목차
I. 들어가며
II. 구약 역사서의 이해
III. 이스라엘 역사의 평가
IV. 실패의 궁극적인 원인
첫째, 자녀교육의 실패이다
둘째, 이방신을 숭배하는 우상숭배가 패망의 원인이다
셋째, 신앙 개혁의 실패의 결과이다
V. 제언 및 결론
< 참고문헌 >
II. 구약 역사서의 이해
III. 이스라엘 역사의 평가
IV. 실패의 궁극적인 원인
첫째, 자녀교육의 실패이다
둘째, 이방신을 숭배하는 우상숭배가 패망의 원인이다
셋째, 신앙 개혁의 실패의 결과이다
V. 제언 및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이 하나님의 역사의 풍류를 바꿔놓을 수는 없는 것이다. 오히려 이 세상 역사의 종말이 당연한 것임을 여기고 예수 그리스도와 그 나라를 위해서 달려가야 하는 사명이 우리 앞에 놓여진 것이다. 그리고 지금을 살아가고 있는 이 시대에 영적으로 무지한 것을 깨우치고, 우상숭배로 놓여져 있는 것들을 쪼개며, 가나안 종교와 같이 성공주의와 번영신학에 물들어 있는 거짓 사상들을 훼파함으로 하나님이 이 가운데 예배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곳으로 만드는 일이 바로 나와 우리의 사명이라고 할 수 있다.
이스라엘 멸망은 패배이지만 하나님의 역사관으로 보면 예수 그리스도의 씨앗이 싹트게 되는 대지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처럼, 이 시대도 주님의 재림을 소망하며 오는 세대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하나님 나라의 극치를 사모하며 나아갈 수 있다. 이런 하나님의 관점에서 볼 때만이 이스라엘의 역사는 실패한 역사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성공을 향한 디딤돌의 역사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구약의 사상은 바로 남은 자의 사상이다. 지금도 남은 자들을 통해서 하나님은 구속역사의 완성을 향해 달려가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 참고문헌 >
김정준. 「역사와 신앙」.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4.
김지찬. 「요단강에서 바벨론 물가까지」. 서울: 생명의말씀사, 2007.
김희보. 「구약 이스라엘사」. 서울: 총신대학교 출판부, 1996.
이희학. 「이스라엘 왕국의 역사」. 서울:대한기독교서회, 2002.
이상웅. 「넬슨 성경개관」. 서울: 죠이선교회출판부, 2003.
정중호. 「이스라엘 역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4.
이스라엘 멸망은 패배이지만 하나님의 역사관으로 보면 예수 그리스도의 씨앗이 싹트게 되는 대지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처럼, 이 시대도 주님의 재림을 소망하며 오는 세대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하나님 나라의 극치를 사모하며 나아갈 수 있다. 이런 하나님의 관점에서 볼 때만이 이스라엘의 역사는 실패한 역사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성공을 향한 디딤돌의 역사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구약의 사상은 바로 남은 자의 사상이다. 지금도 남은 자들을 통해서 하나님은 구속역사의 완성을 향해 달려가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 참고문헌 >
김정준. 「역사와 신앙」.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4.
김지찬. 「요단강에서 바벨론 물가까지」. 서울: 생명의말씀사, 2007.
김희보. 「구약 이스라엘사」. 서울: 총신대학교 출판부, 1996.
이희학. 「이스라엘 왕국의 역사」. 서울:대한기독교서회, 2002.
이상웅. 「넬슨 성경개관」. 서울: 죠이선교회출판부, 2003.
정중호. 「이스라엘 역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