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와 중국 온라인게임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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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엔씨소프트와 중국 온라인게임시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 선정 이유

2. 엔씨소프트의 중국진출 개요

3. 중국게임시장 분석
1) 시장규모
2) 중국시장이 가지고 있는 기회요인
3) 중국시장의 위협요인

4. 다이아몬드 모델로 고찰한 엔씨소프트의 중국진출 분석
1) 요소조건
2) 수요조건
3) 관련 및 지원분야
4) 경영환경(전략, 구조 및 경쟁)
5) 중국 정부
6) 우연한 사건 : 세계 금융위기

5. 중국 현지화 전략
1) 생산측면의 현지화
2) 마케팅측면의 현지화

6. 경쟁전략으로서 엔씨소프트의 대안 (진출 형태 개선)
1) 라이센싱
2) 합작
3) 전략적 제휴
4) 틈새시장(Niche Market): ‘ 커뮤니티 게임’ 부분에 초점
5) 단독경영

7.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분 합병 또는 인수 등으로 결론이 났다. 따라서, 현재 현지 마케팅, 구제 등으로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였으나, 항상 이러한 제휴가 깨질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엔씨소프트의 대중국 전략에 있어서 현재의 중국 온라인게임시장을 살펴본다면 통합화 전략보다는 현지화 전략이 유효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로 일본시장에서 엔씨소프트의 전략 전개를 간단히 살펴보자. 엔씨재팬은 소프트뱅크(Softbank) 그룹과 합작투자로 시작되었다. 주요 역할 분담은 엔씨소프트가 콘덴츠와 기술력을 제공하고, 소프트뱅크는 마케팅과 유통을 맡는 것이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의 사용권뿐 아니라 온라인게임 서비스 등에 대한 노하우를 제공하고, 소프트뱅크 축은 현지 기업의 이점을 살려 엔씨재팬을 이끌었다. 또한 ‘엔씨소프트재팬’ 이라는 개발회사를 만들어 일본 내에서의 자체 개임개발력을 강화하였다. 그 결과 최근까지 성공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다.
그에 반해 중국시장에서의 상황은 달랐다. 일부 기업들의 경우 라이센싱 전략의 사례도 많은 문제점이 도출되었고, 시나닷컴과의 합작도 원만하지 못했다. 또한, 샨다와의 제휴도 아직 성공여부가 불투명하다. 만약 중국시장이 일본시장과 다르다면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하며, 그 전략대안의 기본적인 흐름도는 어떻게 전개해야 할 것인가?
진출초기에는 대부분 기업들이 라이센싱 위주의 안정적이고 낮은 관여 수준의 전략을 선호하나, 낮은 수익성 및 샨다의 엑토즈소프트 역인수 등 문제점이 대두됨에 따라 합작이나 전략적 제휴를 모색하게 된다. 그러나 엔씨소프트사의 경우에서 보듯 시나닷컴과의 합작이나 진출 초기부터의 단독 경영 모두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하였으며, 현재는 샨다와의 전략적 제휴로서 위기를 타개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라이센싱에서 단독경영에 이르는 과정에 있어서는 주로 현지기업과의 제휴 등을 통한 현지에서의 역량강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며, 어는 정도 기업의 개별 역량이 강화되고 나면 중장기적으로는 결국 합병이나 인수 등을 통한 단독경영도 고려해야 한다. 물론, 그 과정에 있어서 틈새시장을 꾸준히 공략하여 현지에서의 안정적이며 자체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부분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온라인게임 산업의 경우, 웹커뮤니티, 그린온라인게임 부문이 그러한 예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전략적인 흐름도는 꼭 이런 과정을 거쳐야 한다기보다는 이와 같은 전체적인 흐름도를 가지고 경영전략을 전개한다면, 중국 시장에서 보다 안정적인 기업운영이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7. 결론 및 시사점
1. 최고의 기술과 최고의 상품으로 진출할 것
중국시장은 이제 '재고의 처리장소'가 아님. 세계 IT 제국을 꿈꾸며 시장과 기술의 맞바꿈의 논리로 세계 최고의 IT 기술을 흡수하고 있다. 중국은 세계 4대 IT 생산국이며, 2000년도 외국인 직접투자(FDI)액중 30%가 IT 관련 제품이다.
2. 중국특유의 사회주의 국가임을 명심할 것
이중적인 시장구조체제이기 때문에 관련 산업과 제품의 시장 메커니즘을 숙지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3. 중국IT 벤처정책의 모니터링을 강화할 것
WTO 가입으로 인해 1,400여 개의 법규 수정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통신 및 소프트웨어 지적재산권 관련 정책에 관한 정확한 모니터링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정책 및 법규의 애매 모호성으로 인해 정확한 정책 및 법규의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는 상태이다.
4. 중국어에 능통한 한국직원을 채용할 것
우리 IT 기업이 중국 파트너와 계약 체결시 현지 상황의 이해 미숙으로 인해 대부분이 불리한 조건하에서 계약이 진행되고 있다. 온라인 사업도 결국 사람에 의해 진행되므로 반드시 비즈니스 마인드를 겸비하고 중국어에 뛰어난 인력확보가 중요하다. 현지 유학생 활용도 좋은 방법이다.
5. 중국 파트너의 신용조사를 정확히 할 것
중국기업의 경영 및 회계 투명성이 극히 미비함으로 진출 前 사전조사를 철저히 해야 한다.대부분의 한국 IT기업이 정확한 파트너 쉽을 이루지 못한 상태에서 불필요한 시간적·경제적 낭비를 한다. 중국에 진출한 우리기업 중 일부는 중국정부기관 사칭으로 인한 사기로 자본금을 손실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6. 진출 前 특허 및 지적재산권을 분명히 할 것
중국은 복제의 천국이므로 상응하는 안전장치가 필요하고 특히 소프트웨어의 지적재산권 보호가 아직까지 미흡한 상태임으로 진출 前 반드시 법적 안전장치를 통한 보장성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7. 철저한 계약서 작성
英·中·韓의 계약서 작성을 통해 향후 분쟁발생 소지를 제거해야 한다. 특히 IT 분야의 경우 기존 사례가 많이 없기 때문에 중국 파트너에 의한 피동적인 계약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8. 제품에 맞는 진출 지역의 정확한 선정
중국 지방보호주의의 심각성으로 인해 통일적인 마케팅 경영이 어렵다. 중국은 단일화된 시장이 아니라 다수의 시장군으로 형성된 복합시장이며, 도시 격차로 인한 산업의 불균형 발전 등의 위협적인 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진출 전 반드시 진출가능지역에 대한 Monitor Research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한국 문화산업의 해외진출전략, 연구문화산업팀, 문화관광부, 2000
▷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의 현황 및 성공요인 중국 온라인 게임의 컨텐츠와 브랜드관련 요인이 향후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성균관대학교 IT경영연구센터, 한국무역상무학회 엄명용(Kim Tae Ung)
▷ 한국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북방학회지 제3호, 송재훈, 1997
▷ 변화하는 중국 달리지는 소비자, LG경제연구원, 2001
▷ 중국 온라인게임의 시장현황, 정보통신연구진흥원, 2003
▷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조사보고서,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2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분석에 관한 실증연구, 2003
▷ 2007년 7th 중국온라인 게임 시장 조사 보고, 17113·iresearch, 2007
▷ 2008년 중국 온라임 게임 상업 보고, 중국판권협회 게임위원회
▷ 온라인게임비즈니스전략, 제우미디어, 위정현, 2006
▷ 2008 게임백서, 문화체육관광부·한국게임산업진흥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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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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