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그리거의 X-Y이론과 아지리스의 미성숙ㆍ성숙이론을 근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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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맥그리거의 X·Y이론
1. X·Y이론의 전개과정
2. 맥그리거 X·Y이론의 내용
1) X이론의 내용
2) Y이론의 내용
3) X. Y이론의 이론적 토대
4) X. Y이론의 이용
5) X. Y이론의 경계

Ⅲ. Argyris의 미성숙·성숙이론
1. Argyris의 미성숙·성숙이론의 배경과 전개과정
2. Argyris의 미성숙·성숙이론의 내용

Ⅳ. X·Y이론 및 성숙·미성숙 이론에 대한 조직의 시스템
성숙도 사정

Ⅴ. 결 론

Ⅵ.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고 말한다. 명백히 이중 고리 사고에 대한 철저한 몰두는 후자를 요구하나 Argyris는 이점에 대해서는 불분명하다고 꼬집는다.
Ⅳ. X. Y 이론 및 성숙. 미성숙 이론에 대한 조직의 시스템
성숙도 사정
맥그리거와 아지리스가 주장한 이론들은 요즘 들어 많은 기업에서 펼치고 있는 경영 관리방법에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여기서는 제가 근무하고 있는 성가롤로 병원의 수술 실을 사례로 들어보겠다.
우선 성가롤로 병원의 특성을 말하자면 예수 성심의 사랑을 실천하여 고객에게 최고의 진료와 서비스로 만족을 주며, 지역의료 발전을 위해 의학을 연구 발전시키는 것을 병원의 비전으로 내놓았다. 이는 환자를 생각하고 지역 병원으로 나아갈 모습을 잘 보여준다. 병원의 조직 중에서 수술실은 사랑, 믿음 그리고 성실과 정직 같은 품성이 강조되고 구성원들의 인간적 측면에 우선적 가치를 둔다. 이러한 가치 체계를 바탕으로 수술실에서는 위원회제도를 도입하여 시행한다. 이는 위원회장을 밑으로 5-6명의 활동요원을 선발한 달에 한 번의 회의를 통해 수술실의 문제를 돌아보고 개선한다. 잘 실천한 직원을 선정하여 상장과 상금을 주어 동기부여를 하고 있지만 반대로 실천하지 못한 직원에게는 주의 관찰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한다. 이로 인해 위원회장은 일반 간호사이지만 수술실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가지게 되고 그들 또한 평가를 통해 서로가 발전하는 모습으로 바뀌었다. 리더인 수간호사나 책임간호사는 활동 내용을 직접 관리하고 감독하는 것을 위임함으로써 일반간호사들의 동기를 부여하는 촉진자 역할로 변화되었다. 이러한 제도는 급속한 환경변화와 경쟁에 대응한 신속한 의사결정과 효율적 인력관리를 위해 꼭 필요한 경영의 기법이다.
수술실의 위원회 제도는 단순한 권한이양의 범위를 벗어나 위원회장이 수술실 주인의 입장에서 문제점을 찾아내고 고쳐나가는 전 과정을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수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위원회장은 일에 대한 긍지와 성취감으로 사기향상과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함으로써 수술실이라는 조직에 대한 충성심을 제고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병원의 경영 효율화와 진료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수술실의 위원회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요즘 기업은 직원 중심의 경영기법을 이미 도입했고 그것을 더 고차원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즉 Argyris와 맥그리거가 비판한 지시, 통제위주의 경영관리에서 종업원을 더 이상 일하는 기계로 보지 않고 같이 기업을 꾸려 나가는 동반자이자 중요한 자원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 신문기사에서 발췌한 글을 보면 “이승한 삼성테스코 사장(56)은 유통에 관한 한 ‘기성’이라고 불린다. 직원들이 신바람나야 고객서비스도 이뤄지고 아이디어도 나온다는 것이다. 이 사장은 이를신바래이션‘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신바람+래셔널(Rational합리성)을 합쳐 이 사장이 만든 신조어다. 한국적인 정서의 신바람에 서구의 합리주의가 합쳐질 때 최상의 기업문화가 창출될 수 있다는 이 사장의 인식을 표현하고 있다.”라고 써있는데 이 또한 위에서 말한 맥그리거와 Argyris가 주장한 경영관리의 방식의 한 예라 할 수 있다.
Ⅴ. 결론
미국의 경영학자 맥그리거가 제창한 종업원에 대한 경영자, 관리자층의 인간관에 관한 이론으로서 이 이론은 조직 경영자들의 인간에 대한 가정에서부터 출발한다.
맥그리거는 인간에 대하여 지니고 있는 기본가정을 두 가지 범주로 나누고, 이 범주에 따라서 조직구조의 형성이나 정책 수립, 리더십 방향이 달라 지게 된다고 보고 있다. 이 범주에 따라 맥그리거는 인간의 유형은 X유형적 인간과 Y유형적 인간으로 나누고 있다. 먼저 X유형적인 인간관은 전통적인 경영실무에서 받아들이고 있는 인간관으로 지시와 통제가 인간의 주된 관리수단이 되는 인간관을 말한다. 다음으로 Y유형적인 인간관은 행동과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조직구성원 개인의 목표와 조직목표의 통합을 최종목표로 하는 인간관을 말한다.
Argyris는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조직의 공헌을 위해 일하면서 한편으로는 그 자신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고, 조직은 개인의 잠재된 Personality가 성숙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관리함으로써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맥그리거와 아지리스의 이론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이러한 사항들을 동양 윤리관에 비춰보는 시각의 자료도 찾아보았다. 곧, 성악설(性惡設) 성선설(性善說)과 유사하다고 보는 것이다. 순자의 성악설의 내용을 간단히 보면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개인적인 욕망을 지니고 태어났고 이러한 자연적인 욕구는 무한하기 때문에 그대로 놓아두면 서로 다투어 인간 사회가 혼란에 빠지고 무질서 하게 되므로 고대의 성왕이 인위적으로 예법을 만들어서 욕구를 절제하도록 했었다고 말한다. 이는 종업원들이 원래부터 일하기 싫어하고 자기중심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그들을 일하는 기계로만 파악하고 강제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조직을 운영해야 효율적으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맥그리거의 X이론, 아지리스의 미성숙이론과 일맥상통 한다 볼 수 있다. 맹자의 성선설을 보면 인간은 모두 남에게 차마 어쩌지 못하는 착한 마음씨인 4단(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을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착한본성을 잃지 않고 사단을 확충하여 본래의 인간성을 실현시키면, 누구나 요순과 같은 성인(聖人)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는 종업원들은 자발적으로 일할 마음을 가지고 있고 성숙된 인간이기 때문에 자율 창의를 바탕에 두는 경영관리 방식을 도입해야 된다는 맥그리거의 Y이론 아지리스의 성숙이론과 일맥상통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상으로 우리는 x-y이론과 성숙-미성숙이론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 두 가지 이론을 접하면서 앞으로의 경영은 조직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개인이 중심이 아닌 인간존중의 경영으로 발전해나가야 함을 알 수 있었다.
※. 참고문헌
유기현, “인간관계론”, 무역경영사, 1997
김병식, “조직행동론”, 형설출판사, 1997
황진우, “공동체적 삶을 위한 인간관계론”, 학문사, 1997
민진, “조직관리론”, 도서출판 대영문화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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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26
  • 저작시기20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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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25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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