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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시대 교육기관 국자감과 향교, 고려시대 교육기관 서당과 12공도, 고려시대 교육제도 과거제도, 고려시대 교육사상가 성재 최충과 회헌 안향, 고려시대 교육사상가 목은 이색, 고려시대 교육사상가 포은 정몽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려시대 교육기관 국자감

Ⅱ. 고려시대 교육기관 향교
1. 등장발달
2. 교육내용
3. 교육대상
4. 교육방법
5. 교육기능
6. 교육특성

Ⅲ. 고려시대 교육기관 서당

Ⅳ. 고려시대 교육기관 12공도

Ⅴ. 고려시대 교육제도 과거제도

Ⅵ. 고려시대 교육사상가 성재 최충

Ⅶ. 고려시대 교육사상가 회헌 안향

Ⅷ. 고려시대 교육사상가 목은 이색

Ⅸ. 고려시대 교육사상가 포은 정몽주

참고문헌

본문내용

설립하는 장학재단)
⑦聖人의 道를 위한 일용 윤리사상을 주창하다.(1일1선 하루 한 가지 이상의 선을 행한다.)
Ⅷ. 고려시대 교육사상가 목은 이색
①전인교육
②체육교육 cf)원광법사의 ‘문무겸비된’과 같다.
③여가교육
④교수발달 5단계 : 법문강의 → 토론전개 → 의견절충 → 주지의 합 → 방법(개성신장, 적용)
cf) 서양의 헤르바르트 : 교수4단계(명료, 연합, 계통, 방법)
이색과 헤르바르트의 공통점 : 학생의 능력에 따라 체계적인 발달 이끔
⑤유성불심동일론 : 학문과 종교의 근본가치가 동일하다.(항존주의 교육사상(학문, 종교, 철학, 인간본성이 같다)과 같다)
Ⅸ. 고려시대 교육사상가 포은 정몽주
①교육목적을 도덕적 실천인에 두었다.
②교육적 인간상을 충군신의인(忠君信義仁)으로 설정하였다.
③교육사상은 유학사상을 궁리, 실천함에 두었다.
④교육방법을 박학심문에 두었다.
박학심문 : 교사는 풍부한 지식과 경험의 습득을 통해서 구체적이고 논리적인 교수활동을 이끌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귀납적 교수법)
⑤중등 교육기관인 학당을 5부학당으로 개편하는데 아주 큰 역할을 하였다.
참고문헌
* 김주한·정포은, 문학관의 배경과 경개, 인문연구 7-4, 영남대, 1985
* 권오영, 최충의 구재와 유학사상, 사학지, 1998
* 목은연구회, 목은 이색의 생애와 사상, 일조각, 1996
* 이색·임정기, 국역 목은집1, 민족문화추진 위원회, 2000
* 이준직, 고려의 위인 목은 이색선생, 목은문화재단, 1999
* 유사순, 한국유학사상론, 예문서원
* 한관일, 최충의 교육사상연구, 敎育科學硏究,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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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2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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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25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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