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음악교육)의 성격과 목표,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10학년 내용,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11, 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중점,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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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과(음악교육)의 성격과 목표,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10학년 내용,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11, 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중점,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교육)의 성격

Ⅲ.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Ⅳ.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10학년 내용
1. 음악과 내용체계의 방향
2. 음악과 내용체계
1) 이해
2) 활동
3. 고등학교 음악과 내용체계표

Ⅴ.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11, 12학년 선택과목
1. 일반선택과목(음악과 생활)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선수과목
5) 후수과목
6) 진로관계
2. 심화선택과목
1) 음악이론
2) 음악사
3) 시창․청음
4) 전공실기
5) 실내악
6) 합창․합주
7) 연주
8) 음악 감상
9) 컴퓨터와 음악

Ⅵ.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중점

Ⅶ.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악과, 기악과, 피아노과 등
6) 합창합주
(1) 필요성
합창합주의 특성을 이해하고 창조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필요한 과목이다.
(2) 성격
지휘자의 지휘에 따라 음악을 함께 연주함으로써 그 즐거움과 가치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내용
ㄱ. 합창합주의 이해 : 합창과 합주, 지휘와 반주 등에 대한 이해
ㄴ. 합창합주의 실제 : 합창 연주, 합주 연주의 실제
(4) 선수과목
음악, 음악이론, 전공실기, 연주
(5) 후수과목
음악감상, 음악사
(6) 진로관계
음악학과, 성악과, 관현악과, 국악과 등
7) 연주
(1) 필요성
연주의 특성을 이해하며 연주자로서의 올바른 태도를 가지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필요한 과목이다.
(2) 성격
실제적인 무대 연주를 통하여 악곡을 청중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과 연주자로서의 올바른 태도를 기른다.
(3) 내용
ㄱ. 연주의 이해 : 다양한 형태의 연주 이해 및 연주자로서의 바른 태도
ㄴ. 연주의 실제 : 다양한 형태의 실제 연주
(4) 선수과목
음악, 음악이론, 전공실기
(5) 후수과목
음악사, 음악감상, 합창합주
(6) 진로관계
기악과 관련된 모든 학과
8) 음악 감상
(1) 필요성
다양한 음악작품의 감상을 통하여 음악의 특성을 이해하고, 음악의 미적 가치를 판단할 수 능력을 기르는 데 필요한 과목이다.
(2) 성격
다양한 시대와 종류의 음악 작품 감상을 통하여 음악의 표현적 특성과 작품의 배경을 폭넓게 이해함으로써, 미적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목이다.
(3) 내용
ㄱ. 성악곡 : 독창곡, 중창곡, 합창곡의 감상
ㄴ. 기악곡 : 독주곡, 중주곡, 합주곡 등 여러 가지 연주 형태의 감상
ㄷ. 국악곡 : 정악, 민속악, 창작 국악 등에 대한 감상
(4) 선수과목
음악, 음악이론, 음악사
(5) 후수과목
전공실기, 연주, 실내악, 합창합주
(6) 진로관계
음악대학에 속해 있는 모든 학과
9) 컴퓨터와 음악
(1) 필요성
음악과 관련된 컴퓨터의 기능과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필요한 과목이다.
(2) 성격
컴퓨터를 활용하여 표현의 다양한 방법을 익혀, 음악 활동의 범위를 넓히는 과목이다.
(3) 내용
ㄱ. 컴퓨터와 음악의 이해
ㄴ. 음악 사보 소프트웨어
ㄷ. 시퀀싱 소프트웨어
(4) 선수과목
음악, 음악이론
(5) 후수과목
전공실기
(6) 진로관계
실용음악과, 영상음악과, 작곡과
Ⅵ.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중점
음악과 학습 내용은 이해와 활동 영역으로 구분하나 실제 학습에서는 통합하여 지도한다. 실음 위주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도록 한다. 이해 영역의 음악 개념들은 다양한 악곡과 자기 주도적인 음악 활동의 체험을 통해 이해하도록 한다. 가창, 기악, 창작, 감상으로 구분되는 활동 영역은 수업에 따라 영역별 또는 통합적으로 운영하며 창의적 표현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전통 음악에 대한 실제적인 지도 방법을 개발하고 지역 사회의 전문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우리 음악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학습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이고 학습자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Ⅶ. 고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가. 평가는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과정에 부합되도록 하며, 전 영역에 대한 평가를 균형 있게 하도록 한다.
나. 평가 목적과 학년의 수준을 고려하여 신뢰성 있고 타당성 있는 평가 방법과 도구를 선택한다.
다. 이해 영역은 실음 위주로 활동 영역과 관련지어 평가한다.
라. 활동 영역의 평가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1) 가창에서는 자세, 발성, 리듬, 음정, 음악적 표현력, 태도 등을 평가한다.
2) 기악에서는 자세, 주법, 리듬, 음정, 음악적 표현력, 태도 등을 평가한다.
3) 창작에서는 음악 개념에 대한 이해, 표현력 및 창의력 등을 평가한다.
4) 감상에서는 음악을 듣고 작품을 이해하는 능력,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 태도 등을 평가한다.
마. 음악에 대한 태도는 학교 내외에서의 음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평가한다.
바. 실기 평가, 관찰, 학생의 자기 평가, 학생 간의 상호 평가,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평가 방법과 도구를 활용한다.
사. 평가의 결과는 학습 지도 계획과 지도 방법 개선에 활용하도록 한다.
Ⅷ. 결론
학습지도는 모든 영역의 학습활동과 유기적으로 관련시켜 통합적으로 지도되어야 함은 물론이지만 음악과에서의 음악 감상영역은 더욱이나 그렇다.
그러므로 감상 지도 시에는 음악 구성의 기본적 개념을 배우게 되는 이해영역을 포함해서 가창기악창작활동까지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감상지도는 그림악보로 음악듣기, 시각자료 활용법, 감상 지침서법, 감상곡을 노래 부르기 등 여러 가지 감상 지도방안을 토대로 하여 이들 중 실제 지도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맞게 추출하여 균형 있게 적용하는 지도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여러 가지 방법들을 통합적으로 응용해서 구안한 본 연구의 감상 지도법은 현장에서의 효율적 지도 방법을 추구하는 교사들에게는 좋은 학습 지도 방법의 하나가 될 것이며 학생들에게는 단순한 듣기에서부터 신체 표현, 독보, 기보, 능력의 향상은 물론 심미적 가능성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방법을 제시한다고 해도 기존의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지 않고 피상적인 수업을 계속한다면 학생들의 음악적 성장은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감상 활동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분명히 하고 그에 따른 연구와 실행을 지속적으로 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 음악과 교육 과정
성경희(1989) : 음악과 교육, 서울 갑을 출판사
이홍수 외(1993) : 현대의 음악교육,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이홍수(1994) :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안미자(1992) :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서울 교육과학사
인천교육대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1997) :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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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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