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서예의 정의
Ⅲ. 서예의 서체
1. 판본체
2. 궁체
Ⅳ. 서예수업(서예교육, 서예영역지도)의 이론적 내용
1. 문방사우(文房四友) - 수묵 용구의 종류와 사용법을 익히고 이해하기
2. 우리나라의 서예사(미술사)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4) 고려
5) 조선
3. 서예의 자세(작품제작)
1) 집필법
2) 완법
4. 서예의 심미성(미학)
5. 서예의 정신성(미학, 미술 비평)
6. 서예의 구성미
7. 서예의 구성 요소(미학)
1) 구성
2) 선
3) 농도
8. 추사 김정희(1786-1856)
9. 판본체(김충현, 현대)
10. 궁체(김충현, 현대)
11. 서각
1) 성명인
2) 아호인
3) 장서인
4) 수장인
5) 사구인
Ⅴ. 서예수업(서예교육, 서예영역지도)의 전개
1. 1차시-점획 분석 및 임서
1) 준비과정(20분)
2) 표현과정(50분)
2. 2차시-서재, 임서, 청서 및 감상
1) 임서 하기
2) 청서 하기
3. 감상 과정(5분)
4. 보충 과정(5분)
1) 고칠 점 알기
2) 차시예고
Ⅵ. 서예수업(서예교육, 서예영역지도)의 사례
Ⅶ. 서예수업(서예교육, 서예영역지도)의 임서
Ⅷ. 서예수업(서예교육, 서예영역지도)의 청서
Ⅸ. 서예수업(서예교육, 서예영역지도)의 지도 전략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Ⅱ. 서예의 정의
Ⅲ. 서예의 서체
1. 판본체
2. 궁체
Ⅳ. 서예수업(서예교육, 서예영역지도)의 이론적 내용
1. 문방사우(文房四友) - 수묵 용구의 종류와 사용법을 익히고 이해하기
2. 우리나라의 서예사(미술사)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4) 고려
5) 조선
3. 서예의 자세(작품제작)
1) 집필법
2) 완법
4. 서예의 심미성(미학)
5. 서예의 정신성(미학, 미술 비평)
6. 서예의 구성미
7. 서예의 구성 요소(미학)
1) 구성
2) 선
3) 농도
8. 추사 김정희(1786-1856)
9. 판본체(김충현, 현대)
10. 궁체(김충현, 현대)
11. 서각
1) 성명인
2) 아호인
3) 장서인
4) 수장인
5) 사구인
Ⅴ. 서예수업(서예교육, 서예영역지도)의 전개
1. 1차시-점획 분석 및 임서
1) 준비과정(20분)
2) 표현과정(50분)
2. 2차시-서재, 임서, 청서 및 감상
1) 임서 하기
2) 청서 하기
3. 감상 과정(5분)
4. 보충 과정(5분)
1) 고칠 점 알기
2) 차시예고
Ⅵ. 서예수업(서예교육, 서예영역지도)의 사례
Ⅶ. 서예수업(서예교육, 서예영역지도)의 임서
Ⅷ. 서예수업(서예교육, 서예영역지도)의 청서
Ⅸ. 서예수업(서예교육, 서예영역지도)의 지도 전략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기본 점획 자형과 간격, 중심을 설명해 줌
처음 나오는 점획의 분석
2) 표현과정(50분)
임서 하기-교과서를 보고 처음 나온 점을 임서
농서-골서-임서(자료)
2. 2차시-서재, 임서, 청서 및 감상
1) 임서 하기
자형을 바르게 하여 글자 연습 서제 본문의 간격을 맞추도록 함. 이름과 학년 쓰기를 연습시킨다.
2) 청서 하기
화선지를 적당히 접게 한다. 먹물 농도를 확인하도록 하고 청서하게 한다.
3. 감상 과정(5분)
자타작품 살피기 - 작품을 보며 전체의 조화미와 장단점을 살펴보게 함. 쓰기 어려웠던 점획 글자를 발표하게 한다.
4. 보충 과정(5분)
1) 고칠 점 알기
감상 시에 나타난 부족한 점을 중심으로 보충 설명해 준다.
2) 차시예고
다음 학습 내용과 준비물을 알려준다.
Ⅵ. 서예수업(서예교육, 서예영역지도)의 사례
본시 목표
‘ㅅ’ ‘ㅈ’의 변화를 익혀서 바르게 쓸 수 있다.
서제의 의미를 알고 가로로 어울리게 쓸 수 있다.
단계
교수 학습활동
비고
준비
학습 내용 확인
서제를 보고 학습 내용 확인하기
서제의 의미를 알고 서제를 구성하는 획을 살핀다.
※ ‘엽서 편지’를 정자로 써 보자
교과서
괘도
OHP, TP자료
방법발견
준비 상태 확인
서제 필법분석
결구법과 배자방법 살피기
용구 준비 상태 확인하기
‘서’의 ‘ㅅ’쓰는 법 알기
‘시’에서의 ‘ㅅ’과 비교하기
두 획의 방향, 길이, 굵기의 변화를 안다.
① ② ①과②의 수필
‘지’의 ‘ㅈ’ 쓰는 법을 알기
‘저’의 ‘ㅈ’과 비교 한다.
①② ①과 ②획의 수필 위치를 안다.
②획의 모양과 획 알기
받침 있는 글자와 없는 글자의 결구법 살피기
‘엽’ ‘편’-모음의 세로획은 짧게 받침은 세로획에 맞추어 쓴다.
‘서’ ‘지’-모음의 세로획을 길게 쓴다.
문방4우, 깔개, 서진
‘ㅅ’은 모음에 따라 필법이 바뀜을 안다.
구현
낙관 살피기
종이 접기
서제 쓰기
낙관 쓰기
작품 비교하기
서제 보다 작게 서제의 아래쪽에 쓴다.
화선지의 여백을 생각하며 접기
필법의 분석 결과를 생각하며 쓰기
구호에 맞추어 임서를 해 본다.
구호 없이 청서를 한다.
단구법, 침완법으로 낙관 쓰기
서제 보다 작게 아래쪽에 쓴다.
낙관의 글씨도 서제와 같은 정자로 쓴다.
교본과 비교하여 잘 못된 부분 고치기
한 번 더 써 보기
자세 지도는 궤간순시하며 수시 지도한다.
‘엽’‘편’이 커지지 않도록 쓴다.
감상
정리
서로의 작품
비교하기
정리하기
상호 비교 감상과 일제 감상하기
필법, 여백 효과, 위치, 획 크기, 접필 등
재료와 용구를 정리하기
작품 보관하기
Ⅶ. 서예수업(서예교육, 서예영역지도)의 임서
① 기본 획(ㅡ, ㅣ)의 철저한 연습을 한다.
② 자음 변화의 내용(형태)을 정리한다.
③ 글자의 규모 감각을 체득한다. (선의 굵기, 적절한 크기의 정도)
④ 낱 글자의 형태는 써지는 위치(공간)에 따라 형태를 변형시킨다.
⑤ 부분을 보면서 전체를 본다.
⑥ 행을 이룰 때: 글자의 각 우측을 맞춘다.
⑦ 좌우 글자의 위치 문제
서체의 글자 수가 간단할 때: 좌우를 맞춘다.
서체의 글자 수가 많아질 때: 좌우를 맞추지 않는다.
⑧ 한 작품 내에서
· 전체 체제를 정한다.
· 행의 상단을 맞춘다.
· 행의 하단 길이를 맞춰 나간다.
⑨ 받침쓰기는
초성의 우측보다 나가는 경우, 들어가는 경우, 맞추는 경우
⑩ 가로쓰기의 경우 ‘오’의 상단을 ‘를’의 상단과 맞추지 말 것
⑪ 관지의 위치, 내용을 적절하게
⑫ 관지의 글자 규모는 본문의 규모보다 작게 처리한다.
⑬ 낙관인의 규모가 크지 않게
⑭ 결구법의 내용을 정리한다.
Ⅷ. 서예수업(서예교육, 서예영역지도)의 청서
· 청서방법- 먹물농도 조절, 화선지 지면, 교본 정확히 파악
(1)먹 갈기
(2)용지준비- 청서용지(화선지)
(3)용지 접기-서제 글자 수
(4)본문쓰기-가로쓰기(위로), 세로쓰기(오른쪽)
(5)낙관하기
(6)정리하기
Ⅸ. 서예수업(서예교육, 서예영역지도)의 지도 전략
① 붓을 소중하게 다루게 하고, 붓을 씻을 때 털이 엉키지 않게 하며, 휴대와 보관에 있어서 주의하게 한다. 한번 망가진 붓털은 회복할 수 없음을 주지시킨다.
② 서제와 이름의 어울림을 생각하여 글자의 크기, 위치 등과 상하 좌우 여백의 정도도 유의하게 한다.
③ 첫 시간에는 기본 용필에 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여 바른 필법을 확인시켜 준다.
④ 재료와 용구의 사용, 자세는 개별 지도한다.
⑤ 글자의 모양을 비슷하게 하기 위해 덧칠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붓글씨의 특성 중 일회성의 중요성함을 강조한다.
⑥ 학습 결과인 작품만이 아니라 학습 태도, 재료와 용구의 뒷정리, 작품을 다루는 태도 등에 관한 교육적인 지도도 필요하다.
⑦ 어떤 자세를 취하든지 붓대는 항상 지면과 수직을 이루도록 한다.
Ⅹ. 결론 및 시사점
우리는 ‘서예가 무엇이냐?’고 물으면 ‘천지의 마음’, 또는 ‘도’를 표현하는 것이고 라고 말할 수 있고, ‘문자를 붓으로 쓰는 행위’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선의 예술’이니, ‘심화’니 ‘인간이 지닌 마음의 기술’이니, ‘흑백의 조화’니, ‘선의 그림이요, 정신의 거울’이라는 서예는 수학적 계산이나 음표의 길이처럼 실재가 아닌 추상적이면서 형이상학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으며 미학과 깊은 연관이 있다.
‘붓글씨’는 말, 그대로 연필로 쓰면 연필(경필)글씨이고 볼펜으로 쓰면 볼펜글씨이다. 즉, 필기도구가 무엇이냐? 에 따라 붙여진 이름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붓글씨는 문구인 붓끝(필봉)에 먹을 찍어 종이에 쓴 글씨로 예술성과는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없으므로 용어 사용에는 명확한 개념과 반드시 논리성을 지녀야 하며 붓글씨를 예술이라고 하는 말은 삼가야 한다.
서예의 목적은 자신의 인격수양에다 비중을 두는 도법이기도 하며 글씨를 통해서 남을 감동시키며 자아의 쾌를 얻을 수도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박성숙, 철학 이야기, 석일사
◇ 안진경(2004), 서예와 조형분석, 다운샘
◇ 이규선(2000), 미술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 조수현, 서예의 이해
◇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2000),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 H, 오스븐 지음·김광영옮김(1994), 미학입문, 원서출판, 박우사
처음 나오는 점획의 분석
2) 표현과정(50분)
임서 하기-교과서를 보고 처음 나온 점을 임서
농서-골서-임서(자료)
2. 2차시-서재, 임서, 청서 및 감상
1) 임서 하기
자형을 바르게 하여 글자 연습 서제 본문의 간격을 맞추도록 함. 이름과 학년 쓰기를 연습시킨다.
2) 청서 하기
화선지를 적당히 접게 한다. 먹물 농도를 확인하도록 하고 청서하게 한다.
3. 감상 과정(5분)
자타작품 살피기 - 작품을 보며 전체의 조화미와 장단점을 살펴보게 함. 쓰기 어려웠던 점획 글자를 발표하게 한다.
4. 보충 과정(5분)
1) 고칠 점 알기
감상 시에 나타난 부족한 점을 중심으로 보충 설명해 준다.
2) 차시예고
다음 학습 내용과 준비물을 알려준다.
Ⅵ. 서예수업(서예교육, 서예영역지도)의 사례
본시 목표
‘ㅅ’ ‘ㅈ’의 변화를 익혀서 바르게 쓸 수 있다.
서제의 의미를 알고 가로로 어울리게 쓸 수 있다.
단계
교수 학습활동
비고
준비
학습 내용 확인
서제를 보고 학습 내용 확인하기
서제의 의미를 알고 서제를 구성하는 획을 살핀다.
※ ‘엽서 편지’를 정자로 써 보자
교과서
괘도
OHP, TP자료
방법발견
준비 상태 확인
서제 필법분석
결구법과 배자방법 살피기
용구 준비 상태 확인하기
‘서’의 ‘ㅅ’쓰는 법 알기
‘시’에서의 ‘ㅅ’과 비교하기
두 획의 방향, 길이, 굵기의 변화를 안다.
① ② ①과②의 수필
‘지’의 ‘ㅈ’ 쓰는 법을 알기
‘저’의 ‘ㅈ’과 비교 한다.
①② ①과 ②획의 수필 위치를 안다.
②획의 모양과 획 알기
받침 있는 글자와 없는 글자의 결구법 살피기
‘엽’ ‘편’-모음의 세로획은 짧게 받침은 세로획에 맞추어 쓴다.
‘서’ ‘지’-모음의 세로획을 길게 쓴다.
문방4우, 깔개, 서진
‘ㅅ’은 모음에 따라 필법이 바뀜을 안다.
구현
낙관 살피기
종이 접기
서제 쓰기
낙관 쓰기
작품 비교하기
서제 보다 작게 서제의 아래쪽에 쓴다.
화선지의 여백을 생각하며 접기
필법의 분석 결과를 생각하며 쓰기
구호에 맞추어 임서를 해 본다.
구호 없이 청서를 한다.
단구법, 침완법으로 낙관 쓰기
서제 보다 작게 아래쪽에 쓴다.
낙관의 글씨도 서제와 같은 정자로 쓴다.
교본과 비교하여 잘 못된 부분 고치기
한 번 더 써 보기
자세 지도는 궤간순시하며 수시 지도한다.
‘엽’‘편’이 커지지 않도록 쓴다.
감상
정리
서로의 작품
비교하기
정리하기
상호 비교 감상과 일제 감상하기
필법, 여백 효과, 위치, 획 크기, 접필 등
재료와 용구를 정리하기
작품 보관하기
Ⅶ. 서예수업(서예교육, 서예영역지도)의 임서
① 기본 획(ㅡ, ㅣ)의 철저한 연습을 한다.
② 자음 변화의 내용(형태)을 정리한다.
③ 글자의 규모 감각을 체득한다. (선의 굵기, 적절한 크기의 정도)
④ 낱 글자의 형태는 써지는 위치(공간)에 따라 형태를 변형시킨다.
⑤ 부분을 보면서 전체를 본다.
⑥ 행을 이룰 때: 글자의 각 우측을 맞춘다.
⑦ 좌우 글자의 위치 문제
서체의 글자 수가 간단할 때: 좌우를 맞춘다.
서체의 글자 수가 많아질 때: 좌우를 맞추지 않는다.
⑧ 한 작품 내에서
· 전체 체제를 정한다.
· 행의 상단을 맞춘다.
· 행의 하단 길이를 맞춰 나간다.
⑨ 받침쓰기는
초성의 우측보다 나가는 경우, 들어가는 경우, 맞추는 경우
⑩ 가로쓰기의 경우 ‘오’의 상단을 ‘를’의 상단과 맞추지 말 것
⑪ 관지의 위치, 내용을 적절하게
⑫ 관지의 글자 규모는 본문의 규모보다 작게 처리한다.
⑬ 낙관인의 규모가 크지 않게
⑭ 결구법의 내용을 정리한다.
Ⅷ. 서예수업(서예교육, 서예영역지도)의 청서
· 청서방법- 먹물농도 조절, 화선지 지면, 교본 정확히 파악
(1)먹 갈기
(2)용지준비- 청서용지(화선지)
(3)용지 접기-서제 글자 수
(4)본문쓰기-가로쓰기(위로), 세로쓰기(오른쪽)
(5)낙관하기
(6)정리하기
Ⅸ. 서예수업(서예교육, 서예영역지도)의 지도 전략
① 붓을 소중하게 다루게 하고, 붓을 씻을 때 털이 엉키지 않게 하며, 휴대와 보관에 있어서 주의하게 한다. 한번 망가진 붓털은 회복할 수 없음을 주지시킨다.
② 서제와 이름의 어울림을 생각하여 글자의 크기, 위치 등과 상하 좌우 여백의 정도도 유의하게 한다.
③ 첫 시간에는 기본 용필에 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여 바른 필법을 확인시켜 준다.
④ 재료와 용구의 사용, 자세는 개별 지도한다.
⑤ 글자의 모양을 비슷하게 하기 위해 덧칠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붓글씨의 특성 중 일회성의 중요성함을 강조한다.
⑥ 학습 결과인 작품만이 아니라 학습 태도, 재료와 용구의 뒷정리, 작품을 다루는 태도 등에 관한 교육적인 지도도 필요하다.
⑦ 어떤 자세를 취하든지 붓대는 항상 지면과 수직을 이루도록 한다.
Ⅹ. 결론 및 시사점
우리는 ‘서예가 무엇이냐?’고 물으면 ‘천지의 마음’, 또는 ‘도’를 표현하는 것이고 라고 말할 수 있고, ‘문자를 붓으로 쓰는 행위’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선의 예술’이니, ‘심화’니 ‘인간이 지닌 마음의 기술’이니, ‘흑백의 조화’니, ‘선의 그림이요, 정신의 거울’이라는 서예는 수학적 계산이나 음표의 길이처럼 실재가 아닌 추상적이면서 형이상학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으며 미학과 깊은 연관이 있다.
‘붓글씨’는 말, 그대로 연필로 쓰면 연필(경필)글씨이고 볼펜으로 쓰면 볼펜글씨이다. 즉, 필기도구가 무엇이냐? 에 따라 붙여진 이름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붓글씨는 문구인 붓끝(필봉)에 먹을 찍어 종이에 쓴 글씨로 예술성과는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없으므로 용어 사용에는 명확한 개념과 반드시 논리성을 지녀야 하며 붓글씨를 예술이라고 하는 말은 삼가야 한다.
서예의 목적은 자신의 인격수양에다 비중을 두는 도법이기도 하며 글씨를 통해서 남을 감동시키며 자아의 쾌를 얻을 수도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박성숙, 철학 이야기, 석일사
◇ 안진경(2004), 서예와 조형분석, 다운샘
◇ 이규선(2000), 미술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 조수현, 서예의 이해
◇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2000),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 H, 오스븐 지음·김광영옮김(1994), 미학입문, 원서출판, 박우사
추천자료
- 서예지도(서예영역교육, 서예수업)의 준비, 서예지도(서예영역교육, 서예수업)의 내용, 서예...
- 서예교육(서예영역지도, 서예수업)의 단계와 사례, 서예교육(서예영역지도, 서예수업)의 자세...
- 서예영역지도(서예교육, 서예수업) 목표와 방침, 서예영역지도(서예교육, 서예수업) 절차와 ...
-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기초와 학습단계,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
- 일기쓰기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정보통신윤리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교육연극 교수자료...
- 자기학습지도(수업지도), 극한개념학습지도(수업지도),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수업...
-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의 학습목표와 학습매체, 서예지도(서예교육, 서예영역수업...
- 수학과 통계영역, 국어과 멀티미디어 수업자료(교수자료), 과학과 빛과그림자영역, 체육과 민...
- 음악과 단소연주, 미술과 서예 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 체육과 줄넘기운동, 국어과 경필쓰기...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