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고등학교 인터넷활용수업, 고등학교 프로젝트기반학습, 고등학교 WBI(웹기반수업), 고등학교 CAI(컴퓨터보조학습), 고등학교가상교육, 고등학교 사이버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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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고등학교 인터넷활용수업, 고등학교 프로젝트기반학습, 고등학교 WBI(웹기반수업), 고등학교 CAI(컴퓨터보조학습), 고등학교가상교육, 고등학교 사이버교육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고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ICT 활용교육의 개념
2. ICT활용교육의 목표
3. ICT 활용교육의 필요성
1)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활동 제공
2)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력, 문제해결력 신장
3) 동기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 유도
4) 교육의 장 확대
4. 교과별 교육과정에서의 ICT 교육
1) 제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ICT 관련 교육과정 편성
2) 제7차 교과별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ICT 활용 권장 사항

Ⅲ. 고등학교 인터넷활용수업
1. 인터넷 활용 수업의 특징
1) 학습자 역할의 변화
2) 교사 역할의 변화
3) 교육내용의 변화
2. 인터넷활용수업의 장점 및 단점
1) 인터넷 활용 수업의 장점
2) 인터넷수업이 전통수업과 다른 점
3. 인터넷 활용 수업의 방법
1) 인터넷 기능에 따른 분류
2) 집단 구성에 따른 분류

Ⅳ. 고등학교 프로젝트기반학습
1. 조 편성
2. 주제 정하기
3. 자료 수집 또는 실험
4. 자료 정리 및 분석
5. 발표

Ⅴ. 고등학교 WBI(웹기반수업)
1. WBI(Web Based Instruction)의 정의
2. WBI의 교육적 기능
1) 학습자 역할의 변화
2) 교사 역할의 변화

Ⅵ. 고등학교 CAI(컴퓨터보조학습)
1. CAI의 의미
2. CAI의 유형
1) 학습 집단 형태에 따른 CAI 프로그램 유형
2) 교수 전략에 따른 CAI 프로그램 유형

Ⅶ. 고등학교 가상교육
1. 가상교육의 필요성
2. 웹을 활용한 원격교육 : 가상고등학교
3. 가상고등학교의 미래

Ⅷ. 고등학교 사이버교육
1. 교과별 사이버교육의 가능성
1) 국어
2) 도덕
3) 사회
4) 수학
5) 과학(지구과학)
6) 실과(기술・가정)
7) 체육
8) 외국어(영어)
9) 한문
2. 사이버학교의 도입가능성
1) 학교연합형
2) 학교지원형
3) 독립형
4) 교과이수 인정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않는 수업 모형이 될 수 있다. 학생의 흥미 유발은 학습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고등학생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얼마나 많은 지식을 학생에게 알려주느냐가 문제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학습 방법을 또는, 얼마나 학생들의 학업흥미를 유발 시켜주는가가 미래 지향적인 고등학교 수업의 큰 의미라 할 수 있다.
3. 가상고등학교의 미래
다가오는 미래에는 남녀노소 관계없이 TV를 켜고 세탁기를 돌리듯 손쉽게 웹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미래의 웹은 정보전달의 새 형태로 발전할 것이고, Cyber Market의 성장이나 Media의 통합과 같은 기술의 발전을 보게 될 것이다. 이러한 기술적인 발달로 교육현장에서도 가상고등학교가 정규 교과과정을 교육할 수 있고 가상학교를 학습한 학생에게도 학교를 다니면서 교과과정을 이수한 학생과 똑같은 인정 자격이 주어질 것이다. 또한 교육을 받고자 하는 연령층이 다양화되어 누구나 원하는 교육과정을 선택하여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아 질 것이고 교육방법은 더욱 다양하게 확장되어 가상수업의 질적 향상을 가져올 것이다.
Ⅷ. 고등학교 사이버교육
1. 교과별 사이버교육의 가능성
1) 국어
국어과의 여섯 영역 중에서 사이버 강의가 가장 곤란한 영역으로는 ‘말하기’ 영역이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화상통신이 가능하다면 상당 정도 사이버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국어과의 경우에는 면대면 교육의 병행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2) 도덕
기본적으로 거의 모든 교육내용이 사이버교육으로 가능하다는 점을 인정하지만 도덕 교과는 성격상 인지적 측면, 정의적 측면, 행동적 측면에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통합적인 지도 방법이 요구되며 사이버교육만 실시할 경우에 자칫 단편적인 지식의 전수 차원에만 머물 수 있는 한계점이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또한 전인적 인격 완성이라는 교과의 성격상 교사가 자신이 가르치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좋은 모델링(일상적인 발언, 태도 및 태도) 제시가 불가능하다는 문제점도 지적하고 있다.
3) 사회
시뮬레이션, 동영상 자료, 토론학습 등을 활용한다면 전통적인 면대면 교실 수업보다 효과적인 사이버교육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4) 수학
수학과의 성격과 목표를 감안할 때 사이버교육은 두 가지 측면에서 현장교육보다 유리한 점이 있다고 한다. 첫 번째는 다양한 문제와 다양한 모형들과 여러 가지 설정들을 많이 대할 수 있어서 현장교육보다는 많은 내용을 접할 수 있는 점이 강점이다. 둘째는 양방향시스템으로 여러 학생들과 경험을 온라인으로 시간에 구애됨이 없이 교류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렇지만 교사와 학생간에 상호교류가 약하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면대면 교육과 사이버교육의 병행이 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한다. 특히 화이트보드기능(풀이과정을 보아야 함), 양방향통신, VOD, 3D입체영상, 동영상, 애니메이션, 그래픽 툴, 통계처리시스템 등은 꼭 필요한 기능으로 지적되고 있다. 실용수학의 경우에는 사이버교육이 면대면 교육보다 효과적일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5) 과학(지구과학)
현재 나와 있는 기술 가운데 플래시, 애니메이션, GVA 및 VOD를 이용하여 지구과학을 사이버공간을 통해 교육하는 데 효과적일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6) 실과(기술가정)
기술 교과목이 사이버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는 교과목으로 생각되며, 사이버교육을 이용한다면 다양한 장점이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예를 들면 에너지와 수송기술에서 자동차의 구조나 작동원리 등은 교실 수업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많다. 이러한 것들은 사이버상의 여러 자료들을 찾아 동영상으로 볼 수 있다면 보다 쉽게 이해가 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7) 체육
체육과목의 내용은 크게 체조, 육상, 단체, 보건 활동 정도로 볼 수 있는데, 사이버 강의에서는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감독, 그리고 피드백이 어렵다는 약점이 있고, 또한 체육과목은 신체의 움직임을 주로 다루기 때문에 사이버강의에는 한계가 따를 것이라고 지적한다. 그러나 실기수업에 필요한 이론적인 내용을 사이버 공간에서 설명해주는 것은 필요하며, 이 점은 현재의 학교 체육시간에서는 이론적 수업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점을 보완하고 체육 또한 학문의 한 분야로 정립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분석하였다.
8) 외국어(영어)
고등학교 영어에서 사이버교육은 거의 모든 부분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등 언어의 네 가지 기능 모두 사이버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지만, 사이버공간에서 실시간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할 수 있느냐는 점을 문제로 지적하고 있다. 동화상을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교사가 접속시간이 각각 다른 학습자들을 위해서 매번 대기하고 있을 수가 없다는 것이 의사소통의 가장 큰 한계라고 지적한다. 실시간 의사소통을 해결할 수 있다면 성공적인 사이버교육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9) 한문
한문 학습은 지적인 면에서 사이버교육과 면대면 교실 수업의 학습 효과에 별다른 차이가 없으리라고 분석하고 있다.
2. 사이버학교의 도입가능성
1) 학교연합형
학교연합형 고등학교 : 학교연합을 통해 선택교과, 심화선택교과 등을 운영할 수 있다.
2) 학교지원형
고등학교 지원 : 학교지원을 통해 선택교과, 심화선택교과 등을 운영할 수 있다.
3) 독립형
독립형 사이버고등학교 : 학습기회를 상실했거나 기존 학교 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사이버고등학교의 설립이 필요하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방송통신고등학교의 제도를 응용하면 사이버고등학교의 설립은 비교적 손쉽게 추진될 수 있다.
4) 교과이수 인정형
이 모형을 바로 추진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으며, 앞의 유형이 정착되고, 법제도가 제정된 뒤에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문헌
▷ 교육부(2000), 고등학교교육과정해설-총론, 교육부
▷ 교육인적자원부(200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 고창고등학교(2001),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적용
▷ 서울시교육청(2003),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4), ICT 활용 교수·학습 설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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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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