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성격과 목표,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감상실기교육,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사 역할, 외국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사례와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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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성격과 목표,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감상실기교육,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사 역할, 외국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사례와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성격

Ⅲ.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목표
1. 목표 설정의 기준
2.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Ⅳ.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감상실기교육
1. 이론을 통한 현대미술 교육
2. 감상을 통한 현대 미술 교육
3. 실기 교육의 필요성

Ⅴ.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Ⅵ.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Ⅶ. 외국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사례
1. 독일의 미술 교육
2. 프랑스의 미술 교육
3. 미국의 미술 교육
4. 캐나다의 중·고 미술 교육
5. 일본의 미술 교육
6. 소결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때 그 위치가 미약하여 때로는 한쪽으로 밀려나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
미국의 미술교육은 각주마다 틀리지만, 대체로 미술교육 내용을 집약해 보면 일곱 가지로 구분, 설정되고 있다고 본다.
① 개인 경험을 통해 표현적 심성을 살려준다.
② 지각 개념과 이해로 시각화를 도와준다.
③ 사고, 느낌 등의 창조성을 위한 재료의 다양성 이해.
④ 기술 또는 방법을 통한 표현의 발달을 도모시킨다.
⑤ 지역 문화의 현장 습득을 통해 미술관, 박물관 등 순회로 미의식을 고취시켜 준다.
⑥ 미술 행위가 본인과 이웃을 폭넓게 이해하는 데 이바지한다.
⑦ 자연은 인간의 창조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철학적 관계라는 것을 이해시킨다.
4. 캐나다의 중·고 미술 교육
캐나다는 북아메리카의 상징적인 존재이며, 미국과 함께 미술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강조하려는 성향이 강한 나라다. 유럽의 영향을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명쾌성이나 솔직성에는 미국과 일치하고 있다. 캐나다의 미술교육에서는 중후한 유럽풍에서 새로운 시대정신을 찾으려는 노력이 엿보인다. 캐나다의 가이트켈(Dr. D. Geitkell) 교수도 지적했듯이, 캐나다는 유럽 여러 나라의 미술교육과 비교했을 때 중후함이 결여됐으나, 현대적인 솔직함이 캐나다의 아름다운 미술교육이라고 했다. 경제적 배경이 풍부한 미국이 산업미술 부문에 한층 발달되어 있다면 캐나다는 나름대로 전통을 중시하는 경향이 짙으며, 전통의 근원 위에 실용적인 방향으로 모색해 가려는 의미가 강하기도 하다. 따라서 어떤 면으로는 교육의 성향이 온건하다고 볼 수도 있다.
5. 일본의 미술 교육
일본의 미술교육은 일본 체질에 맞게 단체적 창의성에 맞추었다고 볼 수 있다. 이를테면 집단의 모두가 동시에 낙오자 없이 똑같은 과제의 그림을 그려 놓아야 하는 식이다. 서양의 시각에서 보면 이해가 되지 않을 정도로 군대식의 공동체 학습이다.
이 같은 일본식의 미술교육은 미술교과서를 통해 전국에서 거의 똑같은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6. 소결
독일의 미술교육은 치첵의 영향으로 학생들의 자유표현을 존중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바우하우스의 영향과 표현주의 영향으로 구성교육과 industrial design의 방면에도 십분 교육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수업내용에 있어서는 뚜렷한 전공 구분없이 다양한 미술 과목을 접하게 하고 있으며 추상화, 판화, 건축, 상상화 등을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미술의 관찰 영역에서 환경 영역까지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한다.
프랑스는 미술역사가 오랜 나라라고 자부하고 있으나 미술교육에 있어서는 아카데믹하고 구태의연한 교육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환경이 좋아서인지 학생들의 표현력이 좋으며 특히 감성적인 표현이 뛰어나다고 한다.
프랑스의 학제는 고등학교과정과 대학과정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고등학교과정이 별도로 있지 않다. 프랑스 국립미술학교와 국립 장식미술학교의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세계문화사, 기초건축, 프레스코, 인문과학, 공간과 이미지 실험 등이 포함되어 있어 과학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있다.
미국의 미술교육은 산업미술 쪽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지만, 미학적인 부분과 미술품의 유산 혹은 미술사 및 문화 부분까지 관찰하고 분석하는 학습을 하고 있으며, 현대 미술을 직접체험 하게 하여 미술의 이해를 돕는다.
캐나다의 미술교육은 중후한 유럽식의 방식과 미국식의 교육이 절충되어 있어 깊이감과 역사성이 떨어지나 캐나다의 미술교육은 전통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전통의 근원위에 실용적인 방향으로 모색하고 있다.
일본의 미술교육은 이들 나라보다는 좀 뒤지고 있으나, 그러나 상당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일본 미술 교육의 결함은 자기 나라의 전통을 살리지 못하고 너무 서구의 모방에 치우치고 있는 점이다.
일본의 경우는 우리가 그들로부터 교육제도, 방법 등을 도입했기 때문에 교육과정이 비슷한데가 많으며 우리나라 보다는 세심함을 엿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미술교육은 재정적, 환경적인 결함으로 인해 정상적인 미술교육이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교육의 과정을 경시하고 결과에만 치중함으로써 잠재능력교육을 소홀히 하고 있으며, 그 결과 기능위주의 학습만 발전 아닌 발전을 해왔고 감성적이고 내면적인 교육은 거의 찾아 볼 수가 없다. 조기교육을 목적으로 설립된 예술고(미술고) 역시도 이러한 실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Ⅷ. 결론 및 시사점
고등학교 미술교육은 실기 교육을 위주로 이루어지는 관계로 교과서의 활용이 많지 않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어느 과목이든 교과서가 일종의 모델이라고 단정할 때, 교과서는 미술교육의 전체 방향이나 틀을 규정하는 역할을 한다 할 수 있다. 따라서 현행 교과서의 체계를 대략 분석함으로써 문제점을 도출하고, 좀더 나은 체계로의 제안을 기대할 수 있다.
고등학교 학생의 미술 교과서 활용 실태를 보면 자주 활용한다15.8%, 약간 한다36.3%, 거의 안한다33.0%, 전혀 안한다14.9%로 분석이 된다. 따라서 타 학과에 비해 교과서의 활용도가 낮음을 알 수 있다. 현재의 미술 교과서는 대체적으로 종류별, 형식별로 분류를 하고 이론에 대한 부분이 적게 편제됨으로서 표현 방법에 제한을 주고 또한 교과서의 활용도가 낮다고 하겠다. “입시 과목의 수업에 편중되어 짜여진 학교의 교과과정이라든가, 열악한 교육 여건으로 인해 미술 수업의 정상적인 진행이 어려운 우리의 현실에 비추어 볼 때, 전반적인 수업과 교과서의 개선이 없이는 큰 의미를 찾기가 어렵다. 미술 수업이 단순한 미술 작품의 제작이나 미술적 행위뿐만 아니라 미술의 비평적 역할이나 미술사의 의미, 미에 대한 진정한 의미를 가르침으로서 우리들이 바라보는 것에 관해 무엇을 보고, 생각하고, 느끼는가에 대해 발전할 수 있도록 미술 교과서가 새롭게 꾸며져야 하는 필요성이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 미술과 교육과정
김영학(1987) - 미술의 교육, 향서각
강은영(1998) - 미술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교원대학교
노부자(1997) - 미술감상과 교육, 서울 학국조형교육학회
이규선(1994) - 미술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 미술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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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2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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