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협동][학습][협동학습 수업모형][협동학습의 적용]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필요성,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협동학습의 수업모형, 협동학습의 실제 적용, 협동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협동학습)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협동학습][협동][학습][협동학습 수업모형][협동학습의 적용]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필요성,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협동학습의 수업모형, 협동학습의 실제 적용, 협동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협동학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협동학습의 개념

Ⅲ. 협동학습의 필요성
1. 상황인식
1) 사회․학습자의 변화
2) 7차 교육과정의 도입
3) 영어에 대한 요구
2. 모둠의 구조화를 통한 영어 수업 개발
1) 모둠 중심의 수업활동(ACTIVITY)
2) 기존의 모둠수업에 대한 평가 및 반성
3) 모둠의 구조화

Ⅳ.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1. 긍정적인 상호의존
2. 개인적인 책임
3. 동등한 참여
4.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

Ⅴ. 협동학습의 수업모형
1. 과제분담 협동학습(Jigsaw) 모형
2. 함께하는 협동학습(LT : Learning Together) 모형
3. STAD(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 협동학습 모형

Ⅵ. 협동학습의 실제 적용
1. 돌아가며 말하기
2. 번갈아 말하기
3. 셋가고 하나 남기
4. 부채모양 뽑기
5. 하나 주고 하나 받기
6. 섞이고 짝짓기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이룬다.
⑤ 짝과 함께 “하나 주고” 항목에 있는 아이디어 하나씩 나눈다. 자신에게 없는 아이디어는 “하나 받기” 항목에 적는다.
⑥ 짝과 헤어지고, 다시 손을 들고 5단계를 반복한다.
⑦ 학습지를 모두 채웠으면 교실 모퉁이에 서서 아직 덜한 친구에게 도움을 준다.
⑧ 모든 학생이 학습지를 완성했으면 자신의 자리도 돌아가 모둠에서 좋은 아이디어들을 나눈다.
적용
-배운 것을 나눌 때
-브레인스토밍 해서 아이디어를 나눌 때
-다양한 답이 있는 질문의 답을 나눌 때 예를 들어 “전기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
6. 섞이고 짝짓기
학생들은 돌아다니면서 새로운 짝을 만나 자신이 가지고 있는 카드로 문제를 내면, 짝이 답하고 칭찬해 준다. 그리고 역할을 바꾸어 문제를 내고 답한다. 이것을 몇 번 반복한 후 자신이 가진 카드와 관련이 있거나 짝이 맞는 카드를 가진 친구와 만나 짝을 이룬다.
준비☞ 각 학생은 다른 학생과 맞출 수 있는 카드가 필요하다.
① 손에 카드를 가지고 학생들은 교실을 돌아다닌다. 짝을 만나면 카드에 적힌 것에 관련된 질문을 한다.(예: 나는 경기도에 관한 카드를 가지고 있어. 경기도청은 어느 도시에 있게?)
② 상대방이 대답하면 칭찬 또는 코치를 해준다.
③ 역할을 바꾼다. 전에 대답한 사람이 묻고 칭찬 또는 코치해준다.
④ 짝끼리 서로 카드를 바꾼다.
⑤ 전의 짝은 서로 헤어지고 단계 1-4를 4번 정도 반복한다.
⑥ 교사가 얼음이라고 외친다.
⑦ 학생들이 얼면 카드를 가리고 자기 카드의 짝이 무엇일지 생각한다.
⑧ 학생들은 교실 가운데로 가서 그들의 카드 짝을 만나 교실 가장자리로 간다.
적용
-짝을 지을 수 있는 모든 학습내용을 공부하는데 쓸 수 있다. 문제와 답도 하나의 짝이 된다. 그림와 단어,
-국 : 원인과 결과, 속담과 뜻, 낱말과 뜻, 낱말 주고 짧은 글짓기 등등
-수 : 길이, 부피, 넓이 단위, 가분수와 대분수,
-과 : 실험도구와 이름
Ⅶ. 결론 및 시사점
구조 중심 협동 학습의 가장 큰 특징은 첫째, 모둠을 구성할 때 기본적으로 ‘이질적인 집단’으로 구성한다는 점이다. 협동 학습에서 이질적인 학생들끼리 모둠을 구성하는 이유는 모둠 내 활발한 상호 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이다. 그리고 모둠 간의 수준을 비슷하게 맞춤으로서 학습에 있어서 모둠간의 학습 격차를 줄이기 위한 의도적인 조치이다.
두 번째 특징은 학습자간에 언어적 상호 작용이 활발해진다는 점이다. 대화와 토론이 활발해지고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자신의 반응을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 해 볼 기회를 갖기가 쉽지 않다. 읽기 교육의 목표는 주제 파악이 아니라 주제 구성이라고 한다. 읽기는 글 속에서 필자가 제시하는 하나의 주제를 발견하는 것이 아니다. 여러 사람의 독자가 사회 공동체에서 의논을 통해 의미 타협을 해 가는 과정으로 학생들은 다른 사람의 반응을 듣거나 다른 사람의 생각을 추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자신들의 생각을 점검하게 된다. 학생들은 다른 시각에 도전함으로써, 또 자신들의 시각이 도전 받음으로써 배우게 된다. 이런 관점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관계에 참여한 학생들은 사물에 대한 견해가 하나 이상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구조 중심 협동 학습은 특히 국어 교과에 적합하다. 왜냐하면 언어 교과 내용, 기능, 태도와 신념, 실제 세계에 대한 적응 등을 가르치는데 강력한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협동 학습은 성취와 내용 기억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국어 교과와 의사 소통의 내용, 기능을 가르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구조 중심 협동 학습을 많이 활용하는 교과로 국어과가 40.6%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현재 개발된 협동 학습 구조의 특성상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사회적 기술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란 이유를 들고 있다. 국어교육에서의 구조 중심 협동 학습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능동적인 언어사용을 돕는다. 협동 학습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언어사용을 기반으로 실제로 언어를 사용해 보기에 충분한 기회를 제공해준다. 협동 학습에서는 글을 읽고 자신이 구성한 의미를 교환하고, 동료 학생들의 반응을 통해서 의미를 재구성할 수 있는 기회가 풍부해진다. 내 생각과 다른 다양한 의견을 정리하고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둘째, 언어사용의 복잡성을 증대시킨다. 구조 중심 협동 학습에서는 자신이 글을 읽고 이해한 것을 명확히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학생들은 의미 구성에서 확장, 반복, 설명, 정교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모둠끼리, 전체 집단에서 의미 구성을 해 가는 과정에서 언어사용의 복잡성이 참여하게 된다.
셋째, 사회적 언어사용 능력을 발달시킨다. 구조 중심 협동 학습에서는 글의 의미 구성에 구성원간의 토의와 협상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협동 학습에서는 다른 사람의 견해와 생각을 잘 조율해서 공동의 이해와 생각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과정에서 타인과의 사회적 의사 소통 능력이 발달된다.
넷째, 정의적 영역에 대해서도 효과적이다. 구조 중심 협동 학습은 인지적 영역뿐 아니라, 인간 관계 개선, 자아 존중감, 교과목에 대한 선호, 학습 동기 및 정의적 영역에 대해서도 효과적이다. 협동 학습에서는 글을 읽으며 어려운 부분을 서로 가르쳐주고 배우게 되어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다. 실제로 국어 수업에서 협동 학습을 적용한 결과 소설이나 시에 대한 흥미가 높아지고, 설명적 글쓰기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다.
참고문헌
국립특수교육원(2001), 협동학습중심의 교수-학습지원 프로그램, 안산 : 정웅기획
김금옥(2000), 협동학습이 가정과목의 학습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스펜서 케이건·협동학습교사모임(1999), 협동학습, 디모데
이동원(1990), 협동학습수업전략과 경쟁학습전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오윤미(1998), 협동학습 유형이 학습장애아동의 사회과 학업성취와 사회적 수용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중앙협동학습연구팀(2000), 협동학습자료집 협동학습의 첫걸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7.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548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