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일반적 특징,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적 정당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내러티브학습과 가치명료화학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역할놀이학습과 봉사활동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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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일반적 특징,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적 정당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내러티브학습과 가치명료화학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역할놀이학습과 봉사활동학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일반적 특징

Ⅲ.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적 정당성
1. 개인적 차원의 정당화
2. 국가․사회적 차원의 정당화
3. 학문적 차원의 정당화

Ⅳ.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내러티브학습
1. 내러티브의 개념
2. 내러티브의 이론적 근거
1) 내러티브적 사고(narrative thinking)
2) 관계적 도덕 지향
3. 내러티브를 통한 도덕 공동체 형성을 위한 방법
1) 실생활에서 겪은 도덕 경험 발표하기
2) 신뢰를 담은 귀로 듣는 편지 이야기
3) 역사적 위인 이야기

Ⅴ.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가치명료화학습
1. 이론형성의 배경
2. 가치명료화 이론의 교수전략
1) 대화 전략
2) 쓰기 전략
3) 토론 전략
3. 도덕교육에서의 가치명료화 이론 적용

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역할놀이학습
1. 의의
2. 수업절차
1) 단계 1 : 집단을 열중하게 하기
2) 단계 2 : 참여자 선정하기
3) 단계 3 : 무대 설치하기
4) 단계 4 : 관찰자들을 준비시키기
5) 단계 5 : 실연하기
6) 단계 6 : 토의 및 평가하기
7) 단계 7 : 재실연하기
8) 단계 8 : 토의 및 평가하기
9) 단계 9 : 경험내용 교환 및 일반화하기
3. 역할놀이 수업모형의 적용

Ⅶ.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봉사활동학습
1. 봉사활동 학습의 개념
2. 봉사활동 학습의 이론적 근거
3. 도덕 공동체 형성을 위한 봉사활동 학습의 실행 절차
1) 준비(preparation)
2) 봉사활동(service)
3) 반성(reflection)
4) 축하(celebration)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를 보고자 시도하였다.
3. 도덕 공동체 형성을 위한 봉사활동 학습의 실행 절차
1) 준비(preparation)
준비 단계는 봉사활동 학습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들을 특정한 학습 결과들과 연관시키며, 나아가 그러한 활동들을 학생들이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데 그 초점을 맞추고 있다.
봉사활동 학습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들을 특정한 학습 목표들과 연관시키는 것은 대개 두 가지 방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 하나는 어떤 특정한 학습 결과를 지향하는 가운데 특정한 봉사의 초점이나 주제, 그리고 활동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보조적인 봉사활동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정한 학습 결과나 활동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다. 우리가 첫 번째 방식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학교나 교실의 봉사활동 학습주제들은 집단 활동의 조직 및 조형을 안내해 주기 위하여 설정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한 주제는 참가자들의 노력들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도와준다. 다음에 특정한 학습 결과들이 개발되어진다.
봉사활동을 구체적인 학습 결과들과 연관시키는 두 번째 방식은 하나의 구체적인 학습 결과를 가지고 시작하며, 그러한 학습 결과에 도움이 되는 보조적인 봉사 활동을 구안해 내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에 있어서, 학습 결과들과 관련된 지식이나 기능들은 봉사활동을 통해서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이 때의 학습은 단순히 교실 수업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다. 학생들은 지역사회라는 무대 속에서 그들이 배운 것을 계속적으로 적용해 보게 되는 것이다.
봉사활동 학습에 있어서, 지역 사회는 교사들에게 하나의 확대된 교실과 같은 것이 된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봉사활동 학습이 단순히 학생들에게 자원 봉사활동을 연결시켜 주는 것이 아님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교육 과정의 내용들과 자발적인 봉사활동들을 결합함으로써 봉사활동 학습은 교사들에게는 그러한 경험으로부터 중요한 학습을 구성해 나갈 수 있는 기회들을 제공해 주며, 학생들에게는 자신들의 경험에 대해 반성해 볼 수 있는 기회들을 제공해 준다.
2) 봉사활동(service)
봉사활동 학습에서의 활동들은 크게 보아 직접적인 봉사활동, 간접적인 봉사활동, 시민적 행동 등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직접적인 봉사활동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과의 직접적인 인간적 접촉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세 가지 유형들 가운데 학생들을 통상적으로 직접적인 봉사활동을 통하여 가장 많은 교육적 경험들을 하게 된다. 왜냐하면, 직접적인 봉사활동에서는 즉각적인 강화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간접적인 봉사활동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과의 직접적인 접촉 대신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해 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경로들에 학생들을 접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활동들을 포괄하고 있다. 간접적인 봉사 활동의 단점은 바로 학생들이 그들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직접적으로 접할 수 없다는 데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즉각적인 강화나 피드백을 받을 수 없게 된다.
한편, 봉사활동과 관련한 우리의 시민적 행동은 민주 시민에 대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강조한다. 시민적 행동은 두 가지의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그 하나는 중요하게 여겨져야 할 문제들에 대해 지역 사회의 시민들에게 알려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직접 활동하는 것이다.
3) 반성(reflection)
반성은 학생들의 행동, 실천, 그리고 실행 업적에 대한 주의 깊은 자기 평가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이러한 반성 활동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학생들의 활동은 그러한 경험에 의하여 인지적인 측면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다. 그 결과, 학생들은 그들이 이전에 가지고 있었던 편견이나 무지에 그대로 탐닉해 버리고 만다. 따라서 학생들은 실제로 그들이 행한 봉사활동 경험에 대하여 숙고해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반성은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 자신에게 나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난 왜 이것을 하고 있는가? 이것을 통해 내가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해 보아야 한다. 이렇게 반성해 보는 과정을 기록문으로 작성하거나 체험 학습 활동지로 만들어 포트폴리오(portfolio)화 하면, 봉사활동 영역에 대한 수행 평가의 도구로도 활용될 수 있다. 학생들의 반성 및 평가 활동은 단순히 일회적인 것인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규칙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지속적인 반성 및 편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겸허한 자기 평가 및 자기 자신에 대한 비판적 인식의 습관을 지닐 수 있도록 해야한다.
4) 축하(celebration)
축하활동은 봉사활동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이 되어야만 한다. 학생들은 지식의 획득과 적용, 학습과 봉사의 결과들에 대해 스스로 자축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학생들은 그들이 봉사활동을 통해 얻은 것들을 지역 사회 주민들, 부모님들, 선생님들, 그리고 그들의 봉사활동에 관련된 그 밖의 모든 사람들과 함께 나누어야 한다.
Ⅷ. 결론
교사는 학급 내 모든 아동들을 공정하게 대함으로써 잠재적 교육과정을 명시적으로 드러내는 가운데, ‘정의’와 ‘사랑’과 ‘인간존엄’이 실천되는 교육활동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며, 그 결과 교사아동간 인간관계는 보다 정의롭고, 상호 친애적이며, 신뢰로운 관계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단지 학교 도덕교육 및 도덕과 교육의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는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아동 스스로 교사가 인정하고 사랑해주며 존중해 주는 자기 자신에 대하여 스스로의 자아 평가를 강화시킬 수 있게 될 것이므로, 대인적이고 학문적인 성장을 촉진하게 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도덕교육의 목표인 바람직한 인간형성을 위한 지름길이 될 것으로 믿는다.
참고문헌
목영해,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과 인격교육론의 관련성, 교육학연구, 1999
박용헌·이돈희·이홍우, 도덕과 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86
부산광역시 북부교육청, 도덕과 7차교육과정 연수자료, 2001
박석주 외, 도덕과 교육과정의 이해, 전남교육연수원직무연수교재, 2001
서강식, 도덕과 교육론, 서울 양서원, 2001
추병완, 열린 도덕과 교육론, 서울 하우,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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