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창작음악교육과 가락짓기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청음교육과 음악감상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기악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전통음악장단교육 분석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창작음악교육과 가락짓기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청음교육과 음악감상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기악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전통음악장단교육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창작음악교육
1. 종합 활동 강조
2. 활동 중심의 내용 강조
3. 그림 악보 사용

Ⅲ.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가락짓기교육
1. 가락 감상하기
1) 선법 및 조성
2) 가락과 가락의 반복
3) 방향
4) 음높이
5) 음역
6) 음정
2. 가락 창작지도
1) 가락 듣고 가리기
2) 가락 듣고 적기

Ⅳ.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청음교육
1. 청음과 청음교육의 의미
2. 음악교육자들의 청음 교육 방법
1) 자크 달크로즈의 접근 방법
2) 코다이의 접근 방법
3) 오르프의 접근 방법
3. 청음 능력 개발에 필요한 음악적 요소
4. 청음 교재
1) Alfred 교재
2) Bastien 교재

Ⅴ.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음악감상교육
1. 초등학교 음악과의 감상교육
1) 종합적인 감상
2) 분석적인 감상
3) 감상곡
2. 음악감상교육의 단계
1) 1단계 : 감각적 청취의 단계
2) 2단계 : 이해적 청취의 단계
3) 3단계 : 감상의 단계
3. 음악감상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음악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
2) 좋은 음악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
3) 음악을 분석적으로 들을 수 있는 능력
4) 미적 경험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능력

Ⅵ.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기악교육
1. 저학년의 지도 방법
1) 심리적 측면
2) 신체적인 측면
3) 음악 교육적 측면
2. 중학년의 지도 방법
1) 심리적 측면
2) 신체적 측면
3) 음악 교육적 측면
3. 고학년의 지도 방법
1) 심리적 측면
2) 신체적 측면
3) 음악 교육적 측면

Ⅶ.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전통음악장단교육
1. 전통음악 교육의 의의
2. 장단 지도의 중요성
3. 전통음악의 학습 지도 단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여 보다 더 향상된 초등학교 음악 교육 및 기악 지도 방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Ⅶ.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전통음악장단교육
1. 전통음악 교육의 의의
어떤 음악이고 전통에 기반하지 않은 음악이나 어느 시대에 돌연히 나타나는 음악이란 존재할 수 없다. 그 예로 음악의 재료를 들 수 있겠는데 음의 높낮이 셈여림, 길이, 색깔 등을 기본적인 재료를 위시해서 음계, 선율, 리듬, 화성, 형식 등의 복합적인 재료까지도 포함하게 되는데 이들 중 어떤 재료를 쓰는가가 하나의 음악 양식을 결정짓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게 된다. 음악의 재료는 한 순간에 개인에 의해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수세기를 거치면서 여러 사람들의 손으로 다듬어져 형성되어 온 대표적인 음악적 유산이다. 현재의 음악 재료는 과거의 재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지며 미래의 것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만들어 질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 나라의 현대 음악은 당연히 한국인의 문화적 배경과 정서에 기반한 음악이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 ‘현대음악’ 하면 서양음악만을 일컬어 사용하고, ‘전통음악’은 우리 과거의 음악만을 일컫는 것처럼 양자는 아직 ‘현대’ 속에서 조화를 이루고 있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날에 와서 사회적인 발전과 함께 외래 문화의 와중에서 민족적 주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바람직한 방향을 학교 교육이 담당한다고 할 때 전통음악 교육은 민족 주체성 확립을 위하여 그 의의가 매우 크다. 즉 전통음악은 세계화란 커다란 테두리 안에서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문화 유산으로써 민족의 주체성을 확립하고 나아가 계승발전시켜야 할 우리 민족의 정신 유산이다.
음악 교육에 있어서도 전통음악 교육의 당위성이나 그 중요도에 대한 목소리는 꾸준히 교육과정 속에 반영되었고 최근에 국악계는 물론 사회적 관심이 두드러지고 있다. 따라서 전통음악을 배워야 하는 당위적 가치관의 교육과 민족 음악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론적인 교육으로 흐르지 않도록 유의하여 학생들이 실제로 경험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2. 장단 지도의 중요성
음악 학습에서 다양한 악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음악에는 다양한 박자와 다양한 리듬이 사용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각 박자와 다양한 리듬이 가져다주는 다양한 특성과 느낌을 인식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한국의 전통 음악에서 리듬과 관련되는 개념은 장단이다. 우리나라의 장단은 박자와도 다르고, 리듬과도 구별된다. 반복되는 일정한 형태의 리듬꼴을 장단이라 한다. 장단은 우리나라 음악에서 한 중요한 단위가 됨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2박자와 3박자, 그리고 4박자와 6박자 등은 각각 다른 느낌을 가진다. 그리고 3박자(3분박)의 세마치장단과 4박자(3분박)의 굿거리, 자진모리장단은 또 그 나름대로의 독특한 표현력을 가진다. 이렇게 각각의 박자와 그에 따른 리듬 형태들이 표현하고 있는 음악적 내용들이 서로 구별되고 있음을 인식하고, 학생들이 이러한 특징들을 이용하여 자기의 음악적 생각들을 표현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학생들이 이러한 특징들을 이용하여 자기의 음악적 생각들을 표현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지닐 수 있게 되는 것이 매우 필요한 일이다. 다양한 박자와 리듬의 음악을 익히는 것은 물론이고, 그 다양한 박자와 리듬을 활용하여 각각의 학생들이 자기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의미 있는 학습이다.
3. 전통음악의 학습 지도 단계
전통 음악에 대한 흥미와 의욕을 높이고 체계적인 지도를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제시한 학습 지도과정안을 기초단계, 기본단계, 통합단계 등의 3단계로 나누어 학습활동을 전개한다.
단계
기초단계
기본단계
통합단계
지도과정
·연주자세
·정간보 읽기
·구음으로 읽기
·신체로 표현하는 학습 활동
·장구 음색 구분하기
·전통악기 소개-장단을 칠 수 있는 악기
·악기로 장단 치기
·기본장단 읽고 치기
·변형장단 만들기
·기본장단과 변형 장단을 병합해서 장단 만들기
·장단의 복합장단 치기
지도내용
·장단의 구법과 형태의 특징을 이해
·장구의 연주자세
·악보 보는법
·구음장단 붙이기
·구음을 통한 장구 장단 치기
·신체표현하며 구음장단 익히기
·정간보 보는법 익히기
·변형장단 익히기
·기본장단과 변형 장단을 복합적으로 익히기
·겹리듬악보와 정간보 악보로 된 장단을 비교하며 장단 익히기
유의점
·리듬보를 병행한 신체표현 활동표기
·정간보 장단에 구음 표기하기
·변형(응용)된 장단은 기본 장단의 가락의 흐름을 살리면서 응용한다.
·기본장단은 정확성에도 중점을 두지만 변형 장단 치기는 장단의 다채로움을 이해하도록 한다.
Ⅷ. 결론
음악의 두 영역 즉 이해 활동과 표현 활동(가창, 기악, 창작, 감상)은 서로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사실 명확히 그 영역을 구분하여 따로 따로 지도한다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 특히 음악은 소리로 인간의 느낌이나 사상을 전달하는 청각적인 활동이므로 소리를 제외한 학습이란 생각할 수도 없는 것이다. 모든 음악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리듬, 가락, 화음, 형식, 빠르기, 셈여림, 음색)들은 하나의 음악을 만드는데 없어서는 안될 아주 중요한 요소이며, 이 요소들은 서로 상호 유기적이며 보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개념들간에 서로 연관시키거나 따로 분리하는 등 학습목표에 따라 여러 가지로 지도할 수 있다. 만약 어느 한 가지 요소만 중요시한다거나, 그 중 한 가지라도 소홀히 여겨 지도하지 않는다면 아동이 음악적 성장을 하는데 장애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 하나하나는 모두 음악적 성장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초등 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체육·음악·미술·외국어, 서울 교육부, 1998
교육부, 제 7차 교육과정, 서울 대한 교과서, 2001
이홍수, 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92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90
유덕희, 음악교육론, 서울 개문사, 1983
안미자,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서울 교육과학사, 1992
장창환·조효임·이동남, 초등음악과지도법, 삼호출판사, 1997

추천자료

  • 가격7,5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10.07.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560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