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의미와 종류,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교육프로그램과 교수학습방법,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전개과정과 연구사례,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방법과 제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의미와 종류,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교육프로그램과 교수학습방법,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전개과정과 연구사례,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방법과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의미

Ⅲ.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종류
1. 적성처치상호작용이론(ATI : Aptitude Treatment Interaction)
2. 개별처방수업모형(IPI : Individually Prescribed Instruction)
3. PLAN(Program for Learning in Accordance with Needs) 학습체제
4. 개별적 안내교육(IGE : Individually Guided Education)
5. 다중지능 수업방법(MI : Multiple Intelligence Method)
6. 홀리스틱 교육방법(Holistic Education)
7. 프로그램 학습(Program Learning Method)
8. 컴퓨터 보조 학습(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9. 발도르프 교육방법(Valdorf Method)
1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

Ⅳ.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교육프로그램

Ⅴ.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교수학습방법
1. 문제해결법(problem solving method)
1) 1 단계
2) 2 단계
3) 3 단계
4) 4 단계
5) 5 단계
6) 6 단계
2. 프로젝트법(project method)
1) 1 단계 : 과제의 선정
2) 2 단계 : 과제의 계획
3) 3 단계 : 과제의 수행 및 평가
3. 모듈(module)

Ⅵ.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전개과정

Ⅶ.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연구사례
1. 사례 1
2. 사례 2

Ⅷ.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방법

Ⅸ.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학생 자신의 계획, 구안, 문제 해결의 실천을 거쳐서 지식과 경험을 종합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이 기술과 태도를 배우는 좋은 기회가 제공되는 것과 교실에서 배운 것을 실제로 적용시켜볼 수 있으며, 이론과 실제, 지식과 행동의 통합을 가져오고, 학생 스스로의 노력에 따라 학습함으로써 개별화가 될 수 있어 효율적인 개별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1) 1 단계 : 과제의 선정
과제의 선정은 교사가 학생에게 과제를 제시하는 경우, 학생이 자유로이 과제를 선정하는 경우, 그리고 교사가 학생들에게 여러 종류 과제의 목록표를 제공하여 학생이 그 중 하나를 택하고나, 자신이 바람직하다고 인정하는 대체 과제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의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2) 2 단계 : 과제의 계획
수업목표에 적합한 과제가 선정되면, 학생은 이를 수행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이에는 ⅰ) 과제의 개요 기술, ⅱ) 기술, 정보, 개념 및 태도 등의 달성 목표에 대한 진술, ⅲ) 과제에 필요한 추정 비용, 장비, 설비, 소모품 열거, ⅳ) 수행해야 할 활동의 순서 제시, ⅴ) 과제 진척도의 기록 방법 선정, ⅵ) 학생, 교사, 학부모에 의하여 사용될 평가 방법 및 평가 시기의 결정 이 포함되어야 한다.
3) 3 단계 : 과제의 수행 및 평가
최종적이고 전반적인 평가 도구는 학생이 수행한 과제의 형태에 따라서 선정되어야 한다.
3. 모듈(module)
모듈은 다인수 학급에서의 개별 지도를 보다 쉽게 할 수 있으므로 능력 중심 학습 모형이다. 모듈은 진단검사를 통해 학습자 개개인이 자기의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도록 하고, 학습목표를 제시한 다음, 학습 경험과 학습보조 자료를 이용하여 개별학습을 하며, 스스로 평가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러한 과정이 끝나면 상급의 모듈로 갈 수 있는 개별 수업의 형태이다. 기존 교과 단원과의 연관성 정도에 따라 모듈은 완전히 기존 교과로부터 작성된 모듈, 기존 교과의 일부로부터 작성된 모듈, 한 교과를 보완하기 위하여 작성된 모듈, 그리고 특정의 주제로 작성된 모듈로 분류될 수 있으며, 학생들의 개별화를 반영한 완전학습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Ⅵ.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전개과정
문제발견

해결 방법 모색

문제 해결

결과 도출

자기 평가
문제 분석
내용 확인
목표 확인
학습 자료 선택
학습 형태 선택
학습 순서 결정
자료 활용
상호 협의
문제 해결
결과 도출
자기 장학
보충 학습
보충 지도
학생과 교사의 상호 작용
학생은 자기 능력대로 개별 학습 진행
교사의 개별 지도 또는 소집단 학습
Ⅶ.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연구사례
1. 사례 1
울진 북구 초등학교
연구주제 : 능력별 처방식 교수 학습을 통한 연산 능력 신장
개인차 변인을 고려한 학습 조건 제공
진단처방 평가로 학습 성취도의 향상 여부를 확인하려는 수업방식
2. 사례 2
진안 조림 초등학교
연구주제 : 개별 처방 학습을 통한 산수과 문제 해결력 신장
교재를 능력에 맞게 재구성
교재 유형별로 수업을 진행 하면서 피드백의 기회를 주는 방법.
수. 연산 영역(상중하로 구분 지도)
Ⅷ.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방법
가. 개별화 교수학습 모형 및 개별화 교수학습안의 구안을 통하여 그에 맞는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위한 개별화 교수 전략에 따른 개별화 학습 방법을 전개 한다.
나. 지역의 특수성과 학교 실정에 맞는 개별화 학습 과제 분석을 통해 예습 과제 필수 요소를 추출하여 우수 학생과 부진 학생 모두에게 수준에 적합한 교육 내용과 방법의 수준별 개별화 예습 과제를 개발 적용한다.
다. 예습 과제를 토대로 자신의 학습을 자신이 직접 점검보완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체득함으로써 자신감과 학습 의욕이 생겨 학습 내용 선정과 과제 해결에 적극 참여하게 하는 개별화 교수 전략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한다.
라. 기본 학습 훈련안의 적용을 통한 계획적인 훈련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학생 모두가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가지고 학습에 참여하게 하여 자연스럽게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마. 개별화 학습을 위한 환경 조성을 위해 학습 자료실을 홈페이지 및 서버에 구축하여 교사학생 상호간의 정보를 공유하고, 교수학습 자료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Ⅸ.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관련 제언
첫째, 학습자 자신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공부를 스스로 찾아 할 수 있도록 학습자 중심의 교육 여건을 조성한다.
둘째, 다양한 개별화 학습의 실천을 위한 창의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한다.
셋째,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전개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른다.
Ⅹ. 결론
고도의 정보화 사회로 규정할 수 있는 21세기는 세계화와 정보화로 개성과 다양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개인능력과 특성이 존중되는 사회이다. 이와 같은 정보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지식이나 정보의 축적이 아니라 학생들의 소질이나 특성에 적합하면서 자기주도적으로 지적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의 교수-학습방식은 미래 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학습, 미래 지향적인 창조적 학습, 개인차를 인정하고 개인의 잠재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학습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성취 수준이 다른 이질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는 현재의 학급 편제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수준별 개별화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교육부(2003),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새로운 교수 방법, 연수자료
광양제철남초등학교(1994), posef style 열린교육 적용 방안 탐색 보고서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광주 인성고등학교(2002), 수준별 수업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민영숙(2002), 심화·보충 자료 개발 적용을 통한 수준별 학습의 효율화 방안, 현장교육연구보고서
전라남도교육청(1997),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 학습 방법, 영문화사
화순제일중학교(2001), 단계별 과정학습을 통한 기초·기본학력 향상 운영보고서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7.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561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