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태권도수련가치]태권도수련의 가치에 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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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체능] [태권도수련가치]태권도수련의 가치에 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적 측면에서 태권도 수련의 가치

2. 신체적 측면에서 태권도 수련의 가치

3. 교육적 차원에서 태권도 수련의 가치
1) 태권도 수련의 교육적 가치
2) 태권도 교육의 정의
3) 태권도 교육의 목적과 효과

4. 사회성 발달 차원에서 태권도 수련의 가치
1) 사회성의 정의
2) 사회성 발달의 정의
3) 연령별 사회성 발달의 특징
4) 사회성 발달 차원에서 태권도 수련의 가치
5) 사회성 발달 도모를 위한 태권도 교육의 올바른 방향

5. 인성 발달 차원에서 태권도 수련의 가치

6. 세계적인 브랜드로서 태권도 수련의 가치
1) 세계 속의 태권도의 위상
2) 국가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태권도

7. 미적 측면에서 태권도 수련의 가치
1) 품새 미
2) 겨루기 미
3) 시범미

8. 세계적인 브랜드로서 태권도 수련의 가치

9. 국방체육적 측면에서 태권도 수련의 가치

10. 문화적 측면에서 태권도 수련의 가치

11. 무도로서의 태권도 수련의 가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때 독자적인 표정과 움직임을 동반하는 것이 보통인데, 이러한 감정의 표출 운동은 자기 목적의 실현을 과제로 한다는 점에서 예술 활동과 같은 성질을 갖는다.
8. 세계적인 브랜드로서 태권도 수련의 가치
태권도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인 브랜드로서 그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다. 국제무대에서 정치, 경제, 문화 정보 부문에서 그 활동분야를 넓혀가고 있으며, 세계 100여 개 국의 국가원수 경호 요원에 대한 무술 지도를 태권도 지도자들이 그 역할과 지도를 담당하고 있다는 것은 국가적으로도 큰 자랑이 아닐 수 없으며, 국가 이미지 향상 및 국가발전에 이바지 하는 바가 크다. 또한 태권도 종주국으로서 국가 이미지와 결합된 태권도라는 브랜드는 한국이 보유한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매김하였다. 이제 태권도는 단순한 운동이나 국제 경기의 일부분이 아닌, 전 세계인의 건강한 생활체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전인적 교육 프로그램 보급과, 동양사상의 전량사로서 현재 미국 주류사회에서도 매우 주목하고 있는 우리 한국의 형이상학적인 문화코드로서 자리매김하였으며, 이들 태권도인들의 해외 인적 네트워크는 선진국의 스포츠와 관련된 비즈니스는 물론, 정치권까지도 영향력을 마치는 막강한 압력단체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9. 국방체육적 측면에서 태권도 수련의 가치
태권도에 있어 국방체육과의 관계는 상고시대 이후 고대,중세를 거치면서 계속되어온 것으로 국방을 튼튼히 할 수 있는 강인한 체력, 투철한 정신력과 화랑도의 세속오계에서 나오는 임전무퇴의 정신과 일격필살과 초전박살의 정신을 함양, 필승국군의 호국정신 을 갖게 하고자 함이며 자유와 평화를 수호하고 나라의 안녕을 지키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가치가 있다.
그 비슷한 예로서 1974년 월남에 국군을 파견하였을 당시 태권도 수련을 통한 훈련이 실전의 육박전에서 그 기술이 크게 활용되어 혁혁한 전과를 올릴 수 있었던 점을 생각해 보면 알 수 있다.
10. 문화적 측면에서 태권도 수련의 가치
태권도는 전통무예이며 상고시대 이후 계속된 무예로서 무형문화재로서의 가치가 있다. 또 태권도는 우리 민족의 얼과 정신을 대변할 수 있는 심신연마수단으로서 존재하였으므로 철학적, 정신적 의의와 더불어 전통무예로서 위의 두 가지 사항을 포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문화적 가치가 있다.
오락화 된 태권도는 통일신라 이후 불교의 사상적인 영향으로 자아극복과 자아수련의 방법으로 심신연마에 이용되었으므로 전통무예로서 그 가치가 충분하다고 할 수 있겠다.
11. 무도로서의 태권도 수련의 가치
무의 발생은 타인과의 투쟁이나 자연의 위험으로부터 살아남기 위하여 투쟁하다 보니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것인데 시대가 발전해가면서 철학적 사고가 가중되어 무도로 정착하였다. 무도란 수련을 통하여 어느 위치에 올랐을 때 정신과 기술의 합일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누구에게도 속하지 아니하고 모두와 더불어 하나의 존재 하에 조화를 이루었음을 깨닫게 될 때 비로소 무도라 하며 이런 사람을 무도인이라 할 수 있다.
무도인이란 심신일여(心身一如) 즉, 동(動)과 정(靜)이 중용을 이루며 승부나 경쟁에 초탈하고 자기발전과 자아발전을 위한 심신을 연마함으로써 세상에 대한 바른 자세, 바른 마음을 가지고자 노력하는데 그 뜻이 있으며, 태권도가 무도로서 가지는 위의 모든 사실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그 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
Ⅲ. 결론
태권도 수련자들은 태권도를 통해 협동적인 관계와 경쟁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남의 의견을 존중하고 규칙준수, 예절, 협동, 경쟁 등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내면화함으로서 타인과의 상호협조, 책임성, 자율성, 성취성, 활동성, 사교성 등과 같은 사회성이 발달한다. 그리고 아동들의 태권도 수련은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수련 기간이 길수록 태권도에 내재된 가치를 학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한편 태권도는 지도자와 수련생 간에 규범을 지키며 잘못된 것은 경험으로 수정 발전시켜 사회에서 요구하는 의지, 질서, 극기, 인내, 관용, 용기 등의 태권도를 배우고 아울러 여가선용에도 이바지하게 된다. 투기 종목인 태권도는 강인하고 용기 있는 성품으로 변모시켜 매사에 주저 없이 앞장설 수 있는 통솔력을 길러주기도 한다. 또한 통솔력과 강한 담력은 매사에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고, 심리적 안정성을 유지하게 하여 의연한 성격 형성에 도움을 준다.
강한 자신감은 자신이 행하는 일에서 초기에 겪는 반복된 실패를 단호히 거부한다. 성공하는 사람, 모험심이 있는 사람, 사회 개혁가, 그리고 발명가들은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사건에 자신의 능력으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낙관적인 사고를 갖고 있다. 자신에 대한 믿음은 자신의 복지와 성취에 항상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그리고 태권도는 수련자들의 자신감 형성과 사회성 발달에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 외에도 태권도는 신체적 가치와 국방적 가치 등 광범위한 부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발휘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앞으로 태권도 고단자로서의 자긍심을 가지고 태권도 발전에 기여해야 하며, 태권도가 가치는 가치를 충분히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 끈임 없이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김용학,「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 대학원, 2009.
2. 손상규,「초등학교 태권도 교육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2003.
3. 김석련,「태권도 수련의 가치 구성 요인에 관한 연구」, 명지대 대학원, 2004.
4. 안용규,「태권도 정신에 관한 연구」, 대한태권도협회, 1998.
5. 이성용,「생활체육으로서 태권도의 발전방향」, 한국체육대 사회체육대학원, 2008.
6. 김기웅,「태권도 수련과 아동의 성장발달」,대한태권도협회, 1992.
7. 박길준 외 2인,「성장 단계별 신체의 발육발달론」, 상조사, 1995.
8. 김종오,「아동기 태권도 수련이 유능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9. 강한경,「태권도 수련이 아동의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체대 대학원, 1996.
10. 신규호,「태권도 수련이 아동들의 체력발달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 대학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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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29
  • 저작시기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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