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칠정(四端七情)의 이해와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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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단칠정(四端七情)의 이해와 논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사단칠정(四端七情)의 이해

II. 본론
1. 사단칠정(四端七情)논쟁
1) 퇴계 이황의 견해
2) 기대승의 견해
3) 율곡 이이의 견해

III.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정’은 예기에서 제시한 인간의 일곱 가지 감정, 희노애구애오욕(喜怒哀懼愛惡欲)을 말한다.
사단칠정론의 핵심은 인간의 본성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이황은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 만물의 존재가 이(理)와 기(氣) 두 요소로 이루어졌다고 설명하는 성리학의 이론.
’에 입각하여, 사단은 도심(道心=理)이고, 칠정은 인심(人心=氣)이기 때문에 사단과 칠정은 둘로 나누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반면, 기대승은 ‘이기일원론(理氣一元論) 성리학의 이기론에서 만물의 본질적 존재인 이(理)와 만물의 현상적 존재인 기(氣)가 분리되어 따로 존재하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하나로 연결되었다고 주장하는 이론.
’에 기초하여 사단과 칠정은 분리할 수 없고 사단이 칠정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사단칠정에 대한 논란은 인간의 마음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이끌어 냈으며, 조선시대 성리학에 있어서 심리적 인성론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영두, 『퇴계와 고봉, 편지를 쓰다』, 소나무, (2003).
<인터넷 사이트>
네이버 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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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0.07.30
  • 저작시기2008.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5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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