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문제와 여성의 사회적 필요성, 여성문제와 기독교, 여성문제와 양성성론, 여성문제와 여성운동, 여성문제와 지방정치 리더십, 여성문제와 고급여성인력, 여성문제와 자본주의, 여성문제와 사회주의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여성문제와 여성의 사회적 필요성, 여성문제와 기독교, 여성문제와 양성성론, 여성문제와 여성운동, 여성문제와 지방정치 리더십, 여성문제와 고급여성인력, 여성문제와 자본주의, 여성문제와 사회주의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여성문제와 여성의 사회적 필요성

Ⅱ. 여성문제와 기독교

Ⅲ. 여성문제와 양성성론

Ⅳ. 여성문제와 여성운동

Ⅴ. 여성문제와 지방정치 리더십

Ⅵ. 여성문제와 고급여성인력

Ⅶ. 여성문제와 자본주의

Ⅷ. 여성문제와 사회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 된다 하더라도 그것은 상당히 왜곡된 것이 될 것이다.
Ⅶ. 여성문제와 자본주의
자본주의 사회가 갖는 구조적 특성과 이로 인한 여성의 지위와 역할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여성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이 이 절의 주요 목적이다.
자본주의 사회는 상품 경제가 지배하는 사회이다. 따라서 모든 생산물이 상품화되고 노동력 자체도 상품화된다. 이 과정에서 과거의 농민들은 봉건적인 예속 관계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신분이 되고 스스로의 능력과 의사에 따라 자신의 노동력을 판매할 수 있는 ‘자유로운’ 임금 노동자가 되었다. 따라서 여성들의 지위에도 새로운 전기가 마련되었는데 자유로운 임금 노동자의 길이 열리면서 가부장에 의존하지 않는 독립적인 사회 경제적 지위를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다른 한편 자본주의의 발달은 성에 따른 역할 규정과 분업을 강화하여 여성들이 독자적으로 사회 경제적인 지위를 획득하는데 장애가 되었다. 즉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여성은 가사의 전담자, 남성은 사회적 생산의 전담자란 성별 분업이 고정되기 시작한 것이다. 여성 노동자들은 생산 노동과 노동력 재생산 노동을 동시에 부담하는 이중 노동에 시달리게 되었다. 이런 고통스런 상황에 여성들이 놓이게 된 것은 자본주의의 속성, 즉 자본의 지배 원리에 기인한다. 자본주의 사회는 자본의 이윤추구를 기본 원리로 하기 때문에 자본가는 가능한 한 이윤의 원천인 잉여 가치를 최대한으로 증대시키고자 한다. 자본가는 노동력 재생산 비용을 가능한 한 최소화하고 남녀 노동자들을 저임금으로 묶어 두기 위해, 남성의 우월성과 여성의 열등성에 대한 규정, 성별 분업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를 이용한다. 특히 이러한 이데올로기는 그 어느 시기의 여성 어압 이데올로기보다 정교해졌으며 재생산 구조도 각종 대중 매체와 교육제도를 통해 체계화되었다.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위계는 자본주의 사회에서도 여전히 여성의 삶을 지배, 억압하는 기제가 되는 것이다.
Ⅷ. 여성문제와 사회주의
자본주의가 여성에 대한 차별과 억압을 구조적으로 재생산할 수밖에 없는 제도임에 반하여 사회주의는 여성의 사회적 해방과 남녀평등의 달성을 끊임없이 모색해 왔다. 사회주의적 여성 해방 이념과 그 이념의 제도화, 정책화는 기본적으로 자본주의적인 사유제산의 철폐 속에서 여성해방을 이루어 나갔으며, 여성해방을 지속적으로 담보하기 위한 물질적 조건까지도 제도 속으로 장치해 나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련의 여성들은 자신들이 노동에서나 일상생활에서나 성역할의 구분이 없는 동등한 주체로서의 해방은 없는 것이다. 남성은 사회 노동, 여성은 가사노동이라는 전통적인 성역할 분화에서 벗어나 여성의 대부분이 사회적 노동에 참여 하였고 사회적으로 자신을 실현하며 가정 내에서도 가계 부양자의 한 사람이 되었지만, 가족 내에서의 전통적인 성역할은 비록 그 부담이 줄어들긴 여전히 그대로 남아 있다. 이러한 성역할의 규정과 남녀 사이의 성역할 인식은 여성에게 이중부담을 지움으로서 재반 정치, 경제, 사회적 지위를 남성과 동등한 차원에 미치지 못하게 하는 조건으로 작용해 왔고 페레스트로이카 정책도 아직 이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전통적 성역할을 해소하고 평등한 남녀관계를 이데올로기적으로 창출하는 문제에 관하여 소련의 여성해방은 명확한 이론을 쌓아오지는 않았다. 레닌이 인식한 관습의 문제, 남성들의 봉건적 주인 관념의 청산 문제는 정책적 과제로 이행되지 못했다. 레닌 사후 스탈린의 여성해방의 완료공표 그리고 후르시쵸프 아래로 남성을 제외한 채 국가와 여성만이 중심이 된 여성정책의 실현 방식은 현재의 성역할 불균형 문제를 여성 문제가 아닌 것으로 덮어두게 해왔다.
남은 소련의 여성해방의 과제는 바로 전통적인 성역할 규정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평등한 남녀 관계를 이데올로기적으로 창출하고 이를 정책화하는 데 놓여있다. 페레스트로이카를 계기로 한 여성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조직적 활동의 성장은 이 열쇠를 움직이게 하는 힘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2000), 여성 노동시장의 고용구조와 실업, 한국 노동시장의 구조와 변화, 서울: 한국노동연구원
강이수·신경아(2001), 여성과 일, 한국 여성 노동의 이해, 동녘
김아리 기자(2002), 노동에서의 성차별, 한겨레 신문
김인숙·신은주·김혜선 저(1998), 여성운동과 사회복지 - 학대받는 여성의 쉼터 연구, 나남출판사
이승희(1994), 한국 현대 여성운동사
조순경 외(2000), 노동과 페미니즘, 이화여자대학 출판부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08.1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679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