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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활동중심학습(활동중심교육) 환경, 상황중심영어학습(상황중심영어교육), 상황중심놀이학습(상황중심놀이교육), 활동중심체험학습, 자원중심학습, 미적체험활동학습, 기존학습의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활동중심학습(활동중심교육)의 환경
1. 구성의 방향
2. 구성 절차
3. 교실 환경 구성
4. 복도 ‘자율 종합 학습장’ 조성

Ⅲ. 상황중심영어학습(상황중심영어교육)

Ⅳ. 상황중심놀이학습(상황중심놀이교육)

Ⅴ. 활동중심체험학습(활동중심체험교육)

Ⅵ. 자원중심학습(자원중심교육)

Ⅶ. 미적체험활동학습(미적체험활동교육)
1. 준비단계
2. 전개단계
3. 개선단계

Ⅷ. 활동중심학습(활동중심수업)과 기존학습(교육)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여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과 집단 속에서의 개인의 활동을 존중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데 의의가 있으므로 자발적인 교육활동이 어려운 자폐성 아동의 수준에 맞는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함으로써 기본생활습관형성, 공동체의식 함양, 사회 적응행동을 길러주면 사회적 기술 및 정서 발달이 향상되어 학교생활 적응능력도 향상될 것으로 생각된다.
Ⅵ. 자원중심학습(자원중심교육)
Rakes는 학생들에게 급변하는 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평생 학습의 습관을 길러주고 미래의 바람직한 직장인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하기 위해서는 정보 문해 능력(information literacy)과 정보를 전달하는데 컴퓨터와 같은 도구를 활용하는 기술을 습득시켜야 함을 강조한다. 그는 미국에서 현재 제공되는 직장의 60% 이상이 일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네트워크 활용이 필수적임을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의 대부분의 근로자는 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하고, 정보를 조작하고 이를 관리하며, 정보를 해석하고 커뮤니케이션 하며,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와 같은 능력을 Rakes는 정보 문해 능력이라 부르면서, 이 능력을 기르는 데는 인터넷을 이용한 \'자원 중심 학습(Resource-Based Learning)\'이 상당히 효과적이라고 주장한다.
자원 중심 학습은 학생들이 진정으로 관심이 있는 문제나 질문에 직면했을 때 가장 학습효과가 좋다는 Richard Suchman의 탐구 학습 모델(Inquiry Training Model)에 기초를 두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 목표를 규명한 후 학습 목표에 적합한 주제를 선정하여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질문을 제시한 후 학생들이 인터넷상에서 관련된 자료를 탐구하여 해결 방법을 제시하도록 유도한다. Rakes가 제시한 인터넷을 이용한 자원 중심 학습 모델에서는 교사가 먼저 적합한 인터넷 사이트를 검토 선정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자료를 수집 및 기록할 때마다 자료의 출처와 검색 과정을 밝히도록 요구한다. 학생들은 수집한 자료를 중심으로 가능한 해답의 초안을 작성하게 되는데 이때 학생들은 자신들이 채택한 정보를 평가함으로써 해결 방안의 타당성을 논해야 한다. 이런 일련의 자료 탐색, 자료 평가 및 활용 과정은 개인 또는 소집단 프로젝트로 실시할 수 있다. 학생들은 함께 인터넷에서의 자료 탐색 과정을 분석하고 해결 방안의 적절성을 논함으로써 훌륭한 탐구 학습뿐 아니라 정보 문해 능력도 저절로 길러진다.
Ⅶ. 미적체험활동학습(미적체험활동교육)
교육과정에서는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미적 가치를 발견하고, 그것을 향유하며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생활을 명랑하고 윤택하게 만들려는 의지 및 능력이 현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무엇보다 필요하므로 미술과 교육은 미적 교육으로서 미가 존재하는 생활 전반을 교육의 장으로 넓혀야 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하여 미술과 교육은 학생들의 경험과 필요로부터 출발되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과정으로, 개인 및 사회 생활과 미술, 민족 문화, 세계 문화와 관련된 미술로서 그 범위를 넓혀가야 하고, 또한 자연과 관련된 생활 속에서 자연미와 조형미를 발견하고, 나아가 자연미와 조형미의 관계, 자연, 조형, 생활과의 관계 등을 생각해 봄으로써 밝고 아름다운 환경, 보다 윤택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위한 미적 가치를 인식시키도록 한다.
1. 준비단계
학습 목표를 안내하고 관련 자료를 관찰하고 판단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체험한 것을 발표하고 토론하도록 유도한다. 자연물이나 미술품을 감상할 때 유의점이나 감상의 관점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며 관찰지나 감상지를 구상해 보도록 한다.
2. 전개단계
감상 관점에 유의하면서 자연물이나 조형물 등 주변 환경에서 체험한 내용에 대해 생각하고 발표하도록 한다. 미술품의 표현 내용과 방법 및 재료와 용구, 조형 요소와 원리 등을 찾아내도록 한다. 감상 능력 및 태도와 학습자의 성취정도를 확인한다.
3. 개선단계
학습자들이 기록한 관찰지, 보고서를 발표하거나 제출하고, 학습자들의 학습 활동에 대해 학습자가 스스로 검토하고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자기 평가서를 활용하거나 수업을 기록한 자료를 보며 토론하도록 한다. 미적체험 활동에서는 관찰력, 이해력, 발표력, 태도 등을 평가한다.
Ⅷ. 활동중심학습(활동중심수업)과 기존학습(교육)의 비교
활동 중심 교수학습의 전략과 기존의 학습 방법과의 차이점은 ① 활동 소재로 학생이 직면하거나 직면 할 수 있는 소재를 가지고 이루어진다. ② 문제 발견의 과정과 문제 해결을 위한 학생의 생각을 드러나게 하는 과정을 거쳐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키고 선개념을 파악하여 학습 지도에 투입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③ 학생들이 발견한 문제로 과제를 제시하여 학생 스스로 창의적으로 문제 해결을 하도록 함으로서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어 창의력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수업 전략에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은 여전히 교사의 적극적인 노력을 전제로 한다는 점이다. 최근 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역할로 교사가 학습 내용이나 실험의 결과 및 결론을 직접 제시하기보다는 학습자가 스스로 그 내용이나 실험의 결과 및 결론을 직접 제시하기보다는 학습자가 스스로 그 내용과 결론을 발견하도록 해야한다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그러나 발견과 탐구, 생각이나 사고도 어느 정도의 지식을 바탕으로 한다.
참고문헌
▷ 박원(1996), 영어 교육학, 인천 : 인하대 출판부
▷ 이동장(1989), 계산 문제의 문장제화 및 놀이 학습의 연산 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 정태갑(2001), 재미있는 놀이학습 모델개발과 적용을 통한 수와 연산 능력 신장
▷ 최진황(1985),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 민족 문화 문고 간행회
▷ 최영조(1991), 초기 영어 학습자의 학습전략 사용에 관한 연구, 석사논문, 서울대학교
▷ 하상봉(1990), 놀이 학습의 적용이 입문기 학생의 수 개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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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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