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운영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교수학습집단, 자료, 평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 개선과제 고찰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운영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교수학습집단, 자료, 평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 개선과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개념

Ⅲ.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이론적 배경
1. 다중지능 이론
2. 구성주의 학습 이론
1) 지식은 학습자가 이해를 했을 때 그 구성이 가능하다
2) 지식은 이전에 알고 있는 선수지식을 근거로 구성된다
3) 효과적인 학습은 개념의 변화로 나타난다
4) 지식은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에 의해서 구성된다
5) 의미 있는 학습은 실제적(authentic)인 학습과제 안에서 이루어진다

Ⅳ.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운영 사례
1. 운영사례 1
1) 주제
2) 성과
3) 문제점
2. 운영사례 2
1) 주제
2) 성과
3) 문제점
3. 운영사례 3
1) 주제
2) 성과
3) 문제점
4. 운영사례 4
1) 주제
2) 성과
3) 문제점

Ⅴ.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교수학습집단

Ⅵ.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교수학습자료
1. 교과서의 재구성
2. 자료의 개발

Ⅶ.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교수학습평가
1. 과정 평가 반영안 및 혼합형 문항 평가지 활용안
2. 수준별 평가지 활용안
3. 수준별 평가 종합안
1) 과정평가와 혼합형 문항 평가지의 결합형
2) 과정평가와 수준별 평가지의 결합형

Ⅷ.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개선 과제
1. 수업력 향상을 위한 자율장학 프로그램 적용
2. Web기반 출발점고르기 학습 시스템 운영
3. ICT 활용 교육 학습 환경 조성

Ⅸ.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둘째, 심화기본보충 내용의 교수-학습 자료를 모든 학생에게 공개하여 학생이 원할 때는 언제나 참조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셋째, 수준별 이동 수업의 기본 취지를 학부모들이 잘 이해하고 협조할 수 있도록 제반 조치를 강구한다. 특별히 학부모들의 경쟁적인 교육관이 팽배해 있는 대도시 지역에서는 학생들의 반 편성과 평가 원칙에 대한 학부모의 동의를 사전에 확보해 놓는 방안도 고려해 볼만하다.
2. 수준별 평가지 활용안
혼합형 문항 평가지 활용안이 수준별 수업에서 직면한 평가 문제를 해결하는 소극적인 방안이라면, 수준별 평가지 활용 방안은 수준별 수업에서의 평가 문제를 해결하는 보다 적극적인 방안이다. 학생들이 수준별 수업에서 서로 다른 내용을 가지고 공부한다면, 이에 대한 평가 역시 수준별 평가지를 활용하여 서로 다른 내용에 대하여 평가해야 한다. 평가가 학생들에게 좀더 교육적으로 작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수준별 평가지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에 적절한 난이도의 평가지를 선택하여 시험을 치르게 하여야 한다. 즉 학생이 자신의 학업 성취 정도를 보다 정확히 진단해 줄 수 있는 수준별 평가지를 선택하여 시험을 치를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이처럼 수준별 평가지를 활용할 경우, 학생들의 성적을 기록하는 방안은 여러 가지 있을 수 있다. 첫 번째 방안은 심화반, 기본반, 보충반과 같이 학 생이 소속된 과정명과 그 과정에서 학생이 성취한 점수 또는 평어를 함께 기술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런 경우, 학생간의 상대 비교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학교 내에서 상대적인 서열을 매기거나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내신자료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평형점을 찾을 필요가 있다.
3. 수준별 평가 종합안
앞에서 제시한 과정 평가안과 다른 두 가지 평가 방안, 혼합형 문항 평가지 활용안, 수준별 평가지 활용안 등을 종합하여 활용하는 평가 방안이 있을 수 있다. 즉 한 편으로 과정 평가를 실시하여 반영할 뿐만 아니라, 다른 한편으로 수준별 수업 내용을 고려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의 총괄평가를 실시하는 방안이다. 이처럼 과정 평가와 총괄평가 유형을 종합할 때, 평가 방안은 다음과 같이 여러 유형으로 나타날 수 있다.
1) 과정평가와 혼합형 문항 평가지의 결합형
이 유형은 한편으로는 과정 평가를 실시하여 반영하고, 다른 한편으로 총괄평가에서 혼합형 문항 평가지를 활용하여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에 보다 충실한 평가를 수행하고자 하는 방안이다.
2) 과정평가와 수준별 평가지의 결합형
이 유형은 한편으로 과정평가를 실시하여 반영하고, 다른 한편으로 총괄평가에서 수준별 평가지를 활용하여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에 보다 충실한 평가를 수행하고자 하는 방안이다.
Ⅷ.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개선 과제
1. 수업력 향상을 위한 자율장학 프로그램 적용
수업력 향상을 위한 자율장학 프로그램이 일환으로 수업지도안 작성, 선행 수업 실시, 시범 수업 실시, 적용수업 실시, 전체 협의 순으로 교내 수업연구를 실시한다.
2. Web기반 출발점고르기 학습 시스템 운영
수준별 교수학습전개를 위해서 개발된 진단평가 및 출발점 고르기 학습 자료를「사이버 학습실 시스템」을 이용하여 웹상에 탑재하고, 전학생이 활용한다.
3. ICT 활용 교육 학습 환경 조성
학년별, 교과별 정보자료 제시기 활용 학습 자료를 수집 및 제작한다. 자료의 종류는 그림, 사진, 동영상, 웹 자료, 음성자료로 구분한다. 정보자료 제시기 S/W에 의하여 해당 자료를 바코드로 출력하여 자료 목록집을 작성한다. 학년별로 자료를 CD에 저장하여 활용한다.
Ⅸ.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학습)의 관련 제언
수준별 교수-학습 활동을 통하여 학습자 각자의 수준에서 최선의 학습을 하도록 함으로써, 심화과정의 학습자는 더욱 자신감이 형성되며, 획일적이고 타율적인 주지 교육에서 소외되기 쉬운 보충과정의 학습자에게도 성취동기를 유발시켜 스스로 학습 준비, 토의 참여 및 발표 등을 통하여 자아 존중감의 형성은 물론 학업 성취도의 향상을 가져온다. 매 시간마다 자신의 역할 분담이 이루어져 자신의 역할을 책임감 있게 이행하도록 지도함으로써, 서로 협력하게 되고 서로 돕는 풍토가 조성되며 조원끼리의 교우관계도 친화적 관계가 형성된다. 또한 개별 및 조별 토의, 협동 학습을 통하여 문제의 인식, 분석 및 종합하는 탐구력과 사고력도 많은 신장을 가져온다. 조별학습을 통하여 의사 표시가 다양하게 전개되었고 표현력에 대한 자신감과 당당함이 괄목할 만큼 신장된다.
Ⅹ. 결론
지금까지 대부분의 교육자들은 학교 학습을 할 수 있는 개인능력은 사람마다 다 다르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학생이 얼마나 되느냐의 추정치는 대략 15% 정도라고 믿어왔다. 학습에서 이 같은 개인차가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이유를 제시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유전, 동기, 사회 경제적 지위, 언어의 유창성 등 여러 가지가 있다고 보고, 학습에서의 성공과 실패의 원인이 학교나 교사의 책임밖에 놓여있다고 가정했다. 그러나 근래에 와서 학생의 학력 차는 학습할 수 있는 기본적 능력의 차이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특수한 학습조건의 영향 때문이라는 주장들이 점차 제기되고 있다. 적절한 학습조건만 준다면 학생들은 학습할 수 있는 속도에 차이는 있어도, 그들이 성취할 수 있는 학습정도에는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잘 계획된 수준별 열린 교육은 지진 학습자의 학력 향상에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김재춘(1997),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미와 과제, 광주교육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제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22,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조난심 외(1997),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연구위원회
전영주(2002),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수준별 교수·학습자료설명서
한국 교육 개발원(1996), 교육과정 연구 개발 수준별 교육과정안
허경철 외(1996), 교육과정 연구 개발 수준별 교육과정안, 한국교육개발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08.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691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