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개념,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필요성,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학습내용과 학생유형,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뉴스포츠 지도방법,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실천과제와 시사점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개념,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필요성,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학습내용과 학생유형,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뉴스포츠 지도방법,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실천과제와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개념

Ⅲ.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필요성

Ⅳ.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학습내용과 학생유형
1. 학습내용
2. 수업에 나타나는 학생들의 유형분석
1) 운동파형
2) 교사 지도형파
3) 비운동파형
3. 교사의 역할 및 대책
1) 운동파
2) 교사 지도형파
3) 비운동파 학생

Ⅴ.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뉴스포츠 지도방법
1. 소프트 발리볼(Soft volleyball)
1) 소프트 발리볼의 경기 개요
2) 학교 체육에서의 적용 사례
2. 넷볼(Net Ball)
1) 넷볼의 경기 개요
2) 학교 체육에서의 적용 사례
3. 티볼(Tee Ball)
1) 티볼의 경기 규칙
2) 학교현장에서의 적용 사례

Ⅵ.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실천 과제

Ⅶ. 결론 및 시사점
1. 구성원들로 하여금 소속감을 높이고 사회화를 촉진하여 사회통합의 기능을 한다
2. 스포츠 참가를 통해 청소년의 일탈 행위를 방지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로 적용할 수도 있으나, 학생들이 포지션별 활동범위가 어렵다면 규칙을 변형하여 적용 할 수 있다. 본교는 혼성학급으로 체육대회에서 다음과 같이 규칙을 변형하여 실시했었는데 반응이 굉장히 좋았다.
① 신체 접촉을 없애기 위해 컨택트와 옵스트럭션은 반드시 적용
② 오프사이드는 없앤다(위치별 활동범위 제한 없앰).
③ 점수 방식 변경 : 2점(골인), 1점(림 접촉)
④ 여건이 어려우면 골대는 기존의 농구대(백보드 사용 가능)도 가능함
(나) 수업 효과
① 드리블과 허용 스텝이 없이 패스로만 진행되므로 학생들의 많은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었다.
② 슛 동작시 집중력을 가지고 슛을 할 수 있어 집중력이 향상된다.
③ 점수 방식의 변형으로 인해 잦은 득점이 일어나므로 경기시 흥미를 배가시켰다.
3. 티볼(Tee Ball)
1) 티볼의 경기 규칙
(가) 용구
① 배트 : 협회의 공인 배트를 사용하나 규격에 관해서는 따로 정한 것이 없다.
② 볼 : 고무 재질의 공을 사용한다.
③ 배팅티 : 공을 올려놓는 장비로서 높낮이 조절이 가능해야 한다.
(나) 시합 : 시합은 다음의 3가지 방법으로 한다.
① 두 팀이 공격과 수비로 나뉘어 공격측의 타자 모두가 타격을 완료했을 때 공수를 교대하고, 규정 회수(이닝)를 끝냈을 때 득점이 많은 팀이 승자가 된다. 이 경우에 잔루의 주자는 다음 이닝에 이어지는 것으로 하며, 최종회(3~5회)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② 두 팀이 공격과 수비로 나뉘어 공격측의 7명의 타자가 타격을 완료했을 때 공수를 교대하고, 규정회수(이닝)를 끝냈을 때 득점이 많은 팀이 승자가 된다. 이 경우에 잔루의 주자는 다음 이닝에 이어지는 것으로 하며, 최종회(5~7회)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③ 두 팀이 공격과 수비로 나뉘어 쓰리 아웃이 되면 공수를 교대하고, 규정회수(이닝)를 끝냈을 때 득점이 많은 팀이 승자가 된다.
(다) 스트라이크가 되는 경우
① 타자가 헛스윙을 했을 때
② 타자가 배팅 티를 쳤을 때
③ 타자가 친 공이 파울 볼이 되었을 때
④ 타자가 번트, 또는 푸쉬 번트를 시도했다고 구심이 판단했을 때
(라) 타자가 아웃이 되는 경우
① 투 스트라이크 후에 헛스윙을 했을 때
② 투 스트라이크 후에 배팅티를 쳤을 때
③ 투 스트라이크 후에 타구가 파울볼이 되었을 때
④ 투 스트라이크 후에 번트, 또는 푸쉬 번트를 시도했다고 구심이 판단 했을 때
⑤ 투 스트라이크 후에 축이 되는 발을 2보 이상 움직였을 때
⑥ 타자가 친 뜬 공이 야수에 의해 캐치되었을 때
(마) 기타
① 타자가 타격한 후에 주자는 루를 떠날 수 있다.
② 그 외의 사항은 야구 규칙과 유사하다.
2) 학교현장에서의 적용 사례
기본적인 수비 연습과 경기 규칙을 설명한 후 곧 바로 경기에 임하였으며 여학생들도 어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다음과 같은 수업 효과가 나타났다.
(가) 야구나 소프트볼은 투수 역할이 절반 이상으로 다른 포지션의 선수들은 활약의 기회가 그만큼 적어지게 되나, 티볼은 참가자 전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나) 용구가 고무성 재질로 만들어져 있어 경기 중 용구로 인한 상해등 위험요소가 많이 해소 될 수 있었다.
(다) 수비시 볼에 대한 공포감을 갖지 않고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라) 볼을 치고, 달리고, 던지고 하는 동작들로서 전신운동의 효과를 볼 수 있었다.
Ⅵ. 스포츠지도(스포츠교육)의 실천 과제
-이용할 수 있는 지도 학습 자료는 가능한 많이 준비해야 한다.
-학습자의 능력과 흥미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학습 내용에 따라 가장 적절한 지도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전시(前時)의 수업과의 연결이 원할 해야 한다.
-적절한 요약과 시범 계획을 준비해야 한다.
-수업의 각 활동에 적절한 시간을 배정해야 한다.
-앞으로 학습에 관련된 계획이 있어야 한다.
Ⅶ. 결론 및 시사점
스포츠는 개인에게 중요한 지식 습득을 제공하기 때문에 스포츠와 교육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학교에서는 교육적 목표와 부합되는 스포츠가 권장되어야 하며 그 내용은 건강한 신체 단련, 기술의 습득, 팀워크의 가치, 목표의 성취 등이다.
스포츠 참가를 통한 교육적인 긍정적 기능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구성원들로 하여금 소속감을 높이고 사회화를 촉진하여 사회통합의 기능을 한다
스포츠에 참가하는 구성원들은 조직에 일종의 충성을 제공한다. James Coleman의 인용을 보면 - 다른 학교와의 운동경기는 전체적인 목표를 제공한다. 모든 구성원들에게 공유된 공통의 목표는 학교를 그들과 단합하게 하고 그들을 위해 존재하기보다 학교를 구성원의 일부로 그리고 구성원들의 학교를 위한 통합으로 만들어준다. 이 결과 청소년기의 사회적 체계는 학교에 집중된다. - 운동경기가 어떻게 학교를 위해 통합적인 기능을 제공하는지 보여준다.
2. 스포츠 참가를 통해 청소년의 일탈 행위를 방지 할 수 있다
운동경기는 학생들을 하나로 묶을 뿐 아니라 학생과 선생 사이의 충돌을 최소화하고 학교 구성원들의 학생이라는 절대적 부분으로 폭력 학생이라는 사회적 사건이 발생하지 않은 경향이 있다.
학생사이의 폭력은 매우 심각하며 이 두 그룹은 뚜렷하게 투쟁적인 집단이 되는 경향이 있으며 이 투쟁적인 집단 사이의 긴장과 질서는 매우 대조적이다. 이러한 상태는 운동경기가 완화시킨다.
운동경기는 선발된 선수들이 상대편을 이기기 위해 노력하는 장면을 제공하며 이것은 모든 종류의 학생들을 포함하는 집단 정신을 형성하고 선생과 제자를 하나로 무는 강력한 요인이며 운동경기의 통합적 기능은 사회적 통제의 기능이다.
그리고 스포츠를 통하여 지(知)정(情)의(意) 및 신체 각 측면의 조화를 꾀하여 참된 인간을 육성할 수 있는 기능 또한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김영준(2001), 스포츠지도론, 형설출판사
문호준·류태호(1997), 체육수업에서 효과적인 모델로서 스포츠교육
임번장 외(1987), 청소년의 스포츠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체육학회 하계 학술 세미나 발표집
임번장(2001), 스포츠사회학개론, 동화문화사
채재성(1992), 스포츠 동호인 활동의 사회적 기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0.08.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692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