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개념과 특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내용,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수업적용방법,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평가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개념과 특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내용,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수업적용방법,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평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개념

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특성

Ⅲ.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내용
1. 제1수준, 전 인습(前 因習) 수준
1) 제1단계- 벌과 복종의 단계(3~7세)
2) 제2단계- 개인적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8-11세)
2. 제2수준, 인습 수준
1) 제3단계 - 개인 간의 기대, 관계. 동조의 단계(12세-17세)
2) 제4단계, 사회체제 및 양심 유지의 단계(18세-25세)
3. 제3수준, 후 인습(後 因習) 및 원리의 수준
1) 제5단계, 권리우선과 사회계약 또는 유용성의 단계(25세 이상)
2) 제6단계, 보편적 윤리적 원리의 단계(극히 소수만이 단계에 도달하게 되기 때문에 나이를 들 수가 없다)

Ⅳ.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수업적용방법
1. 정의적 측면 위주 도덕과 수업의 내용
2. 정의적 측면 위주 도덕과 수업의 절차
1) [단계 1] 관련 사태 제시하기
2) [단계 2] 타인 정서의 식별을 위한 토의
3) [단계 3] 대리경험을 위한 활동
4) [단계 4] 심화를 위한 활동
5) [단계 5] 요약・정리를 위한 활동

Ⅴ.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관찰을 통해서 변별정리되어야 할 것이다.
3) [단계 3] 대리경험을 위한 활동
대리경험을 하는 아동들은, 문제사태 속의 모델(타인)이 처한 상황에 맞추어 적절한 감정정서를 그 모델처럼 느끼면서 표현연기함으로써 대리 경험을 하게 된다. 아동들이 얼굴 표정, 말투나 억양, 몸의 자세나 동작 등을 통해서 모델처럼 행동을 해 보는 것이다.
예컨대, 감정정서가 나타난 사진이나 동영상 또는 비디오자료를 보고, 그 모델의 표정을 그림으로 그려보기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 속의 인물들이 느끼는 정서를 유사하게 표현연기하여 보는 방법도 있을 것이고, 역할놀이 활동을 통해서 표현연기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또한 동료 학생들이 표현연기하는 것을 보고 잘 했을 때 박수를 치게 함으로써 동료 평가가 동시에 이루어지게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런 대리경험 활동은 [단계 2]에서의 활동을 통해서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파악하는 역지사지, 정서식별 등의 단계를 거쳐서 후속될 수 있는 것이다.
4) [단계 4] 심화를 위한 활동
이 단계에는 앞 단계에서 훌륭하게 대리경험 활동을 해냈다고 여겨지는 연기자를 동료 아동들이 1-2명 정도 선발하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동료들로부터 호평을 받은 아동을 정적으로 강화하고, 재연의 기회를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아직 발표의 기회를 가져보지 못한 아동들에게 한 번씩 기회를 줄 수도 있을 것이다.
또는 인지적 측면 위주 제1차시 수업의 [단계 4]에서처럼, 새로운 문제사태를 제시할 수도 있을 것이다. 아동들 스스로 자신들이 겪었던 공감, 수치심, 죄책감 등과 관련되는 사례를 제시하도록 하는 것이 더 실감이 날 것이다. 그러나 아직 이런 활동은 충분한 실험을 거치지 못했으므로 점진적으로 시도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5) [단계 5] 요약정리를 위한 활동
정리 단계에서 학습내용을 요약정리하고, 시나 약화 등을 제시하거나, 정의적 활동을 해보고 깊이 감동을 받은 도덕적 규범을 잘 표현하는 경구를 제시하는 방법도 좋을 것이다. 또 다른 모범적 사례를 동영상, 그림 등의 시청각 자료로 제시하여 깊은 감동을 준다.
Ⅴ.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의 평가
첫 번째 종류의 비판은 도덕판단능력의 발달을 왜 꼭 형식적 또는 구조적 틀의 변화로만 이해하려는가에 대한 의문의 제기이다. 이 책에 소개된 Levine (1979), Simpson (1974), 그리고 Sullivan(1977)의 비판이 여기에 해당된다.
두 번째 종류의 비판은 콜버그 이론의 문화 보편주의적 가정에 대한 문화적 역사적 상대주의적 관점으로부터의 비판이다. 도덕은 문화적, 역사적, 그리고 맥락에 따른 특수성을 가지며, 문화적으로 보편성을 갖는 행위의 평가 기준을 제시하기는 어렵고, 또 바람직하지도 않다는 주장으로 도덕성에 대한 문화간 비교연구 자료에 입각한 비판들이다. 이 책에 소개된 Simpson(1974)과 Sullivan(1977)의 비판이 여기에 해당된다.
세 번째 종류의 비판은 콜버그 이론의 보편주의적 가정에 대한 비판이긴 하되 경험적 자료에 입각하기보다는 규범적 철학적 윤리학적 상대주의에 입각한 사변적 비판이다. 즉 도덕적 성숙이나 도덕적 적합성을 판단할 때 사용되는 평가기준 혹은 채점기준이 콜버그가 말한 것처럼 문화적 보편성을 과연 가질 수 있겠는가하는 의문인 것이다. 이 책에 소개된 Murphy와 Gilligan(1980)의 비판이 여기에 해당된다.
네 번째 종류의 비판은 콜버그의 도덕단계 발달이론이 정서(情緖)나 의지(意志)의 측면을 배제하고 추론(推論)과 인지(認知)적 활동만으로 정의된 점에 대한 비판이다. 이 책에 소개된 Gilligan과 Murphy(1979), Murphy와 Gilligan(1980) 그리고 Sullivan(1977)의 비판이 여기에 해당된다.
다섯 번째 종류의 비판은 내용(contents)으로부터 형식(forms)을 추출해 내려는 노력 또는 내용과 형식을 철저히 분리시키려는 콜버그의 연구 방법론에 대한 비판이다. 비판의 초점은 도덕 행동이 실제로 발생하고 있는 특수한 사회적 맥락과 상황을 사상(捨象) 시키는 것이 과연 가능하며, 그렇게 찾아낸 형식이 과연 도덕행동 이해에 얼마나 유용한 정보를 줄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이 책에 소개된 Sullivan(1977), Simpson(1974), Habermas(1979), Gilligan과 Murphy(1979)등의 비판이 여기에 속한다.
여섯 번째 종류의 비판은 콜버그가 규정하는 도덕발달의 방향과 발달의 종착점(endpoint)에 대한 비판이다. 즉, 콜버그의 이론이 정의추론(justice reasoning)과 개인의 권리(individual right)에 치우친 발달단계를 주장하고 있으며, 공동체적 이상으로서의 도덕적 측면들 예컨대, 보호와 배려(caring) 및 책임감 등에 관한 측면을 무시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이 책에 소개된 Gilligan(1982)과 Harbermas(1979)의 비판이 여기에 해당한다.
일곱 번째 종류의 비판은 이른바 변증법적 관점에서 제기되는 비판인데 두 가지 부류가있을 수 있다고 이 책은 정리하고 있다.. 하나는 콜버그의 이론이 서구자본주의의 허위의식의 표현에 불과할 뿐이라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도덕적 성숙과 적합성은 항상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재규정되는 것인데도 불구하고, 피아제와 콜버그는 ‘구조’를 너무 경직되게 정의했다. 따라서 콜버그의 이론은 변화하는 세계 속의 다양한 도덕적 삶을 이해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비판인 것이다. 이 책 속에 소개된 Sullivan(1977)의 비판이 여기에 속한다, 특히 전자의 경우에 해당한다.
참고문헌
김민남 역·콜버그(L. Kohlberg) - 도덕발달의 심리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85
남궁달화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 1995
박병기·추병완 - 윤리학과 도덕교육 Ⅰ, 서울 : 인간사랑, 1996
정탁준 - 학교공동체내의 도덕적 습관 형성, 교육과학사, 2002
추병완 - 도덕 교육의 이해, 백의교육현장, 1999
콜버그, 김봉소·김민남·진미숙 공역 -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2000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8.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70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