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명절의 유래
1. 설날
2. 정월대보름
3. 단오
4. 추석
Ⅱ. 명절에 하는 일
1. 설날에 하는 일
2. 정월대보름에 하는 일
3. 단오에 하는 일
4. 추석에 하는 일
Ⅲ. 명절의 음식과 놀이
1. 설날
1) 음식
2) 놀이
2. 정월 대보름
1) 음식
2) 놀이
3. 단오
1) 음식
2) 놀이
4. 추석
1) 음식
2) 놀이
Ⅳ. 북한의 명절
1. 국가 명절
2. 민속 명절
3. 기념일
4. 김일성과 김정일 생일 행사
Ⅴ. 미국의 명절
Ⅵ. 일본의 명절
1. 설날
2. 성인의 날(成人の日)
3. 단오절(端午の 絶句) (5월 5일)
4. 오봉(お盆) (8월 15일 전후)
5. 시치고상(七五三) (11월 15일)
참고문헌
1. 설날
2. 정월대보름
3. 단오
4. 추석
Ⅱ. 명절에 하는 일
1. 설날에 하는 일
2. 정월대보름에 하는 일
3. 단오에 하는 일
4. 추석에 하는 일
Ⅲ. 명절의 음식과 놀이
1. 설날
1) 음식
2) 놀이
2. 정월 대보름
1) 음식
2) 놀이
3. 단오
1) 음식
2) 놀이
4. 추석
1) 음식
2) 놀이
Ⅳ. 북한의 명절
1. 국가 명절
2. 민속 명절
3. 기념일
4. 김일성과 김정일 생일 행사
Ⅴ. 미국의 명절
Ⅵ. 일본의 명절
1. 설날
2. 성인의 날(成人の日)
3. 단오절(端午の 絶句) (5월 5일)
4. 오봉(お盆) (8월 15일 전후)
5. 시치고상(七五三) (11월 15일)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난 다음으로 태양이 소생하는 날이라고 하여 특히 기념되었다. 또 미트라의 축일도 이 날이었다. 미트라는 본래 페르시아인의 신으로서 태양과 동일시된 인도 유럽 민족의 옛 신성(神性)이었다. 이것이 로마 사람들, 특히 군인 병사 사이에서 숭배되어 유럽 각지에 전파되었다. 이것은 태양신, 불패의 태양으로서 숭경되었던 것이다. 어쨌든 켈트 민족의 제사(祭司)계급이었던 드뤼도들도 그들의 높은 성소(聖所)에서 이 기쁜 날을 축하하고, 또한 게르만인도 이 날을 유쾌하게 축하하였다. 초대 그리스도교의 지도자들이 이러한 농경력(農耕曆)상의 성대한 제일에 예수 그리스도의 탄신을 결합시킨 것이 크리스마스이다.
그리고 중세의 크리스마스에서는 교회에서의 의식과 농신제(農神祭)에 따르는 가장(假裝)행렬이나 소요가 뒤섞여 행하여졌다. 그것은 카니발의 요소도 있고, 일종의 혼성적 종교행사, 싱크리티즘이었다. 교회 내에서의 그리스도 탄생의 예배를 별도로 하는 크리스마스의 민간행사에는 민족이나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다고 하더라도 비(非)그리스도교적인 많은 풍습이 현재까지 전승해오고 있다. 미사는 초기부터 그리스도 교회에서 한밤중에 장중하게 행해졌다. 가톨릭국인 프랑스 등지에서는 크리스마스는 반드시 행해지지 않으면 안되는 축일이며, 특히 어린이들이나 가족중심의 축일이었다. 크리스마스의 할아버지 즉 산타클로스의 민속에 따라, 차차 세속화하여 보급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노엘》이라고 불리는 성가곡, 이른바 크리스마스 캐럴은 종교적이고 시적이며, 소박하고 불가사의한 그리스도의 탄생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스도교의 어떤 종파나 교회에서도 크리스마스의 의식을 행하고 있으나, 드물게는 스코틀랜드의 지극히 청교도적인 장로교회파(프레즈비티리언)와 같이 특별한 예배를 행하지 않는 곳도 있다. 이 지방에서는 일반 사람들도 이 날을 휴일로 하지 않고 1월 1일이 크리스마스 대신으로 되어 있다.
크리스마스 기간의 중심적인 장식물은 크리스마스 트리이다. 이것은 프랑스 이탈리아 에스파냐 등지에서도 교회 앞에 높이 세워지는 겨울의 미관이다. 집집마다 가지가 곧은 푸른 나무를 잘 손질하여 통같은 데 꽂아 양초 완구 인형 종이로 만든 종 과자 따위를 달아매고, 또 가지나 뿌리 위에는 눈송이를 본떠 솜을 얹는다. 그리고 어린이들이 방안에 들어설 때에 양초에 불을 붙인다. 최근에는 여러 가지 전구가 쓰인다. 나무도 플라스틱을 재료로 한 인조제품들이 많이 사용된다. 또한 크리스마스와 결부하여 산타클로스의 설화와 전승이 있다. 이것은 3세기 말, 어린이를 보호하는 소아시아의 성 니콜라스의 이름이 네덜란드어로 성 클라우스로 발음된 것이, 네덜란드인이 미국으로 이주하면서부터 잘못 불려져 성녀(聖女:산타)를 뜻하는 것 같은 산타클로스라는 애칭이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8마리의 순록이 끄는 썰매를 타고 붉은 모자, 붉은 옷에 장화를 신은 흰 수염의 산타클로스가 북국에서 찾아와 큰 자루를 등에 메고, 집집마다 굴뚝을 타고 슬그머니 들어와 착한 어린이에게는 양말주머니에 여러 가지 선물을 넣어 준다는 이야기와 행사는 오래된 기원(起源)이 아니라 19세기 초부터 시작된 일로 보여진다. 그 밖에 크리스마스에 연유한 전설이나 풍습은 상당히 많고, 크리스마스 행사는 그리스도교국뿐만 아니라, 점차 국제적인 연중행사가 되고 있다.
Ⅵ. 일본의 명절
1. 설날
한해의 첫날. \'도시가미(年神)\' 또는 \'도시도꾸진(歲德神)\'이라는 신을 맞이하는 날이다. 이 신은 높은 곳에서 인간세상에 내려와 인간들이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한다.그래서 사람들은 대문을 가도마쓰(門松)로 장식하고, 가가미모찌(鏡もち)를 만들어 신에게 바친다. 가도마쓰\'는 신이 내려올 수 있도록 문옆에 세워둔 소나무 장식. \'가가미모찌\'는 신에게 올리는 떡. 또 사람들은 오세찌(お節) 요리 라는특별한 음식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오세찌 요리는 야채나 생선을 달게 삶아서 만든 음식이다. 설날에는 또 연날리기나 다른 전통놀이를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2. 성인의 날(成人の日)
1월15일. 20세가 된 사람들을 성인으로 인정해주고 독립된 사회인으로서의 지위를 부여해 주고 선거권도 주어지며 음주와 흡연도 공식적으로 허락된다. 1948년에 제정. 각지에서 성인식이 열리고 기념품을 나누어준다. 새로 성인이 된 여성들이 기모노 차림으로 성인식에 참가하는 광경이 볼 만하다.지역에 따라서는 8월에 성인식이 행해지는 곳도 있다. 이날은 방송에서도 여러가지 특집프로를 준비하는데 처녀총각 딱지떼기라든지 하는 야한 프로도 있고, 연예인들중 성인이 된 배우나 가수의 기모노 가격이 화제가 되기도 한다. 이날은 휴일이다.
3. 단오절(端午の 絶句) (5월 5일)
단오절을 남자 아이를 위한 날로, 집에서는 칼을 찬 무사 인형을 장식하고, 장대를 세워 장대 끝에 잉어를 그린 천이나 종이를 매달아 놓는다. 이것을 \'고이노보리\'라고 한다. 이것은 잉어가 힘차게 폭포를 올라가듯이 씩씩하고 건강하게 자랄 것과. 출세하는 것을 바라는 마음에서 비롯된 풍습이다. 또한 창포꽃의 향기가 잡귀를 몰아낸다고 하여 창포를 태춘 물로 목욕을 하기도 한다.
4. 오봉(お盆) (8월 15일 전후)
불교 행사로 조상의 영혼이 이승의 집으로 찾아오는 날이라 하여 음식을 장만하여 조상의 명복을 빌고, 조상의 묘를 찾아 성묘하는 사람이 많다. 고향으로 내려가는 귀성객으로 붐비며, \'유키타\'를 입고 \'봉오도리\'라는 춤을 추며 여러 행사를 즐긴다.
5. 시치고상(七五三) (11월 15일)
아이들의 성장을 축하하고 액막이를 하는 행사로 남자 아이는 3세와 5세, 여자 아이는 3세와 7세 때 부모를 따라 진자에 참배를 하러 간다.
참고문헌
* 김명자, 세시풍속의 연구, 한국민속연구사
* 김성기 저자, 한국의 전통문화
* 김형인 외 12인(2003), 공동집필, 미국학, 살림
* 국립국어연구원(2002), 우리 문화 길라잡이, 학고재
* 오미선·고이시 토시오(1999), 일본 문화의 이해, 보고사
* 장정룡(1994), 세시풍속, 한국민속학의 이해, 문학아카데미
* 조선의 민속전통 편찬위원회(2000), 민속놀이와 명절 上, 대산출판사
그리고 중세의 크리스마스에서는 교회에서의 의식과 농신제(農神祭)에 따르는 가장(假裝)행렬이나 소요가 뒤섞여 행하여졌다. 그것은 카니발의 요소도 있고, 일종의 혼성적 종교행사, 싱크리티즘이었다. 교회 내에서의 그리스도 탄생의 예배를 별도로 하는 크리스마스의 민간행사에는 민족이나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다고 하더라도 비(非)그리스도교적인 많은 풍습이 현재까지 전승해오고 있다. 미사는 초기부터 그리스도 교회에서 한밤중에 장중하게 행해졌다. 가톨릭국인 프랑스 등지에서는 크리스마스는 반드시 행해지지 않으면 안되는 축일이며, 특히 어린이들이나 가족중심의 축일이었다. 크리스마스의 할아버지 즉 산타클로스의 민속에 따라, 차차 세속화하여 보급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노엘》이라고 불리는 성가곡, 이른바 크리스마스 캐럴은 종교적이고 시적이며, 소박하고 불가사의한 그리스도의 탄생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스도교의 어떤 종파나 교회에서도 크리스마스의 의식을 행하고 있으나, 드물게는 스코틀랜드의 지극히 청교도적인 장로교회파(프레즈비티리언)와 같이 특별한 예배를 행하지 않는 곳도 있다. 이 지방에서는 일반 사람들도 이 날을 휴일로 하지 않고 1월 1일이 크리스마스 대신으로 되어 있다.
크리스마스 기간의 중심적인 장식물은 크리스마스 트리이다. 이것은 프랑스 이탈리아 에스파냐 등지에서도 교회 앞에 높이 세워지는 겨울의 미관이다. 집집마다 가지가 곧은 푸른 나무를 잘 손질하여 통같은 데 꽂아 양초 완구 인형 종이로 만든 종 과자 따위를 달아매고, 또 가지나 뿌리 위에는 눈송이를 본떠 솜을 얹는다. 그리고 어린이들이 방안에 들어설 때에 양초에 불을 붙인다. 최근에는 여러 가지 전구가 쓰인다. 나무도 플라스틱을 재료로 한 인조제품들이 많이 사용된다. 또한 크리스마스와 결부하여 산타클로스의 설화와 전승이 있다. 이것은 3세기 말, 어린이를 보호하는 소아시아의 성 니콜라스의 이름이 네덜란드어로 성 클라우스로 발음된 것이, 네덜란드인이 미국으로 이주하면서부터 잘못 불려져 성녀(聖女:산타)를 뜻하는 것 같은 산타클로스라는 애칭이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8마리의 순록이 끄는 썰매를 타고 붉은 모자, 붉은 옷에 장화를 신은 흰 수염의 산타클로스가 북국에서 찾아와 큰 자루를 등에 메고, 집집마다 굴뚝을 타고 슬그머니 들어와 착한 어린이에게는 양말주머니에 여러 가지 선물을 넣어 준다는 이야기와 행사는 오래된 기원(起源)이 아니라 19세기 초부터 시작된 일로 보여진다. 그 밖에 크리스마스에 연유한 전설이나 풍습은 상당히 많고, 크리스마스 행사는 그리스도교국뿐만 아니라, 점차 국제적인 연중행사가 되고 있다.
Ⅵ. 일본의 명절
1. 설날
한해의 첫날. \'도시가미(年神)\' 또는 \'도시도꾸진(歲德神)\'이라는 신을 맞이하는 날이다. 이 신은 높은 곳에서 인간세상에 내려와 인간들이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한다.그래서 사람들은 대문을 가도마쓰(門松)로 장식하고, 가가미모찌(鏡もち)를 만들어 신에게 바친다. 가도마쓰\'는 신이 내려올 수 있도록 문옆에 세워둔 소나무 장식. \'가가미모찌\'는 신에게 올리는 떡. 또 사람들은 오세찌(お節) 요리 라는특별한 음식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오세찌 요리는 야채나 생선을 달게 삶아서 만든 음식이다. 설날에는 또 연날리기나 다른 전통놀이를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2. 성인의 날(成人の日)
1월15일. 20세가 된 사람들을 성인으로 인정해주고 독립된 사회인으로서의 지위를 부여해 주고 선거권도 주어지며 음주와 흡연도 공식적으로 허락된다. 1948년에 제정. 각지에서 성인식이 열리고 기념품을 나누어준다. 새로 성인이 된 여성들이 기모노 차림으로 성인식에 참가하는 광경이 볼 만하다.지역에 따라서는 8월에 성인식이 행해지는 곳도 있다. 이날은 방송에서도 여러가지 특집프로를 준비하는데 처녀총각 딱지떼기라든지 하는 야한 프로도 있고, 연예인들중 성인이 된 배우나 가수의 기모노 가격이 화제가 되기도 한다. 이날은 휴일이다.
3. 단오절(端午の 絶句) (5월 5일)
단오절을 남자 아이를 위한 날로, 집에서는 칼을 찬 무사 인형을 장식하고, 장대를 세워 장대 끝에 잉어를 그린 천이나 종이를 매달아 놓는다. 이것을 \'고이노보리\'라고 한다. 이것은 잉어가 힘차게 폭포를 올라가듯이 씩씩하고 건강하게 자랄 것과. 출세하는 것을 바라는 마음에서 비롯된 풍습이다. 또한 창포꽃의 향기가 잡귀를 몰아낸다고 하여 창포를 태춘 물로 목욕을 하기도 한다.
4. 오봉(お盆) (8월 15일 전후)
불교 행사로 조상의 영혼이 이승의 집으로 찾아오는 날이라 하여 음식을 장만하여 조상의 명복을 빌고, 조상의 묘를 찾아 성묘하는 사람이 많다. 고향으로 내려가는 귀성객으로 붐비며, \'유키타\'를 입고 \'봉오도리\'라는 춤을 추며 여러 행사를 즐긴다.
5. 시치고상(七五三) (11월 15일)
아이들의 성장을 축하하고 액막이를 하는 행사로 남자 아이는 3세와 5세, 여자 아이는 3세와 7세 때 부모를 따라 진자에 참배를 하러 간다.
참고문헌
* 김명자, 세시풍속의 연구, 한국민속연구사
* 김성기 저자, 한국의 전통문화
* 김형인 외 12인(2003), 공동집필, 미국학, 살림
* 국립국어연구원(2002), 우리 문화 길라잡이, 학고재
* 오미선·고이시 토시오(1999), 일본 문화의 이해, 보고사
* 장정룡(1994), 세시풍속, 한국민속학의 이해, 문학아카데미
* 조선의 민속전통 편찬위원회(2000), 민속놀이와 명절 上, 대산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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