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음악교육) 특징과 목표,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학년별내용,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일반학습과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국악창작지도와 현대음악지도,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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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과(음악교육) 특징과 목표,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학년별내용,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일반학습과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국악창작지도와 현대음악지도,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평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교육)의 특징

Ⅲ. 음악과(음악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학년별내용
1. 이해
2. 활동

Ⅴ.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일반학습과정

Ⅵ.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국악창작지도
1. 국악 창작 교육의 자세
2. 국악풍 음악 창작 지도 방법
3. 영역별 국악풍 음악 창작 지도
1) 신체 표현
2) 즉흥 연주
3) 작곡

Ⅶ.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현대음악지도

Ⅷ.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1. 해 영역
2. 동 영역
1) 가창
2) 기악
3) 창작
4) 감상
3. 악적 태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젝트(Contemporary Music Project for Creativity in Music Education, CMP)\'를 추진하였다.
현대음악 프로젝트의 첫 활동들 중의 하나는 전국의 여러 대학에서 16회의 워크샵과 세미나를 개최하고 교사들에게 악곡 분석과 연주, 교육 등을 체험함으로써 현대음악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려는 것이었다. 그리고 초, 중등학교에 현대음악의 지도를 위한 본격적인 상황을 제공하기 위하여 여섯 개의 프로젝트가 수행되었다.
프로젝트 중에서 셋은 Baltimore, San Diego와 Farmingdale, 그리고 New York의 학교들에서 수행되었다. Baltimore와 San Diego에서의 프로그램은 각종 학교의 선택된 학년 수준의 실험 학급들을 사용하면서 교사들을 위한 세미나로 활용하도록 마련되었다. 그 세미나들은 작곡가들에 의해 주도되었으며, 현대음악의 연구와 분석, 창작 활동이 포함되었다. 실험 학급들은 방법과 자료의 실험적 사용을 위한 실습실로 이용되었다. 그 프로젝트의 목표는 여러 학년 수준에서 현대음악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찾아내기 위한 것, 어린이들에게 창조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을 실험하고 그러한 경험들을 위해 사용할 현대음악 작품을 알아내기 위한 것, 교사들의 재교육의 기회를 주는 것 등이었다.
그 중 San Diego 프로젝트는 매주 2시간씩의 교사를 위한 세미나와 그 세미나의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세 실험 학급 활동을 포함하고 있었다. 상위층 지역의 하급 초등학교와 상위층 지역의 중급 초등학교, 하급 수준의 중학교가 실험학교로 정해졌다. 최우선 순위는 ‘악보상의 현대음악을 연주하는 데에 필요한 창조적인 접근 방법의 개발’에 두어졌다. 참가자들은 그 세미나와 실험 수업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20세기의 관용적 표현법을 사용한 음악은 모든 연령 수준의 어린이들에게 적절하고 흥미롭다. 주어지는 시기가 이를수록 더 자연스럽게 열렬히 좋아하게 될 것이다. 아주 어린아이들에게는 현대음악을 지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되기 전에 그 음향을 접하게 해주어야 한다.
2) 타악기들, 혼합 편성된 여러 연주 형태들, 새로운 음향기기들로 연주하기 위해 작곡된 작품들 등의 현대음악에 관련된 활동들은 창조성을 위한 독특한 여건을 제공한다. 이론과 화성법에 관한 바탕을 가지고 있지 않은 학생도 열렬하게, 그리고 성곡적으로 ‘창조’할 수 있고, 따라서 그러지 않고는 접해 보지 못할 그야말로 새 작품을 직접 접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3) 음악 요소들과 작곡 기법들을 적용하는 음악 활동에의 참여는 모든 연령층의 학생들로 하여금 더 효과적인 감상을 체험하게 해준다.
4) 이들 연령층에서 현대음악을 지도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과 그 기본 목표는 다른 음악의 성공적인 활동을 위해 사용되는 지도 방법 및 기본 목표와 크게 다르지 않다. 따라서 현대음악 작품에 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능력 있는 음악교사는 학급 상황에서 그것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 교육에서 20세기 음악에 훨씬 더 중점을 둔다면, 교사들이 불안을 느끼지 않는 상태에서 어린이들에게 그러한 음악을 지도하게 될 것이다.
5) 20세기의 음악을 감상하기 위해서 ‘전통적인’ 음악 지식과 능력이 반드시 먼저 요구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 접근 방법은 학생들의 능력 및 경험 정도에 적합해야 한다.
6) 어린이들에게 20세기의 음악을 제공하는 주요 목적의 하나는 감상을 통해 그들의 음악적 분별력을 길러줌으로써 점차 현대음악 작품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7) 학생들이 나중에 규모가 더 큰 음악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짧고도 단순하게 조직된 부수적인 현대음악 작품을 찾아내고 작곡할 필요가 있다.
Ⅷ.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1. 해 영역
실음 위주로 활동 영역과 관련하여 평가한다.
2. 동 영역
1) 가창
자세, 발음, 리듬, 음정, 음악적 표현력, 태도 등
2) 기악
자세, 주법, 리듬, 음정, 음악적 표현력, 태도 등
3) 창작
음악 개념에 대한 이해, 표현력, 창의력 등
4) 감상
음악을 듣고 작품을 이해하는 능력,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 태도 등
3. 악적 태도
학교 내외에서의 음악에 대한 관심과 흥미
Ⅸ. 결론
지금까지 우리 나라 초등 음악 교육은 제 1차에서 7차에 이르기까지 교육 과정 속에서 창작 영역은 빼놓지 않고 있으나 실제로는 창작 음악 교육이 뒷전에 밀려있는 실정이며 교사 스스로도 창작 음악 교육에 대한 인식이나 교수 방법에 대한 연구가 미흡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제 7차 음악과 교육 과정에서는 음악성 계발, 창의성 계발, 음악적 정서의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 6차 교육 과정과 비교하여 특히 ‘다양한 악곡’을 강조하고 있는데, 음악적 개념의 이해와 음악성, 창의성 계발은 다양한 음악 활동뿐만 아니라 적절한 악곡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음악적 능력을 기름으로써 음악적 정서가 함양되게 된다(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Ⅴ)고 하였는데 창의성을 어떤 주어진 틀 속에서 찾지 말고 먼저 우리 주변의 여러 가지 소리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느끼며 음악적 창의성을 가질 수 있게 접근해 가고 음악적 개념을 이해시킬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 다음에 다양한 시대와 문화의 음악을 듣고, 악기나 목소리를 통하여 음악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음악을 만들고, 음악에 반응하고, 음악을 들을 때 음악적 내용을 분석하고, 토론하는 등의 수업과정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주어진 문제를 실천적이고, 창의적이고, 일관성 있게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9)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I, V)
이홍수(1991) -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세광 출판사
이홍수·임미경·방금주·김미숙·장기범(1993) - 현대의 음악교육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이용일(1995) - 음악교육학개설, 서울 현대 음악 출판사
정세문(1986) - 음악과 학습지도, 서울 창지사
장창환·조효임·이동남(1997) - 초등음악과지도법, 삼호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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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8.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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