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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학습][창작수업]시창작학습(시창작교육, 시창작수업), 소설창작학습(소설창작교육, 소설창작수업), 무용창작학습(무용창작교육, 무용창작수업), 현대음악창작학습(현대음악창작교육, 현대음악창작수업)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시창작학습(시창작교육, 시창작수업)
1. 시 창작 교수․학습 모형
2. 창의적인 시 창작 방법

Ⅲ. 소설창작학습(소설창작교육, 소설창작수업)
1. 작품 수용 - 비평적 글쓰기 - 창작
2. 모작과 개작
3. 공동 창작
4. 합평

Ⅳ. 무용창작학습(무용창작교육, 무용창작수업)
1. 단계 1 - 창작무용을 하기 위한 환경조성(3~4월)
2. 단계 2 - 준비단계(신체적응하기, 4~8월)
3. 단계 3 - 창작무용 실행단계 1~5차시(9~11월)
1) 창작무용 1차시 - 주제 정하기와 스토리 구상
2) 창작무용 2차시 - 동작 구상하기(안무)
3) 창작무용 3차시 - 음악 편집하기 및 창작무용 팜플렛 제작
4) 창작무용 4차시 - 무대 활용 및 작품완성
5) 창작무용 5차시 - 작품발표, 감상 및 평가
4. 단계 4 - 학생활동 산출물 평가 및 정리(11월)

Ⅴ. 현대음악창작학습(현대음악창작교육, 현대음악창작수업)
1. 표현력 확대(특수효과)를 통한 기악합주와 곡 구성하기
2. 열린 개념의 리듬 학습하기
1) 말을 사용한 리듬학습
2) 호흡 음악
3) 음열 기법 리듬 학습
4) 유량 악보를 이용한 리듬 학습
5) 짧은 음, 긴 음, 그리고 침묵에 의한 창작
6) 공간과 시간 개념의 음과 침묵의 작품
3. 비전통적인 방법에 의한 선율 만들기
1) 주어진 음으로 즉흥적 가락 만들기
2) 마음(여러 감정)이나 자연의 영상 등을 표현하는 자유로운 가락이나 가락 프레이즈 만들기
4. 음색 요소 개념을 위한 학습
5. 음원 실험을 통해 소리도구와 그 원리 및 소리음색 찾아 합주곡 만들기
6. 셈여림 요소 개념을 위한 학습
1) 한음으로 여러 가지 Dynamic 표현하는 방법
2) 하나의 악기로 p와 f를 몇 단계로 표현할 수 있는가를 찾아보도록 한다
3) 여러 명의 아동이 허밍(Humming) 혹은 모음을 노래하게 하며 점점 여리게 하여 옆 사람만 들리게 한다
4) 신체 표현으로 셈여림을 표현해 본다
7. 도형 악보를 이용한 즉흥 연주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창작
임의의 악기를 사용하여 긴 음과 짧은 음을 어떤 길이로 어떻게 낼 수 있는가를 탐색한 다음 짧은 음은 점, 긴 음은 선, 침묵은 공백, 곧 이어받아 연주하는 것은 점과 점 사이를 선으로 표시한다. 독주, 중주 어느 형태든 가능하다. 음의 높이는 고려하지 않아도 좋고, 고음, 중음, 저음 정도로 구분하며 연주자에게 맡겨도 좋다.
6) 공간과 시간 개념의 음과 침묵의 작품
두들기면 소리나는 것(소리도구)을 모빌처럼 끈으로 매달아 놓고 움직이며 돌아다니면서 강하게 약하게 마음대로 - 나름대로 리듬의 질서와 계획을 갖고 - 두드리며 지나가는 것으로 움직이는 속도, 정확한 반복, 강약, 음색의 변화에 의해 하나의 작품이 구성된다.
이 때 재현해 낼 수 있게끔 필요한 기보 방법을 찾아내어 만들어 보는 것도 매우 유익한 학습이 될 것이다.
3. 비전통적인 방법에 의한 선율 만들기
선율 만들기는 아동들이 무척 힘들어하는 부분이다. 현대 음악 어법을 이용한 이 방법들의 난이성 문제도 생각해 봐야 한다. 그러나 가능한 자연스럽고 쉬운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1) 주어진 음으로 즉흥적 가락 만들기
처음에는 2음에서 시작하여 점차 3~4개로 늘여간 후 여러 다양한 음계형을 제시하게 되는데 기보는 물론 전통적 기보를 벗어나도 좋다. 그리고 시작음과 끝나는 음은 어느 것이든 좋고, 구태여 마디 속에 선율을 잡아 묶지 않아도 무방하다.
제시된 음을 충분히 연습한 후 만들도록 하는데 목소리, 가락악기, 건반 악기 무엇이든 좋다.
2) 마음(여러 감정)이나 자연의 영상 등을 표현하는 자유로운 가락이나 가락 프레이즈 만들기
높이 흔들림
깊은 슬픔
점점 조용히 사라짐
차가운 느낌에서 점차로 따뜻한 느낌으로 감
고통에서 즐거움으로
먼 곳으로 달아남
밝고 경쾌함
혼잡하고 어수선함
→ 아동의 생활 감정에서 찾아보면 더욱 좋은 것이 나올 것이다.
→ 목소리나 악기 등 어떤 종류든 다 수용할 수 있는데 맹목적인 가락을 만들지 말고 표현할 도구(악기)를 미리 결정하고 만들어 보도록 한다.
※ 가락을 만들기 전에 감정 표현이 명백한 악곡을 Tape등을 이용해 먼저 감상하는 것도 좋다.
4. 음색 요소 개념을 위한 학습
(학습 전개 순서)
교실 안에서 소리 낼 수 있는 도구 찾아 소리내어 보기
여러 가지 소리가 어떻게 다른가 비교하기
하나의 도구로 2가지 이상의 소리내어 비교하기
→ 음색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소리의 성질 분류하기
→ 날카로운 소리, 무거운 소리, 부드러운 소리, 밝은 소리
눈감고 지명된 아동의 밀이나 노래 듣고 누구의 것인지 알아 맞추기
음반을 통해 음악을 들려주고 몇 가지 소리가 나고 어떠한 도구(악기)에서 나오는 소리인가 알아내기
관련주의적 입장에서 어떤 도구의 독특한 음색과 사물이나 자연 현상과 관련 지우기
(예)
(표현된 소리) (사용한 소리도구-악기)
자명종 트라이앵글
새 작은 종 or S.R.의 높은 음
노는 어린 남동생 탬버린
구두 닦는 소리 모래블럭(sand block)
현관 청소하시는 엄마 ″ ″
복도에서 나는 발소리 드럼
교회 종소리 트라이앵글
2마리 개 짖는 소리 드럼과 목소리
5. 음원 실험을 통해 소리도구와 그 원리 및 소리음색 찾아 합주곡 만들기
(예) 음원의 실험과 소리도구
(물체) (소리내는 방법)
컵 물의 양을 다르게 하여 스틱으로 치기
깡통 스푼으로 두드려 본다.
모래 채운 깡통 두드려 본다.
커피 잔 스푼으로 두드려 본다.
넓은 접시 〃
프라이 팬 심벌즈처럼 부드러운 스틱으로 친다.
냄비 뚜껑 심벌즈처럼 친다.
빈 음료수 병 물의 양을 달리하여 대못으로 친다.
병의 입구에 입을 대고 분다.
빨래판 스틱으로 문질러 본다.
연주되는 소리도구를 손으로 잡으면 소리는 둔탁해진다.
악기는 공명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소리가 잘 난다.
소리는 두드리고, 뜯고, 불고 흔들고, 문지르는 방법에 의해 생겨난다.
악기가 클수록 소리는 낮아진다.
6. 셈여림 요소 개념을 위한 학습
1) 한음으로 여러 가지 Dynamic 표현하는 방법
하나의 음을 선택하고 아동 가운데 1명의 지휘자를 정하여 지휘자는 손으로 그 음의 여러 가지 적당한 강약을 지시하도록 한다.
이 때 음악적 표현의 생동감을 살리기 위해서 모든 가능한 방식으로 조합하여 소규모의 작품을 만들어 노래하거나 연주케 해도 좋다.
악기 특성에 따라 짧은 리듬의 연속, 긴 음의 셈여림 변화 등 다양한 기법을 구사할 수 있다.
(예) 리코더로 A음 한음을 갖고 창작한다.
관악기 종류는 같은 음에서도 호흡 압력에 따라 음이 올라가기도 하고 내려가기도 하며 음을 길게 뻗기도 하고 음을 흔들 수도 있다.
2) 하나의 악기로 p와 f를 몇 단계로 표현할 수 있는가를 찾아보도록 한다
→ 셈여림은 상대적 가치를 갖고 있으므로 절대화할 수 없음을 유념해야 한다.
3) 여러 명의 아동이 허밍(Humming) 혹은 모음을 노래하게 하며 점점 여리게 하여 옆 사람만 들리게 한다
역으로 점점 크게도 해 본다
4) 신체 표현으로 셈여림을 표현해 본다
→위 (다)항을 하면서 f쪽은 일어서서 양팔을 활짝 벌리고 p쪽으로는 쪼그리고 앉아 움츠리는 자세로 부드럽게 연결해 본다.
7. 도형 악보를 이용한 즉흥 연주
시각적으로 음이나 음의 속성을 파악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며 악보 이전 에 음악을 즐길 수 있고 또한 악보를 넘어서서 음악을 즐길 수 있다. 그림의 의미를, 기호의 의미를 스스로 해석하여서 리듬이나 가락으로 표현하며 셈여림, 구조적 형식, 음색적 선택과 표현도 하나의 해석 초점이 될 수 있다.
때로는 기존 음악을 감상하며 그 느낌을 추상적 기호나 그림으로 표현한 후 이를 하나의 악보로 설정하여 새로운 음악을 만들어 표현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ⅰ. 교육부(1998), 음악 교육 과정, 서울 : 교육부
ⅱ. 김영희(2003), 시 창작을 위한 발상 지도 방법 연구
ⅲ. 선주원(2003), 시 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ⅳ. 육완순·이희선(1982), 무용 교육과정, 도서출판 금광
ⅴ. 표현학습 창작지도(1995),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새교실 부록
ⅵ. 홍윤숙(1998), 창작무용 지도서, 서울 : 이십세기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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