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화와 평생학습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지식정보화와 평생학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보화사회의 의미와 문제점
1) 지식정보화사회 1
(1) 정보화사회의 도래 1
(2) 지식사회의 도래 1
(3) 정보화사회의 개념 2
2) 고도 정보화사회의 특징과 문제점 2
(1) 고도 정보화사회의 특징 2
(2) 고도 정보화사회의 문제점 2

2. 지식정보화사회와 문해 3
1) 새로운 문해가 문제시 되는 배경 3
(1) 문해의 개념 변화 3
(2) 디지털 격차의 문제 3
2) 정보사회의 새로운 문해 4
(1) 컴퓨터문해 4
(2) 정보문해 4
(3) 정보기술문해 4
(4) 미디어문해 5
(5) 영상문해 5
(6) 하이퍼텍스트문해 5
3) 정보문해 교육 5
(1) 정보격차에 대한 견해 5
(2) 정보평등사회의 실현 5
(3) 소외계층을 위한 정보문해 교육 6

3. 미디어를 활용한 평생학습 6
1) 뉴미디어와 평생학습 6
(1) 국제회의와 정보 미디어 6
(2) 뉴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7
2) e-Learning 7
(1) 디지털사회와 e-Learning 7
(2) e-Learning의 한계 8

<표와 그림>
<표 1> 문해의 개념 변화 3
<표 2> 국가별 인터넷 이용률 격차 4
<표 3> 정보화 수준 현황 5
<표 4> 국제 미디어교육 회의에 의한 미디어 과제 6
<그림 1> 아나디지 8

본문내용

참가하는 일
③ 학습에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캠페인을 전개하여 학습기회로부터 배제된 집단을 위한 학습기회로서 미디어의 역할이 중요함을 인식하는 일
④ 정보기반의 불평등한 개발과 준비의 타당성을 고려하면서 지역과 문화적 관점에 입각한 신정보기술의 개발과 보급을 재검토하는 일
⑤ 원격학습 체제, 미디어와 신정보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평등한 이용과 지속 가능성을 보 장하고, 다양한 학습방법을 전개하는 데 신기술을 활용하는 일
⑥ 이용자가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식별 태도를 육성하는 미디어교육과 미디어 내용을 촉 진하는 일
⑦ 성인학습에 적합한 교재개발과 그 이용을 장려하기 위하여 교육자와 문화사업가 노동 자를 훈련시키는 일
⑧ 지역적 세계적 양면에 걸쳐 모든 수준에 학습교재를 배분하는 일
이러한 제안은 1996년에 간행된 유네스코 보고서인 <학습: 숨겨진 보물(The Treasure Within)>에 기반을 두고, 이 보고서에 열거된 평생학습의 네 가지 기둥은 지금까지의 알기위한 학습(learning to know), 존재하기 위한 학습(learning to be), 행하기 위한 학습(learning to do), 함께 살아가기 위한 학습(learning to live together)이 추가되었다.
뉴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1965년 당시 유네스코 성인교육부장이었던 P. Lengrand은 세계성인 교육추진회의에 제출한 논문에서 “이제부터 교육의 의무는 첫째로 인간이 평생을 통하여 교육훈련을 계속하는 것을 도와주는 구조와 방법을 제공하는 것, 둘째로, 사람이 여러 가지 형태의 자기교육을 통해서 진정하고 주체적으로 최고도의 자기개발을 하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고 주장
e-Learning
디지털사회와 e-Learning
e-Learning은 정보화사회, 학습사회, 다원주의사회, 그리고 네트워크에 기반을 둔 지구촌사회 등의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기 위한 교육에 대한 새로운 요구가 함축되어 등장
시공간의 제약 탈피한 열린 학습의 제공, 연령과 학력을 초월한 평생 학습이 가능
교수자 중심의 교수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에 초점
인터넷을 활용하여 교육정보를 습득하는것 뿐만 아니라, CD-ROM이나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교육으로써, 웹기반(web-based) 교육, 상호작용적인 교육과 협업을 강조하는 디지털 협력(collaboration)을 포함하는 개념이며, 디지털 정보를 매개로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을 간단히 말해서 e-Learning이라 할 수 있다(유명만, 2001).
e-Learning의 특성은 적극적 상호작용성, 자기주도적 학습방식, 학습공동체 형성으로 압축할 수 있다.
e-Learning의 한계
디지털 네트는 정보를 빛의 속도로 공유하는데 기여할 수 있지만, 지식은 디지털 네트워 크 또는 온라인을 통해서 공유되고 창출될 수 없다.
수집된 정보를 자신의 용어로 정리하지 않으면 자신의 지식으로 전환되지 않는다.
지식은 명시적 지식(explicit knowledge)과 암묵적 지식(tacit knowledge)로 나누어진다.
-명시적 지식은 문서화시켜 디지털 네트워크를 통하여 공유할 수 있다.
-암묵적 지식은 디지털 네트워크를 통하여 쉽게 공유하기 어렵다.
학습은 다른 정보와의 무한한 수평적 관계망을 확산시키는 작업(information networking)인 동시에, 그 정보를 만들어 낸 사람과의 부단한 네트워킹(human networking)의 연속이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함께 하는 아나디지(AnaDigi=Analog+Digital)만이 온전한 학습활동을 보장해 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비로소 인간적인 냄새가 나는 지식이 탄생한다.
  • 가격2,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0.08.26
  • 저작시기201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835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