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1강,2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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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출표시]동양사상입문 1강,2강(성균관대학교 한성구 교수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강 동양사상이란 무엇인가

1.동양사상이란 무엇인가?

2.철학사(사상사) 서술방법

3.철학의 보편성과 특수성

4.중국철학의 특징

제2강 중국사상의 흐름

1.오늘날 우리 지식과 행동의 원류는 무엇인가?(동양에서)

2.시대구분법

3.중국의 역대왕조(그림에서 AD와 BC가 바뀜)

4.춘추전국(春秋戰國)시기와 제자백가(諸子百家)

5.진시황의 통일국가와 사상통일

6.위진남북조와 수당오대

7.송명이학(宋明理學)

8.청대 고증학과 근대성

9.근대와 현대

10.동서철학의 전개와 차이

본문내용

이 떠받치고 있는지는 제대로 생각하지 못한다”
∴교과서지식의 기반, 또 그 기반을 떠받치고 있는 부분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 철학이라 는 학문을 통해 회의, 의심하는 태도를 길러야 하는 이유
*역사란 무엇인가(E/H 카아)
-역사란 과거와 현대의 대화
2.시대구분법
·전통, 고대, 야만 ↔ Modern, 근대, 현대(서양인들의 분류)
·史前-고대-중세-전근대-근대-현대-당대當代(후현대)
-아편전쟁을 근대의 시기로...서양 열강에 의한 중국의 문호개방
새로운 지식기반형성 / 이미 그전부터 근대적 사유가 존재했다는 주장.
→전근대를 생각하게 하는 계기(중국외부 / 중국내부)
·전통과 근대
-1890기준, 변법운동(볍법자강운동, 변법유신운동), 190년도 초 신문화운동시기
-고대가 야만, 비문명 근대는 문명 → 일률적 인간상을 만듦.
·지리적 한계
·사상사적 탐구(강타에서 서태후까지)
3.중국의 역대왕조(그림에서 AD와 BC가 바뀜)
하상주-진한-위진-남북조-수당오대-송원-명-청-중화민국-중화인민공화국
·하상주 - 중국이 사전시대의 역사를 자신들의 역사로 편입시키려 노력
동아시대역사를 자신의 역사로 편입시키려..
·진한 - 진시황, 최초의 통일국가
·위진, 남북조, 수당오대 - 불교에의해 유가사상 타격
·송원 - 유가다시부흥
·명 - 서양사상
·청 - 초안정구조였던 중국이 청말부터 무너짐.
4.춘추전국(春秋戰國)시기와 제자백가(諸子百家)
·백가쟁명(百家爭鳴)과 제자백가
·신화시대에서 역사시대로
·제자백가의 세가지 주제
: 우주시공 - 천지, 우주에대한 관심
사회질서 - 분열된 사회통합에 관심, 이상적 사회
개인존재 - 하늘과 사람을 연결, 예의禮義, 정명正名(명실상부)
5.진시황의 통일국가와 사상통일
*제자백가들의 체계적 저술활동. 하지만 실현되지 않음.
전쟁에 의해 종결. 진시황의 사상통일
·분서갱유(焚書坑儒) - 국가지정이외의 서적은 이단이라하여 불구덩이 넣음.
진나라는 이사와 상앙 등의 법가 이론을 기본으로 삼아 유학자들을 탄압하고 언로(言路) 를 막아 유학을 탄압한 왕조
cf)한무제의 파출백가, 독존유술(罷黜百家, 獨尊儒術: 백가를 축출하고 오직 유가만을 존중)
분서갱유에 따른 유학 서적과 사상의 황폐화로 한나라에 들어서서는 유학을 숭상하고
부흥시키기 위해 독존유술의 정책이 시행되는데 이런 가운데 출현하게 된 것이 금문경학 파와 고문경학파 사이의 논쟁인 금고문 논쟁. 이 논쟁은 근세까지도 이어진 것으로
경전의 진위와 해석 뿐만 아니라 학파의 분류와 성격을 규정짓는 매우 중요한 것
·통일국가, 민족국가
·정치와 철학의 결탁(경학의 시작)
-경학은 경전을 순수 학문(철학)적 대상으로 삼아 연구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정치 영역에서 과거 역사와 학문에 대한 지식권력을 획득한다는 의미가 있기에
·천인감응(天人感應)과 재이설(災異說)
-동중서의 천인감응(하늘과 사람이 느끼고 호응한다.)
-재이설(황제가 천의 뜻을 겨역한다면 재난으로서 황제를 징벌한다.)
6.위진남북조와 수당오대
*현세적 유학에서 추상적 현학으로
·현학(玄學)과 불교
-현이란 신비로움 오묘함. 도란 현하고 현한 것(신비롭고 신비로운 것)
현학은 도에대한 학문(노자, 장자의 도가의 계속)
무위자연(無爲自然:하는 것이 없고 스스로 그러하다.)
학문적 입장에서의 침체기, 학자들 대부분 은신
대신 예술적 성과, 경전연구, 도피주의적
열자(列子) : 사람을 편하게 하지 못하는 것→장수(수명), 명성, 지위, 재산
풍류(風流:본성에 따라 생활), 양생(養生:자신의 수명에 따름)을 중시
·유가의 끝-현학의 기점
·불교 정복 중국(두 차례의 사상변화: 외래사상 촉발)
-불교의 빠른 전파
의식과 교리가 이야기나 제사와 결합
ex)서유기의 오공(悟空:공을 깨달음), 팔계(八戒)불교에서 금하는 8가지 계
복을바라는 기복신앙으로서의 역할
외래종교임에도 불구하고
(1)세속방식을 통한 전파(예불)
(2)구속(救贖), 기복신앙
(3)격의(格義) -경전해석
ex)bodhi 보리(菩提)-진리 →도
sunyata 공(空) →무 →해석하기 쉽게 격의(쉽게 받아들일 수 있으나,
nirvana 열반(涅槃) →무대(無待:인연들이 끊어짐) 왜곡가능성있음)
·격의(格義): 번역과 중국 불교의 성립
·실재론과 이원론적 세계관
*불교에서는 속된 진리 속제(俗諦)
깨닫고난 뒤의 진리는 진제(眞諦)
7.송명이학(宋明理學)
·이학의 탄생
-송의 주자(이학:성즉이) 이(理)-분수(分殊)→격물(格物), 거인욕去人欲
명의 양명(심학:심즉이) →격심(格心), 심외무물(心外無物), 좌선강조
-사서 : 논어, 맹자, 대학, 중용
·이학의 주요개념들 : 이(異), 기(氣), 도(道), 성(性)
·천리(天理)와 성리(性理)의 관통(주자(朱子)의 집대성)
·내성외왕(內聖外王)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
-장자가 유래했으나 유학에서 더 강조
-정치적 사회적 부분에 관심가질 것을 강조
-내성과 외왕을 고루 획득한 인간이 완성된 인간
·심학(心學)의 등장과 변천
*장제<서명-좌우명> : 유학의 근본적 이념 설명
*송명이학의 단점
-이이살인(以理殺人), 추상화, 이론화 때문에 공허한 학문
8.청대 고증학과 근대성
·청조의 건립과 사회상
·실학과 경학
-실사구시(實事求是:실제적 일에서 진리를 구한다.)
-경학=고증학 -분석, 분류, 탐색
서양 과학 사상은 대상에 대한 엄밀한 분석과 근거에 대한 고찰, 사실의 증명을
주요 특성으로 하고 있습니다. 증거와 귀납법이 부족했던 중국의 전통 학술 경향에
대해 서양의 과학적 학술 방법을 차용함으로써 학술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으려고 했던 것이 청대 고증학입니다.(한대 경학보다 덜 정치적)
·서양선교사와 서학의 유입
·전통 사회와 사유방식의 붕괴
9.근대와 현대
·청조의 몰락과 전통의 종결(초안정구조의 해체)
·조약의 역사 -25개이상의 조약
·아편전쟁(阿片戰爭), 양무운동(洋務運動)-실패, 청일전쟁(淸日戰爭)
·변법유신(變法維新), 신문화운동(新文化運動)
·신해혁명(辛亥革命)
·현대 국가와 동양사상
10.동서철학의 전개와 차이
·개인과 학파
·근대의 성과들(경학전통, 인본주의, 과학)
·그 밖의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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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8.31
  • 저작시기2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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