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댄스][현대춤]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의 특징과 전개,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의 흐름,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과 이사도라 던컨,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과 마기 마랭, 한국의 현대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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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던댄스][현대춤]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의 특징과 전개,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의 흐름,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과 이사도라 던컨,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과 마기 마랭, 한국의 현대무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의 특징

Ⅱ.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의 전개

Ⅲ.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의 흐름

Ⅳ.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과 이사도라 던컨
1. 이사도라 던컨의 일생
2. 이사도라 던컨의 무용철학

Ⅴ.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과 마기 마랭

Ⅵ. 한국의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
1. 한국현대무용의 태동기, 1960년~1970년
2. 한국현대무용의 르네상스 1970~1980년
3. 소극장 운동의 확산과 현대무용협회 발족 1980년~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준회원 자격을 갖고 활동했다. 석학들의 모임으로 이루어진 컨템포러리 무용단 창단 멤버들의 수준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단체의 활동은 다분히 실험적이었다고 할만치 항시 앞서 있었다. 컨템포러리 무용단은 1975년 12월 아카데미 하우스에서 창단공연을 갖은 이래 학술 세미나까지 개최하는 등, 현대무용의 이론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또 1979년부터 제 1234회 대한민국무용제에 참가하여 각종 시상을 휩쓰는 등 한국무용계 전반을 주도하는 명실공히 프로무용단으로서도 자리를 굳혔다.
3. 소극장 운동의 확산과 현대무용협회 발족 1980년~
1980년 3월부터 공간사랑 극장에서 월례적인 <현대무용의 밤>을 개최하여 현대무용의 소극장운동을 통한 저변인구 확대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데 한국현대무용의 발전은 주로 소극장 운동을 통해서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치 소극장 중심으로 활발한 공연이 계속되었다. 1980년대로 들어오면서 이 소극장운동은 재능있고 패기만만한 무용가들의 데뷔발판이 되었고, 현대무용에 대한 일반의 호응도 또한 높아져 갔다. 1980년대에 첫 데뷔무대를 가진 무용가로는 안신회조은미김양근윤미자김말복 또 대구 현대무용발전에 공로가 많은 김상규의 딸 김소라 등이 주류를 이룬다. 소극장 중심의 공연발표를 통해 참신한 무대를 펼쳐 보여온 것이 80년대 초두의 성과였다. 또 안신희, 조은미, 김미정, 김말복, 김양근 등을 주축으로 한 젊은 무용가들의 무용단 <탐>이 결성되어 꾸준히 창작활동을 벌였는데, 70년대 창단된 컨템포러리와 탐은 각기 다른 개성과 참신한 면모를 선보이며 대한민국무용제와 한국무용계 전반을 주도해 나갔다. 이밖에 뚜렷한 자기 세계를 구축한 무용가들은 파리서 공부하고 돌아온 남정호뉴욕서 공부한 정귀인상명사대와 이화여대 대학원을 거쳐 일본유학 갔다온 김두연세종대 출신으로 런던서 공부한 최청자현대 구시립무용단장 김기전이 있고 재미활동으로 유명한 홍신자미나 유김영순 등이 있다. 이들은 타미리스와 같은 야생적 생명력으로 자기의 무용세계를 튼튼하게 다져나간 현대무용가로 평가받고 있다. 컨템포러리와 탐 무용단이 대한민국 무용제 등을 주도하고 각종 공연활동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많은 현대무용가들의 개인발표회는 그야말로 양과 질적인 면에서도 단연 타장르의 무용분야를 앞질러 나갔다. 이들은 개인 혹은 단체로 공동의 주제를 형상하고 그 속에 예술의 진정한 구도를 담아내려고 고민했다. 더불어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향상과 한국현대무용 발전을 위한 동기 부여에 힘을 기울이는 한편 예술 창조를 위한 연대감을 형성했다. 1980년대에 창립을 보게된 한국현대무용협회의 발족은 현대무용의 위치를 가늠해 보고 예술가 각자의 지위향상을 위해 노력한 흔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현대무용협회의 발족으로 이 땅의 현대 무용은 예술 자체의 공고한 자기발전과 동시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동반하게 되었다. 무용가들의 결속이 굳어지면서 사회봉사를 위한 각종 무용공연들도 성황을 이루어 나갔다. 현대무용 공연만으로도 흥행이 가능해진 탓이지만 무엇보다도 한국현대무용에 대한 변화한 인식 때문이었다고 보는 견해가 크다.
\'86\'88문화올림픽을 앞두고 우리의 무용예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면서 현대무용 수요가 폭발될 것으로 예상되자 직업현대무용단 창단에 대한 요구가 급증했다. 85년 2월에 탄생을 본 한국현대무용단의 창단은 이러한 무용예술 중흥을 위한 각계의 소망이 이루어 놓은 결실일 것이다. 국가나 시 차원의 정책적 지원을 받고 있는 한국무용이나 발레와는 달리 아직도 한국현대무용단이 민간차원이 단체로 머물러 있다는 것은 예술행정의 파행성을 말해 주는 것이지만 예술행위란 결코 피동적 독려로만 이루어질 수 없다는 점으로 볼 때 그 자생력을 실감하게 해주는 예술이라는 점에서 한국현대무용의 큰 가능성을 기대해 볼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1985년 6월에 사단법인으로 발족된 한국현대무용진흥회가 앞으로 현대무용 진흥을 위해 담당해야 할 역할은 매우 중차대한 것임에 틀림없다. 이처럼 시대적인 요청과 혁신적인 정신을 바탕으로 한 현대 무용은 움직임과 미적인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화숙, 무용의 이해, 한학문화사, 1999
김말복, 무용예술론 - 표현과 그 의미, 서울 : 도서출판 금광, 1987
김옥진, 무용개론 한양대학교 출판원, 1984
김말복, 무용의 이해, 예전사, 2000
문정옥·윤명희, 무용학원론, 보경문화사, 1987
육완순, 현대무용,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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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9.0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9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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