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의의와 배경,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학습내용,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사례,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적용방법과 시사점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의의와 배경,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학습내용,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사례,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적용방법과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의의

Ⅲ.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배경

Ⅳ.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학습내용
1. 음악과 창작지도 내용 체계화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2. 학생 수준별 창작지도 내용의 단계화
1) 초급
2) 중급
3) 상급

Ⅴ.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사례

Ⅵ.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적용방법

Ⅶ.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듬 8마디 정도
4/4박자 쉬운 리듬 8마디
3/4, 6/8박자 쉬운 리듬 8마디
(3)가락지어 부르기
계속되는 느낌의 가락지어 부르기(2/4,3/4박 4마디)
끝나는 느낌의 가락지어 부르기(2/4,3/4박 4마디)
쉬운 가사에 4마디 정도의 가락지어 부르기(2/4,4/4박자)
선화에 맞는 가락지어 부르기
(4)음악의 특징에 따라 자유롭게 표현하기
단순한 리듬으로 된 기습곡을 가사 바꾸어 부르기
단순한 리듬으로 된 기습곡을 리듬 바꾸어 부르기
단순한 리듬으로 된 박자 바꾸어 부르기(2/4→4/4, 4/4→2/4)
(5)짧은 이야기 내용 표현하기
의성어로 즉흥 표현하기
계이름으로 즉흥 표현하기
가락 악기로 즉흥 표현하기
(6)가락지어 적기
제시된 리듬으로 4마디 지어 적기(3/4, 6/8)
제시된 음정으로 4마디 지어 적기
계속되는 느낌의 가락 지어 적기
끝나는 느낌의 가락지어 적기
3) 상급
(1)노래곡에 알맞은 리듬지어 치기
2/4, 4/4박자 8마디 정도
3/4박자 8마디 정도
6/8박자 8마디 정도
(2)리듬적어 적기
2/4, 4/4박자 리듬8마디 정도
3/4박자 리듬 8마디
6/8박자 리듬 8마디
(3)가락지어 부르기
계속되는 느낌의 가락 지어 부르기(여러 박자 4마디)
끝나는 느낌의 가락지어 부르기(여러 박자 4마디)
가사에 맞게 한 도막 형식의 가락지어 부르기 (여러 박자)
선화에 맞는 가락지어 부르기
(4)음악의 특징에 따라 자유롭게 표현하기
쉬운 리듬으로 된 기습곡을 가사 바꾸어 부르기
쉬운 리듬으로 된 기습곡을 리듬 바꾸어 부르기
쉬운 리듬으로 된 박자 바꾸어 부르기(3/4→6/8, 6/8→3/4)
쉬운 리듬으로 된 가락의 일부분을 바꾸어 부르기
(5)짧은 이야기 내용 표현하기
이야기 들으며 즉흥 연주하기
연상을 통해 즉흥 연주하기
다양한 소리로 즉흥연주하기
(6)가락지어 적기
주어진 동기를 발전시켜 a+a\'형의 한 도막 형식 가락지어 적기
주어진 동기를 발전시켜 a+b형의 한 도막 형식 지어 적기
다장조 여러 박자의 한 도막 형식 가락 지어 적기
가사에 의한 한 도막 형식의 가락지어 적기
두 도막 형식의 가락지어 적기
Ⅴ.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사례
제재
앞으로
본시목표
주어진 가사에 알맞은 한 도막 형식의 가락을 지어 적을 수 있다.
단계
교수 학습활동
비고
도입
기습곡부르기
학습목표확인
음악적 분위기 조성
‘앞으로’ 노래 부르기
박자와 리듬 치며 2부 합창하기
※ 가사에 알맞은 한 도막 형식의 가락 지어적기
□TP악보
전개
동기 짓기
가락 짓기
연주하기
리듬, 가락 짓기
가사 여러 번 읽기
박자 정하기
알맞은 리듬과 가락 짓기
동기 발전시키기
동기를 반복시킨 가락 지어 보기(a-a형식)
동기를 모방시킨 가락 지어 보기(a-a\'형식)
동기를 대조시킨 가락 지어 보기(a-b형식)
가락 다듬기
기보가 바르게 되었나 살펴보기
흐름이 자연스럽고 가사에 알맞은가 살펴 보기
악상 기호를 넣어 완성하기
완성된 가락 연주해 보기
가락만 연주하기
노래 부르기
가락 악기로 연주하면서 노래 부르기
□가락 악기
□개인별 오선 TP
※동기발전 형식을 TP로 제시한다.
※교사는 궤간을 순시하며 음역, 진행 가사와의 일치, 악상 등을 지도한다.
※교사가 반주를 넣어 연주해 준다.
※빠르기, 셈여림을 다르게 해서 연주해보고, 느낌을 발표하게 한다.
정리
감상하기
녹음하여 듣기
지은 가락을 연주하고 녹음하기
녹음한 것을 듣고 느낌 발표하기
□녹음기
Ⅵ.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적용방법
ㆍ창작 수업에서는 교사가 학생들의 독특한 생각에 대하여 허용적인 자세를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ㆍ창작 활동에 컴퓨터, 음악 프로그램, 신디사이저를 활용하여 곡들 만들고, 녹음하고, 연주를 듣고, 편집하고, 수정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ICT 활용을 높이면 학생들의 창작 실력이 놀랄 만큼 발전할 것이다.
ㆍ교단선진화교실에서 소리자료, 모듈자료를 활용한 일제 학습으로 진행할 수 있다.
ㆍ내재적 동기를 유발시킨다.
ㆍ악상에 따른 바른 표현으로 음악성을 기른다.
ㆍ기본 능력의 자기표현을 한다.
ㆍ영역 간 통합지도를 한다.
ㆍ가락 지어 부르기 등과 같은 음악적 표현의 즐거움을 느끼며 창작 활동을 통해 음악을 내면화함으로써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ㆍ학생의 활동이 주가 되도록 한다.
Ⅶ.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 관련 시사점
학생들의 느낌과 생각이 살아있는 창작 교수-학습의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는 교사가 학생들의 창작 과정을 어떻게 이끄느냐에 달려있다.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교사의 열린 사고이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왜”, “어떻게”, “무엇을” 이라는 질문을 할 때 학생들은 자신의 활동에 좀 더 나은 계획을 하고, 그 결과에 대해 편견 없이 평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러한 질문에 답을 하면서 학생들은 창작활동을 위한 다각적인 방법을 생각하게 된다.
또 다른 효과적인 방법은 학생들이 창작한 작품을 녹음하고 다시 들려주는 것이다. 이것은 그들 자신이 작품을 듣고 반성하는 기회가 되고 자신이 선택한 음악적 효과가 어떠한지를 스스로 판단하게 된다. 이 때 교사는 학생들이 창작한 작품을 듣고 “무엇을 들었니?”, “원래 계획한 것과 어떤 차이가 있니?”, “무엇이 가장 잘 되었니?” “왜 그렇게 표현했니?” 혹은 “왜 그렇게 하지 않았니?” 같은 질문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질문은 그들이 생각하고 있는 바를 자기의 언어로 바꾸는데 도움을 주며, 자기의 생각을 구체화시키며 다음 창작 작업에서 더욱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한다. “좋다”, “나쁘다” 와 같은 단정적인 말은 창작교수-학습에서 나타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박란희, 즉흥연주 활동을 통한 창조적 표현 능력 신장 방안
성경희·권덕원,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음악교육 평가 체제 연구(Ⅱ) : 음악과 평가 모형 및 예시 도구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1991
유덕희, 음악교수법, 정음사, 1984
장창환·조효임·이동남 공저, 초등음악과 지도법, 삼호뮤직, 2003
정세문, 음악과 학습지도, 서울 : 창지사, 1995
최시원, 음악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다라, 1996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9.0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967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