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과 시사점 및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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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콜버그]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과 시사점 및 비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콜버그 이론의 특성
1) 도덕성의 정의
2) 콜버그 이론의 전반적 특징
3) 피아제 이론의 영향

Ⅱ.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하인즈(Heinz) 딜레마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

Ⅲ.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1) 도덕교육론의 목적
2) 도덕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교사의 기술
3) 콜버그의 도덕교육
4) 콜버그식 교육방법의 적용방안

Ⅳ. 콜버그 이론의 시사점과 비판
1)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정에서 도덕성 발달 단계를 교육적 처방을 위한 증거자료로 활용해야 한다고 지적한 것은 교육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전경희, 2003).
Ⅳ. 콜버그 이론의 시사점과 비판
1)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교과내용면
도덕적 딜레마를 통한 가치 갈등 교육
조화를 이룬 덕성 교육과 판단력 증진 교육
편견 해소 교육
보편적 이론과 각 교과의 특수성이 살아날 수 있는 방향으로 통합된 연구내용
개인적 도덕성과 사회적 도덕성의 조화를 모색
(2) 도덕성의 발달단계의 도약면
발달 단계의 확인으로 학습자와 피학습자에게 도덕적 판단 수준에 맞는 교육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 즉 발달단계의 도약이 가능함을 암시.
(3) 도덕적 토론의 전개 방향
학생에게 다음 높은 단계의 추론의 단계를 노출시킬 것→ 학생에게 다음 높은 단계의 추론을 제기하는 상황에 노출시켜 자신의 현 단계에 만족하지 못하도록 할 것→이상의 두 가지 조건을 결합한 의견의 교환과 대화의 분위기를 통해 상충되는 도덕적 견해가 공개적인 방식으로 비교
권위가 배제된 “수평적 토론 관계의 형성”이 더 핵심
(4) 이론의 핵심
현 단계에서의 지체를 방지하고 다음 단계의 사고를 획득하도록 돕는 것이 바로 도덕 교육의 목적(조선호,2003,재구성)
2)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
(1) 콜버그는 지나치게 정의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도덕의 중요한 덕들을 무시하였다는 비판을 받는다.
공감이나 동정, 배려, 용기, 자율 등의 가치도 그 가능성이 있음에도 콜버그는 정의의 원리가 도덕적 사고에 있어서 최고수준에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는 것이다. 콜버그의 이론은 9개의 딜레마를 다룬 일화에 대한 반응을 통해 검출된 결과를 근거로 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정의추론을 유도하고 있으며 다른 정향의 경험적 증거들은 무시되었다는 비판을 받게 되었다. 따라서 실험 결과의 차이들은 도덕에 대한 인지의 차이가 아니라 정의에 대한 인지의 차이였다는 비판을 받게 되었다.
(2) 정의만이 아니라 감정이입 또한 도덕적 행동의 동기로 공헌했다는 점을 간과했다는 비판을 받는다.
이는 정의롭지 못한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의미구성은 불균형을 해소하려는 인지적 측면만이 아니라 희생자의 고통에 대한 감정이입을 통한 정의적 측면에서 도덕적 동기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즉 인지가 부정의를 수정하기 위한 동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부정의로 인해 고통 받는 희생자에 대한 감정이입은 도덕적 행동의 강도와 지속성에 있어 보다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며, 콜버그 이론은 이러한 점을 간과하고 있다는 것이다.
(3) 도덕성에 관한 콜버그의 정의는 미국의 자유주의적 문화에 편중되었다는 비판을 받는다.
이는 그의 이론이 문화적 편견을 보이기 때문에 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는 모든 문화권에서 보편적인 형상이 아니라는 지적을 받는다. 예를 들어, 개인보다 공동체를 동시하는 동양의 유교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은 콜버그의 도덕단계에서 낮게 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저개발국가와 민주주의를 따르지 않는 사회에서는 높은 단계에 도달하는 사람이 나타날 수 가 없다는 것이다.
(4) 성격과 습관의 역할을 부정하고 지나치게 이성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피터스는 아동들이 원리화된 도덕성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그들이 좋은 습관, 특히 자제력과 도덕적 용기와 덕을 배워야함을 제시하였다. 또한 케이(W.Kay)는 "도덕적 판단들은 객관적인 논리적 고려의 차원을 넘어서며, 그리고 불가피하게 인간감정들을 내포하게 된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5) 콜버그의 이론은 사회학습이론가들로부터 인지와 행동의 불일치현상을 설명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인간의 행동은 타인의 존재나 행동의 결과 같은 상황적 요인들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서 일관적인 행동을 하기 어렵다. 즉, 높은 수준의 도덕적 판단을 하더라도 도덕적으로 옳지 못한 행동을 하면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학습 이론가들은 도덕적 행동이 갱니의 특성이나 인지발달 단계의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처한 상황과 그에 대한 해석능력의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한다.
(6) 콜버그의 이론은 가족 간의 상호작용을 간과하였다는 비판을 받는다.
콜버그의 이론에 따르면 가정이나 동료집단과 같은 사회적 환경은 개인의 역할채택에 대한 기회들을 제공함으로써 도덕적 발달에 기여하게 되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규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다른 연구자들은 가족 간의 애정에 기초한 상호관계가 도덕성 발달에 본질적인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을 주장하며 가정에서의 애정관계가 결핍될 경우 아동들의 도덕성 발달은 심각하게 지체되거나 왜곡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7) 콜버그의 이론은 남성편견의 이론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길리간은 콜버그의 이론이 남성들을 대상으로 한 표본을 근거로 이론을 확립하였으며 권리와 정의를 강조하는 남성위주의 방식으로 단계들을 정의하였으므로, 배려, 책임, 사랑 들의 가치가 결여되었다고 비판했다. 콜버그의 이론에서는 상대적으로 남성에 비해 여성의 도덕수준이 낮게 평가될 수 밖에 없는 오류가 있다는 것이다.
(8) 콜버그의 이론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3단계 혹은 4단계를 넘지 못한다는 자신의 주장에 기인한 비판을 받는다.
즉, 교사의 도덕적 판단 수준이 일반적인 성인들과 다르지 않으며, 결과적으로 일반적인 교사와 부모는 아동들에게 5단계와 6단계로의 도덕적 발달을 이끌어낼 수 없다고 하는 오류를 안게 되는 것이다. 이는 도덕교육이 결국 5단계와 6단계로 나아갈 수 없음을 의미하게 된다(심용희, 2007).
< 참고자료 >
추병완(2007)「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하우
서강식 저(2007)「도덕교육이론」인간사랑
Lawrence Kohlberg 저(2001), 김민남 역「도덕발달의 심리학」교육과학사
전경희(2003)「한국 도덕교육에 있어서 콜버그식 교육방법의 적용에 관한 연구」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조선호(2003)「콜버그와 하버마스이론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비교」창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심용희(2007)「콜버그의 인지적 도덕발달이론에 대한 통일원리적 고찰」청신신학대학원대학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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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9.13
  • 저작시기2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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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3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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