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A형)복식디자인 요소 중 선과 색채에서 각 항목에 해당되는 사례의 사진이나 그림 첨부 및 설명 - 스트레이트 실루엣, 디테일 선, 장식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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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션디자인A형)복식디자인 요소 중 선과 색채에서 각 항목에 해당되는 사례의 사진이나 그림 첨부 및 설명 - 스트레이트 실루엣, 디테일 선, 장식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스트레이트(straight) 실루엣
2. 디테일 선
3. 장식선
4. 가로선에 의한 분할
5. 인접 색상 조화
6. 분보색조화
7. 무채색의 조화
8. 명도의 조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회색은 백색무늬 배경의 회색보다 어둡게 보인다. 이와 같이 가는 무늬이거나 둘러싸인 색의 면적이 적게 또는 색상환에서 색이 가까운 경우에는 동화현상이 생기기 쉽다. 즉 명도대비는 배경색과 도안색 사이에서 배경색의 반대쪽으로 도안색의 명도가 변해 보이는 것으로 이와 같은 현상은 유채색의 경우에도 생긴다.
(그림 9) 무채색의 조화
8. 명도의 조화
(그림 7) 고명도/저명도 조화
명도란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로서 순색에 흰색을 가할 경우 명도는 높아지지만 채도는 낮아진다. 마찬가지로 흑색을 더하면 명도는 낮아지는데, 명도가 가장 높은 색은 흰색이고 가장 낮은 색은 검정색이다. 이들 두 색 사이에 명도 변화가 균등하도록 회색을 배치하여 명도 단계를 구성하며, 흰색에 가까운 고명도와 회색 빛의 중명도, 검정색에 가까운 저명도로 구분할 수 있다.
(그림 7)는 실제 패션 디자인에서의 고명도/저명도 조화를 디자인한 것으로, 색의 명도 차이로 조화를 이루어 어두운 색 가까이에 있는 밝은 색은 어두운 색을 더욱 어둡게 하는 반면, 어두운 색은 밝은 색을 더욱 밝게 만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색의 대비효과를 이용한 이러한 디자인은 피부 색깔에 따라 어떤 옷을 입는 것이 좋은가를 잘 나타내 주며, 의복의 단조로움을 피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
※ 참고문헌
1. 현대인과 의상, 정홍숙 외 2명, 교문사, 1998.
2. 패션디자인과 색채, 조필교, 정혜민, 전원문화사, 1998.
3. 패션디자인의 이해, 성수광 외 4명, 교문사, 1999.
4. 패션디자인의 실체, 김문숙, 경춘사, 1998.
  • 가격3,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0.09.16
  • 저작시기201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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