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교와 타 종교 간의 비교 및 이슬람교의 지역별 차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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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오해 받고 있는 이슬람 세계

본론
1. 이슬람 들여다보기
- 이슬람교란?
- 시아파와 수니파
2. 이슬람 더 깊게 들여다보기
- 타 종교와의 비교분석
① 기독교와 이슬람교
② 힌두교와 이슬람교
③ 불교와 이슬람교
- 이슬람교의 지역간 차이
① 중앙아시아의 이슬람교
② 동남아시아의 이슬람교
③ 북부아프리카의 이슬람교

결론
: 이슬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세밀한 조사가 요구됨.

본문내용

사막과 낙타를 연상하게 되고 베두윈 또는 히잡을 쓴 여성이 떠오르는 먼 미지의 세계일 뿐이다. 지난 2001년 뉴욕에서 가공할 9.11 테러사건이 발생한 뒤로 우리뿐만 아니라 세계 전역에서 이슬람에 대한 관심이 한층 더 고조되었고, 그만큼 이슬람 세계와 종교, 문화에 관해 제대로 알고자 하는 논의와 질문들이 많아졌다.
그 중에서도 무슬림들은 과연 호전적인가? 이슬람 원리주의자는 모두 테러리스트들인가? 이슬람 세계는 일부다처제만을 고수하는 사회인가? 이슬람 세계는 남녀불평등 사회인가? 등이 아마도 가장 빈번하게 등장하는 질문인 것 같다.
서양 사람들은 무슬림들이 ‘한 손에는 “꾸란”, 한 손에는 칼’을 들고 이슬람종교를 전파했다고 선전해왔다. 오랫동안 이슬람이 호전적인 종교인양 묘사하면서 이슬람의 폭력성을 부각시켜온 것이다. 앞에서도 보았듯이 이슬람을 다룬 내용들은 대부분 악의적인 편견으로 가득찬 것이었다. 그런데 무슬림들이 아직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있는 것은 최근의 많은 서양세계 지식인들조차도 ‘호전적 이슬람’, ‘이슬람 원리주의’, ‘테러리즘’과 같은 말을 분별없이 자기중심적으로 쓰면서 이슬람이 위협적이고 도전적이라고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호전성이야말로 이슬람세계에서 일어나는 분쟁과 폭력사태의 근원적 요인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사실 ‘한 손에는 “꾸란”, 한 손에는 칼’이란 말은 역사적으로 전혀 근거가 없는 말이다. 1,400년의 이슬람 역사에서 이슬람 공동체는 안팎으로 화해와 용서, 절충과 합의를 통한 평화로운 공존을 추구해왔기 때문이다. 십자군 원정에서처럼 서방과의 충돌과 대립에서 침략행위자는 거의 서양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양인들 사이에서는 이슬람이 비신도에 대적하는 전쟁을 의무화하고, 단지 비신도라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적을 살해하라고 명령하는 무자비한 폭력의 종교로 회자되고 있다는 것이다.
1187년 십자군을 물리치고 예루살렘을 다시 탈환한 살라딘(1138~1193년)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이슬람은 관용의 종교이고 인권과 생명의 존엄성을 최상의 가치관으로 교리에 담고 있는 평화의 종교이다. 이슬람의 의미는 평화이며, 하나님의 99개 이름 중 하나도 평화이다. 무슬림들의 일상의 인사말도 평화를 나타낸다. “앗 쌀람 알라이쿰(평화가 당신에세 있기를)” 평화는 이슬람의 본질이요, 의미적 상징이요, 목적이다. 88년 전 십자군이 예루살렘을 점령했을 때 무슬림과 유대인에게 저질렀던 대량학살과 포악스러운 약탈행위와는 반대로, 살라딘은 투항하는 모든 사람에게 생명과 자비를 베풀고 용서와 화합의 선정을 베풀었다. 이러한 그의 기사도적 관용정신은 서양에서도 널리 알려져 사자왕 리처드에 버금가는 정의와 평화의 영웅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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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10.09.16
  • 저작시기2009.11
  • 파일형식기타(docx)
  • 자료번호#630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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