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이해 공통D)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곤충)의 언어와 비교제시하고 기호학이 어떤 학문인지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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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어의이해 공통D)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곤충)의 언어와 비교제시하고 기호학이 어떤 학문인지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인간언어의 특징과 동물(곤충) 언어의 특징 비교
1. 언어의 정의
2. 인간언어의 특징
1) 사회성
2) 분절성
3) 자의성
4) 선택성
5) 역사성
6) 구조의 체계성과 계층성
7) 상의어와 하의어
8) 창조성
9) 추상화
10) 다의성
11) 유의성
12) 동일시의 원리와 상호작용론
13) 기호성
3. 동물 언어의 일반적인 특징
4. 일반적인 곤충 언어의 특징
1) 화학적인 수단
2) 물리적인 수단
5. 대표적 곤충 언어의 특징
1) 꿀벌
(1) 화학적인 수단
(2) 물리적인 수단
① 원무
② 꼬리 춤
2) 개미
(1) 화학적인 수단
(2) 물리적인 수단
6. 인간언어와 (동물)곤충 언어의 특징 비교 고찰
1) 사회와 문화를 가지는 차이
2) 창조성의 차이
3) 분리성 : 소리와 정보내용의 관계
4) 분절성의 유무
5) 소리와 의미의 체계
6) 교환성의 차이
7) 시간과 공간의 제약
9) 재귀성(retlexive)
10) 언어활동의 차이(몸짓언어와 음성언어)

Ⅲ. 기호학에 대한 고찰
1. 기호학의 역사적 배경
2. 기호학의 개념 및 정의
3. 기호의 구조
1) 기호=기표+기의
2) 의미작용
3) 퍼스와 삼부모형
4) 소쉬르(saussure)와 퍼스(Peirce)의 차이
5) 기호의 몇 가지 성질
4. 기호와 의미
1) 기호의 세 유형
2) 단일의미 : 다중의미
3) 외시의미 : 함축의미
4) 틀 : 변용
5) 유사 : 차이
6) 기호의 범주
7) 현실의 축조
5. 코드와 코드화
6. 기호작용
1) 텍스트 중심성
2) 텍스트 기호학
7. 호환성 검사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위를 가리킨다. 언술은 개인단위의 행위이기 때문에 기호의 변용은 천차만별로 일어난다. 그러나 변용에도 나름대로의 규칙과 코드가 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의 기호 변용이 규칙성이나 코드의 수준에서 우선 이해되는 것이고,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 지는 것이다. 결국 기호의 변용은 융통성을 지니면서도 전적으로 자유로운 것은 아니고, 어떤 유형을 이루며 통상적인 틀로 변해가는 것이다.
5) 유사 : 차이
기호들의 기본적 의미 단위는 기호들이 서로 닮았느냐 서로 틀리느냐 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하나의 독립된 기호는 그 자체로 무의미할 뿐만 아니라 의미를 이해할 수조차 없다. 의미는 차이의 다른 말이고, 차이란 부정성에서 오며, 치환을 허용하지 않는다. 불치환성은 곧 가치의 기본이다.
차이가 낱기호의 의미의 기본인 것에 비해서 유사성은 어떤 기호무리의 전체적 의미의 기본이며 이해의 근거가 되기도 한다. 기호간의 유사성은 범주화를 가능하게 하는데 범주야 말로 이해와 지식의 기본구조를 이룬다. 또한 유사성은 전통적 커뮤니케이션이 목표로 하는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실용적인 행위로 송신자와 수신자간의 의미의 공유를 목표로 한다. 의미 동일성이야 말로 커뮤니케이션에서 쌍방간에 이해를 가능하게 할뿐만 아니라 의미동일성은 의미의 알갱이이기 때문에 지식의 축적을 가능하게 하고 더 나아가서 지혜에 이르게 한다.
6) 기호의 범주
범주화의 목적은 기호라는 것이 하나의 통합된 연속체 개념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 주변에서 알아볼 수 있는 실증적 범주임을 밝히려는 것이며 이러한 구체적인 범주는 기호학이 다루는 범위를 드러내 준다.
7) 현실의 축조
현실계의 축조는 인간이 삶을 지탱하고 영위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것으로, 기호학적 조작이다. 인간은 세계를 기호학적으로 모형화 함으로써 현실세계를 이해하고 그 속에 산다.
5. 코드와 코드화
코드화는 기호의 어떤 특징을 두드러지게 강조하는 것이며, 기호가 지니는 사회적 약속이다. 코드란, "기호를 위한 명료한 사회적 관습들의 체제"이다. 쉽게 말하면, 코드란 기호의 제작과 해독을 위한 원리에 대한 것이다. 귀로드에 의하면 코드는 논리적 코드, 심미적 코드, 사회적 코드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6. 기호작용
1) 텍스트 중심성
텍스트란 무엇인가? '우리가 아는 모든 것'이 포스트모던 텍스트가 된다. 포스트모더니스트들에겐 모든 것이 텍스트가 된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중간점에서 텍스트를 정의하면, 그것은 일체의 기록으로서, 그 내용은 언술, 문필적 필기, 이미지, 사건 같은 것들이다.
2) 텍스트 기호학
텍스트가 어떤 형태를 취하건 그것은 기호체이다. 그러므로 텍스트도 형식과 내용을 가지고 있다. 표현은 기호의 기표 부분에 해당하고, 내용은 기호의 기의 부분에 해당된다.
이항대립이 갖는 세 가지 기능은 텍스트에 그래도 적용되어 텍스트의 구성과, 구성분자들 사이의 관계와 의미를 이해하는 관건이 된다. 이항대립쌍들이 텍스트에 묻혀있는 상태는 공시적이며 이들은 계열체를 이룬다.
7. 호환성 검사
계열체와 통합체의 개념은 비언어적 기호체계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며 통합적 측면과 계열적 측면의 다양한 변이들을 분별해 낼 수 있다. 이 때 가장 먼저 해야 될 일은 각 계열체를 파악하기 위해 통합체의 단위들을 구분하는 일이다. 이것을 위한 방법으로 호환성 검사를 활용할 수 있다.
Ⅳ. 결 론
지금까지 인간언어의 특징과 곤충언어의 특징을 살펴본 후, 그 특징의 차이에 대하여 정리하여 보았으며, 기호학이 어떤 학문인지에 대하여 설명해 보았다.
인간의 언어를 곤충의 언어와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조금 아이러니 할 정도로 곤충의 언어는 인간의 시작에서 언어의 범주에 넣기에 부족할 정도라 할 수 있겠다. 곤충의 언어는 단순하고 본능적인 의사소통 수준에 머문다면 인간의 언어는 창조성, 분절성, 사회성, 체계성, 교환성, 전위성, 재귀성 등은 인간언어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인간의 언어와 곤충의 언어는 의사소통 수단이라는 공통점 이외에는 인간의 언어가 모든 면에서 훨씬 발전되어 있는 모습을 보인다고 하겠다.
물론, 곤충들도 그들 나름대로 의사소통을 하고 있지만, 그 행위들은 고정적이며 본능적이며, 아주 한정된 폐쇄신호에 불과했음을 알 수 있다. 인류와 진화론적으로 가장 가깝다고 알려진 침팬지, 원숭이, 고릴라 등의 통신 모습은 음성, 몸짓, 후각, 촉각 등으로 위협, 분노, 순종 등 여러 가지를 교신함이 관찰되었으나 이러한 어휘의 수는 극히 제한되어 있었으며 대체적으로 그때 그때의 감정을 노출시키는데 지나지 않는다. 하물며 곤충의 경우에는 이러한 동물들보다도 더욱 폐쇄적이고 제한적인 그들만의 언어를 가지고 있었으며, 이는 인간의 언어와 비교하기에 그 경우의 수가 너무도 작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한편, 기호학은 상징체의 창조와 의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연구의 대상이 되는 상징체가 어떤 구조로 만들어져 있으며, 어떤 의미를 품고 있는가를 분석하는 것이 기호학이다.
소쉬르는 기호학을 '사회 안에서 일어나는 기호들의 삶'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했다. 현대 기호학은 일반적으로 문화현상과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문화현상과 관련되어 일어나는 모든 현상, 가령 정치, 경제, 종교, 사회현상 등에도 주목한다.
Ⅴ. 참고문헌
1. 김정운, 기호학 이론과 해석을 통한 캐릭터 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 : 실업계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2. 박진열, 소쉬르 언어이론 및 한계에 관한 고찰,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3. 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2000.
4. 김성도, 현대기호학 강의, 민음사, 2002.
5. 기호학연대, 기호학으로 세상읽기, 소명출판, 2002.
6. 신항식, 롤랑바르트의 기호학, 문경, 2005.
7. 박경자, 강복남, 장복명, 언어교수학, 박영사, 1994.
8. 강범모, 언어학 개론, 한국문화사, 2004.
9. 구현옥, 국어 음운학의 이해, 한국문화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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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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