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표시>한성구 동양사상입문 강의안 제4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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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출표시>한성구 동양사상입문 강의안 제4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학의 과거와 현재

(2) 오늘날 우리를 지배하고 있는 관념은 무엇인가?

(3)孔子라는 인물

(4) 절대윤리와 상환윤리

(5) 유가 사상의 핵심 : 仁

(6) 인의 핵심 내용 : 忠恕

(7) 仁의 다양한 내용

(8) 仁의 실천

(9) 仁과 사람의 본성

본문내용

아들은 이름답게 아들다워야 한다.
-이름을 바로 세워야 한다. (이름에 걸맞는 실질을 세워야 한다.)
-명부정즉언불순 언불순즉사불성 사불성즉예악불흥 예악불흥순형벌불중 형벌부중즉민무착수족
->이름이 바르지 못하다면 말이 순조롭지 못하고, 말이 순조롭지 못하면 일이 이루어지지 않고, 일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예악이 흥하지 않고, 예악이 흥하지 않으면 형벌이 평등하고 균형 있지 않고, 형벌이 균형 있지 않으면 백성이 뭘 해야 할지 모른다.
===>모든 사회의 혼란이 이름을 바로 세우지 않았기 때문에 일어난다는 의미.
-유가에서는 기본적으로 사람이 선하다고 생각함. 인간이 인간인 이유, 즉 人之所以人(인지소이인)에 대해 고민을 함.
-사람이 어떻다는 부분에 대해 제대로 규정이 되지 않고서는 윤리를 정의할 수 없음.
-윤리나 도덕이란 무엇이며, 사람이 정한 것인가? 신이 내려준 것인가?
-法律이라는 것은 시대상황에 따라 가변적이므로 윤리를 대변해 줄 수 없음.
<절대적 윤리 vs 상대적 윤리(상황윤리)>
-절대적 윤리: 한번 정해지면 어떠한 일이 있어도 변하지 않는 윤리. 그 본성 자체에
내재되어 있는 윤리.
-상대적 윤리: 상황에 따라 어떤 것이 도덕적이기도 하고, 비도덕적이기도 함.
<십계명과 팔계>
-윤리적인 계명을 절대자인 신이 인간에게 부여했다고 볼 수 있음. 그러나 그 내용은 인간의 본성에 내재되어 있는 ‘절대 윤리’라고도 볼 수 있다.
<仁>
의미1. 어질다.
의미2. 감각 있다.(마비되지 않았다.)
의미3. 과육(과일의 속살) 혹은 조갯살
-人과 二 자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점으로 볼 때, ‘나는 나다’라는 서양식의 정의가 아닌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기초로 하고 있음.
-동양 사상은 서양철학처럼 체계적으로 분리하여 설명하는 것이 아닌, 상황마다 맞춰서 설명함. 같은 행위라 할지라도 상황에 따라 도덕적일수도, 비도덕적일수도 있음.
<인에 대한 樊遲(번지)의 물음에 대한 공자의 답변>
1.인자선난이후획, 가위인후
-먼저 어려움을 겪고 나서 얻어지는 것이 仁이다.(개인수양의 측면)
2.애인
-남을 사랑하는 것(타인에 대한 태도 측면)
3.거처공, 집사경, 여인충, 수지이적, 불가기하
-거함에 있어서 마음을 바르게 해야 한다. 일을 함에 있어서는 성실해야한다. 다른 사람과 할 때에는 충실해야한다. 이러한 것들은, 오랑캐라 하더라도 다 지키는 것이다. (자신과 타인을 아우르는 측면 -(恭,敬,忠을 강조함)
*‘오도일이관지' : 일관=인의 근거
<공자가 말하였다. 삼아! 나의 도는 하나로 요약할 수 있다.
증자가 말하였다. 그렇습니다.
공자가 나가자 문인들이 물어 말하였다. 무슨 말입니까?
증자가 말하였다. 선생님의 도는 충과 서일 뿐이다.>
충과 서는 인의 구체적 실천방법으로 역지사지의 기초 하에서
적극적, 소극적 측면에서 인을 정의한 것입니다.
(주관식: 충과 서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충>
-다른 사람에 대한 도덕적 양심
-기욕입이입인 기욕달이달인
자신이 서고 싶으면 남을 먼저 세우고, 자신이 도달하고 싶으면 남을 먼저 도달시켜라.
(적극적 의미)
<서>
-이타적인 마음
-기소불욕 물시어인
내가 하기 싫은 것을 남에게도 시키지 말아라.(소극적 방면)
-인의 내용: 恭, 敬, 忠, 直, 知, 勇, 信
義라는 것은 인을 실현하는 방식.
자공이 정치에 대해 문제에 대한 대답
足食 足兵 民信之矣(족식 족병 민신지의)
-먹을 것을 만족시키고, 병을 만족시키고, 백성의 성실함을 갖추는 것이다.
(성실함을 먹을 것과 병력과 동등이 여길 정도로 중요시 여김)
-인의 내용이 기초하고 있는 것은 孝悌(효제, 부모에 대한 효와 형제간의 우애)이다
-충서란 것은 나로부터 시작되어, 집에서부터 출발해야한다.
<簡易(간이)>
인원호재 아욕인 사인지의
-인이란 것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내가 인하고자 하면 어느새 그 인은 내게 와있다.
위인유기
-인을 행하는 것은 나로부터 말미암는다.
==>인이라는 것은 공자의 사상을 꿰뚫고 있는 一貫之道
吾道는 一以貫之다.(오도는 일이관지다)
-나의 도라는 것은 하나로써 꿰뚫고 있다.
여기서의 하나가 바로 仁이다.
<이택후>
1.서양은 죄감문화 -크리스쳔의 원죄의식에 기반을 두고 있음
2.일본은 치감문화 -치욕적인 것을 못 견딤
3.중국은 악감문화 -낙천적인 문화
->이중적인 세계구도가 아닌 세계가 하나로 이루어져있고 생활세계만이 존재하며,
이데아는 현실에 존재한다. 따라서 현실에 충실할 수밖에 없다.
-공자는 현실적이었음.
-인간의 본성 속에 인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 공자는 언급하지 않았다.
<상지와 하우>
상지- 지식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도를 깨달을 수 있는 자.
하우- 우둔하여 도를 깨닫지 못하는 자.
===>사람의 도를 깨닫는 능력은 차등을 인정하고 있고, 그 차등을 극복하지 못하는 것을 긍정하고 있다.
하지만 본성이 어떠한가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설명하지 아니하였음
-儒라는 집단이 巫라는 집단과 긴밀한 연관이 있는 점을 볼 때,
<天의 의미>
1.自然天(자연천): 물질적인 의미의 천.
2.主宰天(주재천): 하늘이 모든 것을 관장하고 있다는 의미의 천(인격을 가진 존재로서의
천)
3.運命天(운명천): 우리의 운명을 결정하는 천
4.義理天(의리천): 우주의 최고원리로서의 천을 말함.
-송명이학자들은 의리천에 주목했고, 공자는 주재천에 주목했다.
-공자는 죽음이나 시간에 대해 언급하길 꺼려했다.
-공자는 仁에 대하여 주재천에서 부여받은 것으로 여긴 것이 아닐까 하고 생각해 볼 수
있음.
<맹자> -인간의 본성에 대해 적극적으로 규정
-공자가 해결하지 못한 ‘인간이 선한 행위를 하는 근거가 어디에 있는가?’, ‘절대윤리라는 것이 어디에서 기인하는가?’에 대해 본격적으로 탐색함.
서양의 선악 관념
- 선악을 서로 대립적이고 투쟁적으로 보았다.
- 악을 없애기 위해서는 지극한 선이 필요함
동양의 선악 관념
- 선이라는 것과 악이라는 것이 서로 대립적인 것이 아니라고 보며, 선 안에 악이 존재할 수 있으며, 악 안에 선이 존재 할 수 있음.
-악을 없애기 위해서는 반성/자각/수양을 통해 선으로 나아갔을 때 선하게 된다고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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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9.23
  • 저작시기2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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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3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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