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창의성이론]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논하시오-지능이론, 창의성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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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능창의성이론]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논하시오-지능이론, 창의성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능에 관한 이론 정리
1) 지능의 정의
2) 손다이크의 다요인설
3) 스피어만의 양요인설
4) 서스톤의 군집요인설
5) 길포드의 지능구조모형
6) 카텔의 지능이론
7) 스텐버그의 지능의 삼위일체이론
8)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2. 창의성에 관한 이론 정리
1) 창의성의 정의
2) 개인적 측면의 창의성이론
2) 환경적 측면의 창의성이론
3) 다원적 측면의 창의성이론
3.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호 작용적 견해가 이제까지의 창의성 연구의 지식을 통합시킬 수 있는 보다 복잡한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Woodman과 Schoenfeldt(1989)에 제안한 창의적 행동의 상호 작용 모델은 창의성을 주어진 ‘상황’에서 표현되는 ‘개인’행동의 복잡한 산물로 간주한다. 이때 개인은 다양한 선행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여러 종류의 인지능력 및 비인지적 인성 특성이나 인성 차원을 소유한다. 상황은 창의적인 성취를 촉진시키거나 억제하는 맥락적 영향과 사회적 영향의 행사 등과 같은 관점에서 특징 지워질 수 있다.
Mellou(1996)는 창의성의 개념을 정의함에 있어 다음의 두 가지 기본 조건을 제시하였다. 첫째, ‘개인-상황 간의 호혜적 상호 작용 조건’으로 개인의 독창적인 창조는 특정한 특성과 능력, 그리고 사회 환경적 조건에 의해 좌우되며 이러한 독창적인 창조는 피드백 과정을 통해 사람들과 그들의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즉 창의적 행동을 복잡한 “개인-상황” 간의 상호 작용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두 번째 조건은 ‘변환-상상-환상 조건’으로서 개인-환경 상호 작용 기간 동안 혹은 그 이후에 개인들은 문화가 제공하는 정보를 수용 기간 동안 혹은 그 이후에 개인들은 문화가 제공하는 정보를 수용하여 그것을 변환시킨다. 개인과 이전의 창의적 행동간 상호 작용에서 얻은 것을 수정하기 위해 상상과 환상은 변환이 관련되는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다. 즉 무엇을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행의, 크기의 변화, 이동, 합성 등의 행위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창의성이란 개인-상황 간의 상호 작용(상호 작용 하는 개인-상황의 기본적 조건과 개인의 활동에서 동시에 작용하는 변환-상상-환상이 결합하는 과정)으로서, 이 두 조건은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다.
3.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비교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는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지능의 구성에 많은 요소가 있듯이 창의성도 서로 다른 많은 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렇지만 가장 일반적인 창의적 기준에는 독창성, 진기성, 적절성의 세 요인을 가장 중요하게 간주한다. 창의적이라 하면 비범하고 새롭고 신선해야 한다. 지금까지의 전통적인 사고에서 벗어나서 모두 같은 테두리에서 보는 사물을 다른 각도에서 보도록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새롭고 신선하다고 해서 엉뚱하여 적합하지 않으면 그것은 창의적일 수 없다.
길포드는 지능의 구조를 확산적 생산과 수렴적 생산이라는 용어로써 설명하였다. 그는 대부분의 IQ검사에서 수렴적 사고를 많이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제 해결을 할 때 수렴적 사고를 많이 하는 사람들은 기존의 지식을 통해 정확한 답을 찾으려고 하는데 비해 확산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 기존의 지식을 이용한다고 보았다. 즉, 창의적인 사람은 확산적 사고를 하는 경향이라 볼 수 있다. 성별에 따른 창의성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으나, 역사적으로 많은 남자들이 창의적인 활동을 하였다. 이것은 사회가 여자들에게 비독립적이고 동조성인 성격을 강요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제한하였기 때문이다. 학교나 가정에서 지나치게 고정된 관념을 요구하면 지적 호기심이나 탐색활동을 펼 기회를 잃게 된다.
Wallach와 Kogan(1967)은 지능과 창의성과의 관계를 밝힌 바 있다.
1) 높은 창의성- 높은 지능의 아동: 이런 아동은 천재로 불리어지는데 이들은 자신감이 있고 어떠한 일에든 몰두하면서 통찰력도 지니고 있다. 그렇지만 이들은 전통적인 학교생활에는 다소 속박감을 느낀다.
2) 높은 창의성- 낮은 지능: 이런 아동은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느낄 뿐만 아니라 교사들에게는 귀찮은 존재이기도 하다. 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만 몰두할 수 있다.
3) 낮은 창의성- 높은 지능: 이런 학생들은 사회가 요구하는 유형의 모범생이기를 원한다. 그러므로 학교생활은 잘 하나 학교생활에 실패를 할까봐 두려워하여 행동이 매우 조심스럽다.
4) 낮은 창의성- 낮은 지능: 이들은 학교를 매우 싫어하는 유형이다.
Ⅲ. 결론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가 규정되고 있지만 이 정의들은 각기 나름의 이론을 가지고 자신들의 입장을 지지 받고 있으며, 각각의 정의 간에는 몇몇 요인들을 공유하는 경향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가 무엇인지는 여전히 명확하게 규정하지 못한다.
지능과 창의성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 이에 대해 스턴버그와 오하라는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를 다음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제시하였다. 1) 지능은 창의성을 포함한다. 2) 창의성은 지능을 포함한다. 3) 창의성과 지능은 일부분 겹쳐있다. 4) 창의성과 지능은 완전히 분리되어 있다. 5) 창의성과 지능은 완전히 겹쳐진 하나의 능력이다.
이처럼 지능과 창의성은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그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밝혀진 바 없고, 학자들 간 큰 이견이 존재 있다. 하지만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지금까지의 연구를 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하는 것이다. 지능과 창의성이 아이들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명확하게 밝혀 그에 맞는 교육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지속된 연구와 그것의 적용을 통해 더욱 효율적인 교육 방법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Ⅳ. 참고문헌
1. 공윤정이대식 외 3명,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
2. 유형기, 초등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지능, 창의성, 과흥분성에 관한 연구, 인천대 교육대학원, 2009.
3. 이미숙, 영재의 지능과 창의성 수준에 따른 학습전략의 차이, 인천대 교육대학원, 2009.
4. 김명희,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
5.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 1999.
6. 김운삼성낙돈 저, 교육심리학, 창지사, 2008.
7. 임규혁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8. 조복희도현심유가효, 인간발달, 교문사, 2010.
9. 이대식,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
10. 김명희,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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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9.27
  • 저작시기2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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