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 NIE(신문활용교육)의 도입, NIE(신문활용교육)의 지도방침, NIE(신문활용교육)의 사례, NIE(신문활용교육)의 학습방법, NIE(신문활용교육)의 적용 과제, NIE(신문활용교육)의 평가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 NIE(신문활용교육)의 도입, NIE(신문활용교육)의 지도방침, NIE(신문활용교육)의 사례, NIE(신문활용교육)의 학습방법, NIE(신문활용교육)의 적용 과제, NIE(신문활용교육)의 평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

Ⅲ. NIE(신문활용교육)의 도입

Ⅳ. NIE(신문활용교육)의 지도방침

Ⅴ. NIE(신문활용교육)의 사례
1. 신문 기사 읽기 학습지 1 - 예시와 답안
1) 부자가 동반자살을 한 이유는?
2) 한탕 심리를 부추기는 요인은?
3) 이 기사가 주는 교훈은?
2. 신문 기사 읽기 학습지 2 - 예시와 답안
1) 한글과 영어로 ‘음주운전금지(Don’t Drink Drive)’, ‘핸드폰을 꺼 주세요(Mobile Phone Off Please!)’라는 문구가 쓰인 포스터가 등장한 이유는?
2) ‘두 가지 언어로 포스터를 제작한 것은 영국 경찰 사상 최초인 것으로 알고 있다’이유는 무엇인가?
3) 이 기사를 읽고 느낀 점은 무엇인가?
3. 신문 기사 읽기 학습지 3 - 예시와 답안
1) 문제점은 무엇인가?
2) 마을 주민들의 해결방안은 무엇이었는가?
3) 내가 만일 마을 주민이었다면 어떻게 했겠는가?
4. 신문 기사 읽기 학습지 4 - 예시와 답안
1) 교육부의 대입 개선안의 문제점을 찾아 적어 보자
2) 그 밖의 문제점도 더 생각해 적어 보자
3) 해결방안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적어 보자

Ⅵ. NIE(신문활용교육)의 학습방법
1. 신문을 보고 자세히 읽는다
2. 서로 비교해 본다
3. 조사하며 본다
4. 오려서 모아둔다
5. 발표한다
6. 즐거운 마음으로 한다

Ⅶ. NIE(신문활용교육)의 적용 과제
1. 신문기사 선택 시 교육에 이로운 것만 선택해야 한다
3. 제때에 신속하게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4. 신문기사를 바르게 보는 눈을 갖고 적절하게 가공해야 한다

Ⅷ. NIE(신문활용교육)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시키는 대로 창의성과 관계없이 여전히 시험 문제를 풀고 심층 면접, 논술, 독서교육 등으로 학습 범위가 더 확대되어 학생들은 힘이 들 것이며, 사교육비도 증대할 것으로 본다.)
3) 해결방안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적어 보자
(교육은 백년대계이다. 일관된 대입시 정책으로 학교나 학생들이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고, 대학을 진학하는 일정의 자격을 부여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 학생이 원하는 학교에 학생이 지원했을 때 대학의 자율성을 인정하여 그 기준에 맞게 입학하거나 진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Ⅵ. NIE(신문활용교육)의 학습방법
1. 신문을 보고 자세히 읽는다
신문에 있는 가장 기본적인 것은 역시 글자이다. 그 글자들이 모여 문장을 이루고 있으며 사진이나 광고, 만화, 그림, 그래프 등 여러 가지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서는 문장뿐만 아니라 그림이나 사진 설명을 보고 해석하는 것도 필요하다. 따라서 먼저 신문을 자세히 읽는 태도와 습관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 서로 비교해 본다
오늘 신문의 종합면 또는 문화면의 기사나 사진 등을 다른 신문의 기사나 사진과 비교해 보는 것이다. 몇 가지의 신문을 보면 같은 사건에 대해서도 서로 다른 눈으로 보고 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의 신문보다 여러 신문을 서로 비교하여 보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3. 조사하며 본다
우리 백과사전이나 다른 책을 이용하여 신문에 나온 기사 내용이나 사진들에 대하여 더 깊이 알아볼 수 있다. 신문을 보면서 모르는 내용이나 용어들을 알아보는 것은 신문의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학교에서 배운 것과 연관이 있다면 교과서나 참고서를 다시 한 번 찾아보고 되새기는 자세가 필요하다.
4. 오려서 모아둔다
일정한 주제 또는 정보에 관련된 기사는 오려 두어야 한다. 그래야만 오려낸 기사를 잘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오려낸 자료들은 최신 자료로서의 가치가 있다. 주제나 탐구 과제를 해결할 때 많은 도움을 받게 된다.
5. 발표한다
오려낸 기사나 주제를 해결한 내용은 발표를 통하여 다른 사람과 비교해 보아야 한다. 그런 활동을 통해서 다른 사람의 생각과 표현 방법이 나와 어떻게 다르며 어떤 생각을 하여야 하는지도 이해하게 된다. 같은 내용이라도 보는 방법과 표현 방법에 따라서 다르게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발표는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6. 즐거운 마음으로 한다
신문은 남이 시켜서 읽고 남이 보라고 해서 보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신문을 보고 읽는 것이 즐거워야 한다. 신문을 통해 지식과 생각의 폭이 넓어지고 깊어진다면 교과서의 내용을 매우 쉽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신문을 통한 공부를 더욱 재미있게 하려면 신문 활용을 게임처럼 하는 방법, 만화를 이용하는 방법, 나름대로 지면을 만들어 보는 방법 등이 있다.
이상 여러 가지 활용 방법을 검토해 보았지만 NIE는 맹목적인 사용보다는 각자 위치하고 있는 교실의 상황과 학교의 교육 방법, 학생 개개인의 가정환경과 학년 수준,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재구성한 다음 활용해야 한다. 특히 NIE는 기본적으로 신문을 활용하는 교사의 아이디어에 달려있는 것이니 만큼 하나의 방법을 통해서 또 다른 방법을 찾는 교사의 부단한 연구와 노력이 수반되어야 하며, 이러한 아이디어의 개발과 사용자의 능력이나 발전 단계에 적합한 활용 방법을 찾아낼 때 NIE의 효과가 극대화된다고 볼 수 있다.
Ⅶ. NIE(신문활용교육)의 적용 과제
1. 신문기사 선택 시 교육에 이로운 것만 선택해야 한다
모든 신문의 모든 기사가 반드시 교육을 전제로 해서 이루어진 내용이 아니므로 그 속에는 아동들에게 해로운 내용이 포함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유해한 내용은 사전에 제거하고 이로운 내용만을 아동에게 제시해야 할 것이다. 신문기사가 적절한 교재가 되기 위해서는 지도 목적에 맞고 아동의 흥미, 관심을 끌 수 있으면서 아동의 사고 능력을 유발시킬 수 있어야 한다.
2. 아동 수준에 맞는 신문기사를 선택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고 하더라도 가르치고자 하는 아동 수준에 맞지 않고 너무 어려운 것은 오히려 도움이 되지 못한다. 이를 가지고 수업을 하려고 할 때 아동 수준에 맞게 재구성해서 아동에게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어려운 말은 쉽게 풀어주고 모르는 한자나 영어가 나오면 아동들이 이해할 수 있게 한글로 고쳐주는 노력이 이루어 져야 한다.
3. 제때에 신속하게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신문의 생명은 새롭고 정확하며 신속한 소식에 있기에 이를 가지고 수업에 활용할 때도 해당 교육과정에 맞는 내용을 가지고 즉시에 활용하는 것이 교육적 효과를 가장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4. 신문기사를 바르게 보는 눈을 갖고 적절하게 가공해야 한다
NIE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교육과정 전반에 대해 골고루 이해한 다음 통찰력을 갖고 공정하게 교재로 가공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교재의 중립성을 지키며 가치판단에 따른 오류를 줄일 수 있다. 정당이나 종교단체의 기관지, 기업이나 단체의 선전지는 기본적으로 공정성에 문제가 있으므로 교재로 활용하지 않도록 한다.
Ⅷ. NIE(신문활용교육)의 평가
NIE부의 평가는 교육 과정의 목표, 내용, 과정에 부합되도록 하고, 전 영역에 대한 평가를 균형 있게 해야 한다.
평가 목적과 학년의 수준을 고려하여 신뢰성 있고, 타당성 있는 평가 방법과 도구를 선택해야 한다. 특히 학생의 학습 준비도, 수업에 임하는 학생의 태도, 학생의 자기 평가상호 평가, 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과 도구를 활용한다.
평가의 결과는 학습 지도 계획과 지도 방법 개선에 활용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태형(1996) : 열린교육을 실천하는 NIE, 신문 살아있는 교과서 활용 사례집 ②, 중앙일보사
이미경(2004) : NIE를 통한 도덕과 학습지도 방법 연구
이정균(1995) : 신문으로 공부하는 399가지 방법, 도서출판 민
허병두 : 신문 활용 교육이란 무엇인가, 중앙 M&B
NIE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NIE 이해와 활용 - 신문활용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09.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215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