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공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묵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맹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장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순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주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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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공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묵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맹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장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순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주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노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노자의 생애
2. 노자의 사상
1) 사회 혼란의 원인
2) 무위자연(無爲自然)
3) 삶의 선택
3. 노자의 사상전개

Ⅱ. 공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인(仁)
2. 예(禮)
3. 신(信)
4. 계몽적 태도

Ⅲ. 묵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논의의 표준
2. 천론
3. 유신론
4. 겸애
5. 비전론
6. 근면과 검소
1) 절용
2) 절장
3) 비악

Ⅳ. 맹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시대적 배경
2. 생애
3. 사상

Ⅴ. 장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장자의 사상적 배경
2. 우주관
3. 인생관
4. 내편의 중심사상
5. 외편 잡편의 사상

Ⅵ. 순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순자 사상의 목적
1) 침략·겸병에 대한 비판과 대도의 실현
2) 주술적(呪術的) 풍조(風潮)의 타파(打破)
3) 비유(鄙儒) 및 제자(諸子)의 비판(批判)
2. 순자(荀子)의 인간관(人間觀)
3. 성악설(性惡說)

Ⅶ. 주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이기론
2. 음양의 대립
3. 격물궁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職分)을 다투지 않는 것이었다. 이것이 바로 천인지분의 사상인 것이다. 뒤집어 생각하면, 인간이 그 책임을 수행하여 하늘에 참여하는 것이며, 인간은 천명 밑에서 그 분을 다하여, 하늘과 서로 다투는 일 없이 하늘과 서로 돕는 것이었다.
인간의 완성자가 성인(聖人)이었다. 그리고 성인은 전지전능(全知全能)한 것으로 여겼다. 이 성인은 하늘로부터 주어진 성(性) 위에 천부의 기능을 의식적으로 예(禮)에 준거하여 성실히 시분 발휘하고, 이와 같이 하여 위를 쌓아 올림으로써 천지에 참여하고, 신명(神明)에 통하는 것이다. 곧 인간은 하늘로부터 생겨나서 하늘로 되돌아가야 하는 존재였다. 이 점으로 보아도 인간은 하늘 속에, 또는 하늘 아래에 있는 것으로서, 하늘로부터 독립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 판명된다. 따라서 하늘의 명, 곧 만물 · 자연을 제어한다 해도 하늘을 정복할 수는 없다. 무릇 군자가 천명(天命)에 순응하고 있는 것, 곧 천 · 지 · 사계와 같은 상도를 갖추고 있는 것은, 육체로부터 분리된 마음의 독립을 진실로 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3. 성악설(性惡說)
순자는 “인간의 본성은 원래 악(惡)한 것이다. 선(善)이란 인위적(人爲的)인 것으로 된 것이다”라고 한다. 그 이유는 “인간은 나면서부터 이익을 추구하게 마련이다. 그대로 내버려두면 서로 싸우고 빼앗고 하여 양보란 없을 것이다. 또한 나면서부터 남을 미워하고 시기하게 마련이다. 그대로 내버려두면 남을 해치고 상하게 할 줄만 알고, 신의나 성실성은 없을 것이다.” 인간이 타고난 이익 추구의 욕망, 인간이 타고난 증오와 시기, 그리고 감각적 욕망은 인간의 본성이 악한 근거이고 싸움과 혼란을 조장하는 뿌리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반드시 스승의 교화와 예의의 법도가 있어야 남에게 사양할 줄도 알고 사회의 질서를 지킬 줄도 알아 세상의 평화가 유지된다.
순자(荀子)는 맹자(孟子)의 성선설(性善說)을 비판했는데, 그 비판은 입론(立論)의 근거와 발상이 다르므로 엄밀한 의미에서 그 타당성이 없다. 다만 순자(荀子)가 무엇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었는가를 관찰하기만 하면 된다.
순자는 욕망을 성이라 보아 그것은 악하다는 입장에서 맹자를 줄곧 비판하였다. 그러나 그가 욕망을 바탕으로 인간의 본성을 악하다고 말한 것으로 끝내 인간이 악할 수밖에 없음을 말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어떻게든 인간을 적극적으로 선으로 이끌기 위한 전제로서 성악을 말했던 것이다. 순자 윤리학의 기본 틀은 ‘화성기위’이다. 성에 대한 적극적인 개조가 순자 인성론의 핵심이다. 이러한 개조가 순자 철학의 주조라고 할 수 있다.
Ⅶ. 주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이기론
주자의 세계관은 理 중심의 세계관으로 이해된다. 주렴계는 [태극도설]에서 무극과 태극, 음양, 오행, 팔괘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정(二程)형제는 주역의 “한번 음하고 한 번 양하는 것을 일컬어 도라 한다.(一陰一陽之謂道)”는 말을 통해 道를 형이상자(形而上者)라 하고 陰陽으로 나타나는 氣를 형이하자(形而下者)라 하였다. 주자를 이들의 사상을 계승해 태극을 理라하고 陰陽을 氣라 하였다. 그리하여 理를 사물의 근본이라고 주장하였다.
주자는 理가 氣보다 먼저 존재하여 형상으로 나타나는 氣를 가진 사물에 이를 내재시킨다고 주장하였다. 주자는 “천지가 있기 전에는 필경 理만 있었을 뿐이다. 이 같은 理가 있기에 이 같은 천지가 있다. 만일 이러한 理가 없다면 이러한 천지도 없고, 사람과 사물도 없으며, 그 어떤 것도 있을 수 없게 될 것이다. 理가 있으므로 氣가 있고, 氣가 유행하여 만물을 발육시킨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理와 氣의 관계를 말 타는 사람과 말로 비유하여 理는 형상이 없고 움직이지 않으나 말과 같은 氣를 조종하는 것처럼 사물의 운동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이런 이가 천지를 움직이는 정신이라 하여 “천지에 하나의 법칙이 있고 질서가 있다는 것은, 곧 천지에 정신이 있다는 증거이다.”라고 말했다.
2. 음양의 대립
주돈이의 [태극도설]을 계승하여 음양을 현상이고 태극을 실체로 해석한 주자는 음양의 대립 역시 받아들인다. 음양의 대립은 고대 중국에서부터 존재하였었다. [주역]에서는 “한번은 음이 되고 한 번은 양이 되는 것을 도라 한다”라고 말했다. 주돈이는 태극도설에서 “태극의 움직임이 양을 낳고 움직임이 극에 달하면 고요함이 되고 고요함이 음을 낳는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이런 음양의 변화는 대립되지 않고 대립 속에서 진일보한다. 주역의 계사전에는 “역의 원리란 무엇이나 극단적인 한계에 이르면 막다른 길의 정체와 난국에 이르나 그렇게 궁핍해지면 변화가 온다. 변화는 결국 해결로 통하고 통하면 오래가는 것이다”라며 대립을 통한 변화를 말한다.
3. 격물궁리
주자의 理에 대한 인식방법은 격물궁리라고 말할 수 있다. [대학]에는 격물치지(格物致知)라는 말이 나오는데 이는 사물의 이치를 끝까지 탐구하여 이치에 이른다는 말이다. 정명도는 이를 계승해 理가 각 사물에 내재되어 있고 사람 안에 내재된 것을 性이라고 하는데 理를 탐구하기 위해서는 사물 하나의 이치를 탐구하여 그 사물의 이치를 탐구하고 또 다른 사물의 탐구하는 식으로 계속 각 사물의 이치를 탐구하다 보면 어느 순간 각 사물의 이치가 관통하여 보편적인 이치를 깨닫게 되는데 이를 물리(物理)가 터졌다고 말한다고 했다. 주자는 이를 계승하여 “太極(理)은 사물에 있다. 그러므로 모름지기 사물에 나가서 리를 구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처럼 리를 탐구하여 그 지에 다다르고, 작은 것을 쌓아서 큰 것에 이르고, 낮은 데서부터 높은 데에 미치며 더욱 나아가기를 그치지 않는다면 어느날 아침 환현히 관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참고문헌
- 김용옥(1999), 노자와 21세기(上,下), 서울 : 통나무
- 김학주(1998), 묵자 그의 생애, 사상과 묵가, 민음사
- 박영진 편저, 공자에서 노신까지 중국 교육사상가 21, 상경
- 벤자민 슈월츠·나성 역, 중국고대사상의 세계, 살림출판사
- 송영배, 제자백가의 사상 , 현음사
- 이문주·최일범(1989), 중국 철학사I, 청년사
- 이강수(2002), 중국고대철학의 이해, 지식산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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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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