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악교육(풍물굿지도, 풍물놀이학습)의 의의, 농악교육(풍물굿지도, 풍물놀이학습)의 기본지도, 농악교육(풍물굿지도, 풍물놀이학습)의 연주지도, 향후 농악교육(풍물굿지도, 풍물놀이학습)의 내실화 과제와 제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농악교육(풍물굿지도, 풍물놀이학습)의 의의, 농악교육(풍물굿지도, 풍물놀이학습)의 기본지도, 농악교육(풍물굿지도, 풍물놀이학습)의 연주지도, 향후 농악교육(풍물굿지도, 풍물놀이학습)의 내실화 과제와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농악교육(풍물굿지도, 풍물놀이학습)의 의의

Ⅲ. 농악교육(풍물굿지도, 풍물놀이학습)의 기본지도
1. 진법놀이
2. 개인놀이
3. 농악 장단
1) 다드래기
2) 삼채굿
3) 덩덕궁이
4) 굿거리
5) 길군악 칠채

Ⅳ. 농악교육(풍물굿지도, 풍물놀이학습)의 연주지도
1. 기본자세 익히기
2. 열채 타법 익히기
3. 궁채 타법 익히기
4. 장단 익히기
1) 굿거리 장단 연주법
2) 자진모리 장단 연주법
3) 휘모리 장단 연주법

Ⅴ. 향후 농악교육(풍물굿지도, 풍물놀이학습)의 내실화 과제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호흡법이 변하게 된다.
즉, 휘모리가 시작되는 부분은 끝나는 부분에 비해 상대적으로 여유 있고 느린 속도로 연주하는데 이때부터 중간부분까지는 4호흡으로 하다가 이후로 속도가 더욱 빨라지면 다음과 같이 2호흡으로 전환하게 된다. 그래서 연주자에 따라서는 위와같이 4호흡으로 하지 않고 처음부터 2호흡으로 느리게 시작하기도 한다.
1호흡은 상체를 오른쪽으로 하여 상하호홉을 한 번 하고 연결하여 2호흡을 할 때에는 상체를 들어 왼쪽을 보면서 상하호흡을 하면 되는데 이 가락이 빨라지면 좌우호흡과 같은 움직임을 갖게 된다.
휘몰이장단중에서 많이 쓰이는 가락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는데 이때에는 호흡법도 다음과 같이 바뀌게 된다.
·정간보:








·구 음:








·상 체:
오른쪽 /왼쪽
왼쪽 / 왼쪽
·호 흡:
1호흡
2호흡
위의 장단에서는 궁채가 궁편을 한번 친 후에 계속해서 채편을 치게 되며 1호흡에서 좌우호흡법을 하다가 2호흡에서는 상하호흡을 하게 된다. 이 장단에서는 처음 궁채를 크게 친 후에는 2호흡에서 처음 나오는 열채에 강을 주어서 가락의 느낌을 바꾸어주기도 한다.
Ⅴ. 향후 농악교육(풍물굿지도, 풍물놀이학습)의 내실화 과제
첫째, 농악의 전승 형태와 지도 자료가 체계적으로 정리되지 않아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다양한 형태의 자료 제작 및 보급이 필요하며 각 지방별 농악을 비교 분석하여 지도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관련 자료 개발도 시급하다.
둘째, 농악 장단보가 리듬악보, 구음보, 말장단 등 복잡하게 사용되고 있어 일반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우리 음악의 특성을 충분히 살릴 수 있는 장단보 개발이 절실하며 각 지방마다 장단의 용어가 너무 복잡하고 다양하므로 체계적이고 통일적인 농악 장단 용어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경연대회의 영향으로 갈수록 농악의 교육이 기능 습득 위주로 변하여 농악의 멋과 맛을 잃어가고 있으며 일부 몇 명의 놀이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농악 지도 및 연구가 부분적으로 접근한 점도 중요하지만 종합 예술 측면을 부각하는 방향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다.
Ⅵ. 결론 및 제언
풍물은 전통 시대에서 가장 보편적인 민중문화 매체였으며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장르 종합적인 성격을 들 수 있다. 풍물은 장단만을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민요, 춤, 집단놀이, 의식 등과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이는 공동체적 기반에서 일과 놀이가 분리되지 않는 생활 문화로서의 특징이며 소비적이지 않고 건전하며 생산적이다.
집단적 신명성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악기가 지닌 원시적 충동성과 장단의 기원이 노동의 리듬 즉 생활이라는데 기인한다.
풍물의 공동체성을 들 수 있다. 간단한 편성으로 수많은 인원을 움직일 수 있고 진풀이를 통해 대규모 집단적 행동의지의 표출이 가능하다.
위와 같이 여러 가지 특성에도 불구하고 우리시대의 풍물문화운동은 극복할 문제가 있다.
(1) 도시 또는 산업현장에서 가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기능습득을 빨리 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3) 의사 전달의 힘이 미약하다.
(4) 풍물 자체를 구성하는 인화적, 음악적, 무용적 제측면을 분석하여 그 안에서 각 측면의 외양을 표출해내는 법칙성을 추출해야 한다.
풍물에 있어서 기본적이며 중요한 것은 그 동안의 단절과 외곡, 나아가 생활형식이 다른 현 단계에서 공동체적 유대와 정서적 일체감을 형성하는데 어떻게 가능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이는 기본적으로 생활문화로의 정착이 가장 시급한 문제이며 이를 위해서는 주거지 중심, 각 생활현장에서의 확산, 보급 그리고 매체가 갖고 있는 여러 제약적 요소들을 발전적으로 극복해 나갈 때 가능한 것이다. 또한 문화적 유통구조의 변화도 풍물을 통한 활동에 있어서 중요한 과제이다. 즉 소수의 사람이 문화를 생산하고 다수대중이 일방적으로 소용하기만 하는 구조가 아니라 문화를 생산하고 향유하는 일이 동일한 공동체내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문화유통 구조와 사회구조가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권희덕, 농악연구, 서울 : 세일사, 1995
- 김우현, 전통음악의 원리와 교육, 서울 : 한국음악교육연구회, 1995
- 김헌선, 사물놀이란 무엇인가, 귀인사, 1988
- 신대철, 우리음악, 그 맛과 소리깔, 서울 : 교보문고, 1993
- 이태호·이성호, 풍물굿의 현재와 앞으로의 과제 그리고 미래,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2001
- 정병호, 농악, 서울 : 설화당, 1994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09.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248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