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학습(무용교육, 무용지도)의 특성, 무용학습(무용교육, 무용지도)의 목표, 무용학습(무용교육, 무용지도)의 선행학습, 무용학습(무용교육, 무용지도)의 내용과 방법, 무용학습(무용교육, 무용지도)의 효과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무용학습(무용교육, 무용지도)의 특성, 무용학습(무용교육, 무용지도)의 목표, 무용학습(무용교육, 무용지도)의 선행학습, 무용학습(무용교육, 무용지도)의 내용과 방법, 무용학습(무용교육, 무용지도)의 효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무용학습(무용교육, 무용지도)의 특성

Ⅲ. 무용학습(무용교육, 무용지도)의 목표
1. 교육무용의 목적
2. 구체적인 목표

Ⅳ. 무용학습(무용교육, 무용지도)의 선행학습
1. 스트레칭 - 아라베스크
2. 인사법
1) 커티시(Churtecy)
2) 바우(Bow)
3. 기본동작
1) 스템프(Stemp)
2) 클랩(Clap)
3) 터치(Touch)
4) 스윙(Swing)
5) 스텝(Step)
6) 스쿼트(Squat)
4. 기본스텝
1) 워킹 스텝
2) 스키핑 스텝
3) 투 스텝
4) 홉핑 스텝
5) 갤러핑 스텝
6) 슬라이드 스텝
7) 러닝 스텝
8) 점핑 스텝
5. 복합 스텝
1) 폴카 스텝
2) 밸런스 스텝
3) 왈츠 스텝
4) 힐 앤 토 투스텝
5) 마주르카 스텝
6. 포지션
1) 홀딩 모양(손잡는 동작)
2) 오픈 포지션(Open Position)
3) 클로즈드 볼룸 포지션(Closed Ballroom Position)
4) 세미 오픈 포지션(Semi Open Position)
5) 숄드 웨이스트 포지션(Shoulder Waist Position)
6) 크로스 백 홀드 포지션(Cross Back Hold Position)
7) 크로스 홀드 포지션(Cross Hold Position)
8) 에스코트 포지션(Escort Position)
9) 스퀘어 댄스 스윙 포지션(Square Danced Position)
10) 보스 핸드 포지션(Both Hand Position)
11) 버터플라이 포지션(Butterfly Position)
12) 헝가리인 턴 포지션(Hungarian Turn Position)
13) 프로미네이드 포지션(Promenade Position)
14) 바소비안나 포지션(Varsouvienne Position)
15) 맥시칸 홀드 포지션(Maxican Hold Position)

Ⅴ. 무용학습(무용교육, 무용지도)의 내용

Ⅵ. 무용학습(무용교육, 무용지도)의 방법

Ⅶ. 무용학습(무용교육, 무용지도)의 효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좋다, 싫다 등과 같은 일상 생활 속에서의 의사표시를 말이 아닌 신체 움직임으로 모방 표현한다.
이동 운동
이와 같은 표현을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동하며 표현한다.
상상표현
비이동 운동
상상을 통한 가상적인 동물이나 사물의 형태를 표현한다
이동 운동
상상을 통한 가상적인 동물이나 사물의 움직임을 표현한다.
추상표현
즉흥표현
비이동 운동
계획되지 않고 생각하지 않은 상태에서 어떤 조건에 의하여 반사적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이동 운동
반사적인 표현을 속도, 고저, 위치, 강약의 변화를 주워 표현한다.
추상적 표현
비이동 운동
정해진 한 분위기 속에 일원이 되어 마음대로 그 분위기의 기분을 표현한다.
이동 운동
위와 같은 분위기 표현을 속도, 고저, 위치, 강약의 변화를 마음대로 하며 표현한다.
리듬
춤추기
우리나라 민속춤
소고춤, 탈춤, 강강술래, 농악춤
여러 나라 민속춤
펭귄춤, 패티케이크 폴카, 구스타프스 스콜, 마임 등
리듬 만들기
신체 율동적 리듬만들기
강한움직임과 약한 움직임, 큰 임직임과 작은 움직임, 뛰기와 걷기, 힘주기와 힘빼기, 밀기와 당기기, 펴기와 오무리기 등과 같은 신체적 리듬을 여러가지 패턴으로 만들어 보도록 한다.
표현적 리듬만들기
무서운, 부드러움, 평화스러움, 무겁고 가벼움 등과 같은 표현을 속도, 위치, 고저, 힘의 방향의 변화를 일정한 패턴으로 표현한다.
음악적 리듬만들기
생활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소리나는 물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의 리듬을 만들게 하고 이 리듬에 따라 움직인다.
Ⅵ. 무용학습(무용교육, 무용지도)의 방법
신체의 움직임을 통한 무용활동은 학생에게 즐거움을 주며 신체를 움직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함으로써 학습의 기쁨을 맛보기도 한다. 그러나 움직임을 리듬과 박자에 맞추어 아름답게 무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신체무용을 주저하는 학생이 있으므로 교사들은 학생들의 일상 생활을 고려하여 적절한 질문과 동기유발로 자신의 생각을 마음대로 무용할 수 있도록 따뜻하고 평온한 분위기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또한 생각이나 혹은 마음을 신체로 나타내는 이 작업과정에서 처음 경험하는 학생들은 거칠고 단순한 동작을 나타내지만 교사의 주문이나 질책보다는 칭찬과 격려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무용활동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첫째, 학생들의 신체 공간, 힘, 시간 등을 지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리듬에 바탕을 둔 신체적 표현활동은 삶을 더욱 풍요롭고 즐겁게 해 줄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이기도 하다. 따라서 , 학생자신 생각대로 춤추고 아름다운 동작을 발견하는 경험은 큰 의의가 있다.
둘째, 표현활동에서는 창의성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무용의 기본 움직임을 탐구하여 찾도록 지도한다. 즉, 표현활동에서 무용의 기본운동인 이동운동, 비이동 운동, 조작운동 등을 지도할 때 신체요소, 공간요소, 힘 요소 및 시간요소를 지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셋째, 표현활동은 기초기능과 복합기능의 탐구경험, 발견경험, 간접 결합 경험 등의 과정을 거쳐 학년에 맞게 활동함으로써 다양한 음악과 움직임이 통합되어 신체적 리듬으로 발전하고 이것이 표현활동과 결합함으로써 무용의 기초가 형성되도록 한다.
Ⅶ. 무용학습(무용교육, 무용지도)의 효과
첫째, 청소년들이 무용 활동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가지게 된다면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자신의 사회적 가치를 인정할 수 있게 된다.
둘째, 무용학습을 통해 청소년들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기를 훈련시켜 갈등문제를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셋째, 무용 프로그램 학습을 통하여 긴장된 학교생활에서의 피곤한 몸과 마음을 상쾌하게 할 수 있고 각자의 쌓였던 감정을 신체의 표현으로 발산시킬 수 있으며 여럿이 같이 행동하는 동안 각자의 책임을 완수함으로써 단체의 일원으로써의 임무를 달성할 수 있다.
넷째, 비행 청소년에 있어서 그들의 감정, 태도의 변화는 무용 활동을 통해 얻은 경험으로 많이 체득할 수 있으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무용 학습을 통해 청소년들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정서적 만족뿐만 아니라 무용이 가진 비언어적 설득력에 의하여 긍정적인 사회관을 가지고 사회에 참여 할 수 있게 되고, 대리 체험을 통해 타인을 존중할 줄 알게 된다.
이러한 모든 것을 통해 무용은 청소년들의 긴장이나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고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함으로써 비행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청소년기에 교육받는 무용교육은 참다운 인간형성을 위한 교육적 기능으로 작용할 것이며, 청소년들에게 무용은 감정표현의 기회를 갖게 하고 창의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될 때 청소년들은 사회에 대해 긍정적 가치관과 적극적인 인생관을 가지고 사회생활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무용교육은 당연히 강조되어야 할 것이며, 무용지도자는 청소년의 사회문화적인 심리를 이용한 무용프로그램을 제작하여 그들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Ⅷ. 결론
사람들은 각자의 마음속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여러 가지 생각들을 밖으로 표출해 내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욕구 충족을 위하여 어떤 사람들은 말을 많이 하고, 어떤 사람은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기도 한다. 또 어떤 사람은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서 자기 표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예술 활동의 기초가 되며 신체의 움직임을 통한 표현 활동을 일반적으로 무용 교육이라고 한다.
무용 교육은 무용가를 기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신체의 표현 활동을 통한 교육이 일어나야 한다. 다시 말하면 무용 교육을 통해서 예술적 표현의 기초가 되는 창조적 표현력의 신장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김말복 저(2003), 무용 예술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김복희·화숙(1981), 현대무용 테크닉, 서울 : 보진재출판사
▷ 송수남(1982), 무용교육의 이론과 실체, 동아출판사
▷ 정병호(1976), 교육무용론, 보신문화사
▷ 정소연 편저, 무용개론, 도서출판 금광
▷ 현포정(1993), 무용학 강의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0.09.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250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