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교육(WBI, 웹기반수업,학습) 정의와 가능성, 웹기반교육(WBI, 웹기반수업,학습) 실태와 기능, 웹기반교육(WBI, 웹기반수업,학습) 형태와 설계원리, 웹기반교육(WBI,웹기반수업,학습) 활용사례와 개선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웹기반교육(WBI, 웹기반수업,학습) 정의와 가능성, 웹기반교육(WBI, 웹기반수업,학습) 실태와 기능, 웹기반교육(WBI, 웹기반수업,학습) 형태와 설계원리, 웹기반교육(WBI,웹기반수업,학습) 활용사례와 개선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웹기반교육(WBI, 웹기반수업,학습)의 정의

Ⅲ. 웹기반교육(WBI, 웹기반수업,학습)의 가능성

Ⅳ. 웹기반교육(WBI, 웹기반수업,학습)의 실태

Ⅴ. 웹기반교육(WBI, 웹기반수업,학습)의 기능

Ⅵ. 웹기반교육(WBI, 웹기반수업,학습)의 형태
1. 독립 과정
2. 웹 지원 과정
3. 웹 교육 자료

Ⅶ. 웹기반교육(WBI, 웹기반수업,학습)의 설계원리
1. 학습자에 대한 철저한 사용안내를 제공한다
2. 모든 쪽의 정보는 간결하게 제시한다
3. 학습자의 주의 집중을 저해하는 현상을 방지해야한다
4. 웹 상의 모든 쪽에 상호작용에 필요한 단축 아이콘(icon)을 제공한다
5. 인터페이스 각 구성요소를 학습자에게 명확하고 예측가능성이 높도록 제공한다

Ⅷ. 웹기반교육(WBI, 웹기반수업,학습)의 활용 사례
1. 소의 눈 해부하기
2. 디지탈 교육 전산망(Digital Education Network: DEN)
3. 탐험
4. 인터넷 대학
5. 남극으로부터의 실황
6. 마야탐험(Maya Quest)
7. 거대수학(Mega-Mathematics)

Ⅸ. 웹기반교육(WBI, 웹기반수업,학습)의 개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지로 된 그림의 형태보다는 대표성을 가진 간단한 낱말로 표현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Ⅷ. 웹기반교육(WBI, 웹기반수업,학습)의 활용 사례
1. 소의 눈 해부하기
이 사이트는 WBI 코스가 아니지만 센프란시스코의 남구 부분에서 제일 인기있는 실험 교수 프로그램중 하나이다. 이 사이트를 통해서 사람들은 눈 내부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켜왔다. 여기에서 제시되는 자료는 단순히 소의 눈을 해부하는 그 행위를 대신한다는 의미 보다는 오히려 그 경험을 앙양시키는 의미를 가진다.
2. 디지탈 교육 전산망(Digital Education Network: DEN)
이 교육 전산망은 7학년부터 12학년까지의 학생들에게 다음의 4가지 부분에서의 지식을 넓혀가는 기회를 제공한다. 뉴스DEN은 아이들에 대한 시사문제들을 다루고 있으며, 교사들에게는 그 정보를 커리큘럼에 통합시키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수학 DEN은 쌍방향 수학 디지털 교육전산망이다. 인터넷DEN은 인터넷 도구들을 교육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가르쳐 주는 개인 교사와 같은 디지털 교육 전산망이다. 그래픽DEN은 컴퓨터 그래픽에 대해 가르쳐주고 그것들을 나란히 전시해 놓은 갤러리이다.
3. 탐험
컴퓨터 연구 세계로의 여행으로서, 대상자들은 광범위하며 쌍방향적이고 다음과 같은 섹션들이 포함되어 있다. 우주 형성에 초점을 맞춘 “Above and Beyond”, 생물의 다양성에 관련된 주제들을 가지고 있는 ”지구로 내려오다(Down to Earth)”, 종의 단계와 분자 등급에서 생명체를 탐구하는 “생명체(Living Things)”, 그리고 수소 융합, 메탄 연료, 그리고 superstring 이론에 대한 섹션들이 있는 \"Practicle 미립자”, 코넬 이론 센터(Cornell Theory Center)등 이 있다.
4. 인터넷 대학
인터넷을 통한 300개 이상의 단과 대학과 종합대학 원격 학습 코스들의 주석달린 목록, 코스 정보는 예술부터 사회학까지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케이프 소프트웨어(Cape Software)에 의해 제공된다.
5. 남극으로부터의 실황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지구상에서 가장 추운 지역에서의 삶이 어떤 것인지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도록 설계되어 지식으로가는 여권(A Passport to Knowledge)라는 프로젝트이다. 이것은 쌍방향 텔레비젼, 컴퓨터 네트워크, 그리고 교실 수업 활동에 의한 전자여행이다.
6. 마야탐험(Maya Quest)
지난해 마야탐색 팀은 30개의 고고학적 사이트들을 탐험했고, 자전거로 1,100마일을 갔으며, 122개의 타이어가 펑크가 나서 고생하고, 22,332개의 사진을 찍고, 백만 명의 사람들과 합류했다. 마야탐험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워나간다. 이 탐험은 Web 을 통해 어린이들과 연구자들을 연결한다.
7. 거대수학(Mega-Mathematics)
이 프로젝트는 중요하면서도 비범한 수학적 사고를 초등학교 수업에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교사까지도 함께 참여 하도록 한다.
Ⅸ. 웹기반교육(WBI, 웹기반수업,학습)의 개선 방안
대다수의 웹 교육 시스템은 강의 전달식 방식을 따르고 있어 학습내용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시스템이 개발,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시뮬레이션 등 현실감을 줄 수 있도록 멀티미디어 기능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많은 웹 교육 시스템이 대다수의 학습자에게 동일한 또는 유사한 수준으로 학습내용을 제공하고 있으나 향후에는 좀더 학습자 수준과 학습양식을 고려한 적응적이고 상호작용적인 시스템이 구현되어야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웹 기반 교육시스템의 개발과 도입은 교수-학습환경의 새로운 변화임에 틀림없다. 이러한 변화가 기존 교육체제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부각시키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Ⅹ. 결론
컴퓨터와 통신 기술이 교육에 도입된 30여년 동안 컴퓨터 통신망을 활용한 교육은 컴퓨터 매개 통신(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Telelearning, Telematics, 컴퓨터 컨퍼런싱(Computer Conferencing), 온라인 학습, 인터넷 기반 교육 등 다양하게 명명되었다. 최근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이하 웹이라 칭함)이 개발되면서 기존의 컴퓨터 통신망의 장점에 웹의 특성이 부가되어 이를 활용하는 교육이 더욱 활기를 띠게 되었으며 다양하게 사용되던 용어도 웹기반 교육(Web-based Instruction)으로 통일되어 가고 있다.
웹기반 교육은 웹을 활용하여 학습자와 교수자가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하는 교육을 총칭한다. 이는 웹에 올려진 무한한 정보를 접하고 웹이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웹을 통해 학습자들에게 교육자료를 제공하기도 하고 정보를 탐색하기도 하며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할 뿐 아니라 교수-학습 활동을 평가, 관리하기도 하는 교육이다. 웹기반 교육의 등장 초기에는 기존의 교육방법을 그대로 적용하여 웹을 통한 강의를 시도하거나 교수자가 교육내용을 웹을 통해 제시하고 그 내용을 학습자 스스로 익히게 하는 개별학습의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웹기반 교육에 대한 많은 논란을 제기하였다. 이에 따라 학자들은 웹기반 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웹의 특성이 학습 경험의 질을 증진시키도록 활용하는 새로운 학습방법이 적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McCormack & Jones).
참고문헌
김영수·최성희·이인경·김영희(1999) : 웹기반 가상학습의 효과적인 교재 개발, 대학 인터넷 강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나일주(1999) : 웹기반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백영균(1999) : 웹 기반 학습의 설계, 양서원
윤여순(1998) : 기업에서의 웹기반 학습체제 구축 사례, LG Cyber Academy, 한국기업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발표 논문
임정훈(1999) : 웹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전략이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양진화·마대성·김정랑(2000) : 학습자 주도적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모형 구축,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집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9.2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256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