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루소의 생애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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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루소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루소의 생애
1) 출생~소년기
2) 방랑의 시기 16세~30세
3) 실험의 시기 30세~45세
4) 노년기

사상적 배경
1) 계몽주의시대의 사상
2) 백과전서
3) 살롱문화
4) 자연종교

사상적 전개
1) 학문예술론
2) 불평등사회 비판론
3) 사회계약론
4) 에밀

루소의 교육사상
1) 성선설
2) 소극적교육
3) 자연주의 교육
◈『에밀』에 나타난 인간 성장의 5기

루소의 사회관
1) 루소 『에밀』에서의 사회관
2) 루소의 사회개혁 추구
3) 루소의 사회 비판
4) 루소의 사회관 비평

루소의 자연관
1) 루소의 자연상태
2) 자연개념의 다양성
3) 안인희에 의한 자연의 의미 총정리

루소와 코메니우스의 자연관 비교

루소의 종교관
1)자연종교의 의미

루소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
1) 교육목적의 측면
2) 교육내용의 측면
3) 교육방법의 측면

본문내용

리로 하여금 자유롭기를 바라기 때문이라고 한다.
⇒ 즉, 루소가 “본질적인 신앙은 마음의 신앙이다.”라고 한 말은 루소의 자연종교의 의미를 단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루소의 자연종교는 모든 진리를 단 하나의 관념으로 보고, 모든 장소를 단 한 점으로 보고, 모든 인간을 단 한 사람으로 보는 하나님의 예지에 따라 서로 사랑하는 도덕적 행위와 마음의 예배만을 중요시하는 일종의 도덕적인 종교라고 할 수 있다.
루소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
1) 교육목적의 측면
현대 교육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교육사상가들은 거의 루소의 자연주의와 일치하는 교육관을 가졌거나 영향을 받았다”(Mayer, 1949)는 특히 현대 유아교육이 외적인 조건에 강요되어 루소가 주창해 온 자연주의 교육목적과는 배치되어 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 볼 때,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목적의 기반 위에서 유아교육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해야 할 필요성은 절실해진다.
루소는 유아와 환경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갖고, 유아를 인위적인 제한에서 해방시켜 자유롭게 성장하고 발달하게 할 때 교육의 목적을 성취할 수 있다고 보았다. 루소는 성선설을 통해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다고 주장하여 왔다. 다만 인간을 악하게 만드는 것은 다름 아닌 환경이다. 이와 같은 견해에서 루소는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미국의 진보주의 학자들에게까지 영향을 끼쳤다.
루소는 그의 자연주의 사상으로부터 교육목적의 개념을 도출하였다. 인간에 대한 그의 사상은 인공적인 것이 아니라 자연에 기반을 두고 있었다. 교육철학사에서 루소는 유아는 어른의 축소판이라는 개념을 최초로 부정하였다. 그는 유아의 독특한 사고방식과 자연에 따라 교육목적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유아를 불완전한 성인으로서 정의하지 않고 유아는 이미 그 속에 완전성을 가졌다고 보고 유아의 성숙 없이는 성숙한 인간교육이 불가능하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루소는 교육목적을 유아에게 본질적으로 주어져 있는 자연스러운 성장발달에 따른 유아의 완전한 성숙에 두고 있다. 이것이 바로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이다. 코메니우스가 자연계의 제 법칙에 따른 객관적 자연주의를 강조하였다면 루소는 유아의 천부적 소질을 그대로 성장 발달하도록 놓아두는 것이 교육이라고 하는 주관적 자연주의 교육관을 주장한 것이다. 그래서 유아의 성선설을 전제로 한 교육목적관을 수립하였다. 아동중심주의는 진보주의 교육의 중요 부분이라 할 수 있으며 현대 교육사상의 대표적 사상이라 할 것이다. 이러한 사상은 특히 근대의 인본주의 교육에서 싹터서 계몽사상에 의해서 더욱 발전하며 신인문주의 교육에 의해 크게 제창된 것이다. 그 대표자는 루소, 바제도우(Basedow) 등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 모든 유아를 존중하여야 한다는 유아 중심 사상은 그 기반을 다지게 된 것이다. 이어서 이 유아 중심 사상은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자인 듀이에게 영향을 끼치게 된다. 루소는 17세기 자연과학적 실학주의와 18세기 계몽사상의 합리주의를 배합하여 새로운 인간주의를 형성하고 이를 「에밀」의 기본이념으로 삼은 것이다. 「에밀」은 단순히 유아 중심의 차원을 뛰어넘은 것으로 인간개조와 사회개조 사상에 영향을 주어 훗날 프랑스 혁명의 밑바탕이 되었다.
2) 교육내용의 측면
루소의 교육은 두 가지로 집약 될 수 있다. 하나는 자연주의 교육론이요, 다른 하나는 아동 중심 교육사상이다. 기독교의 성악설에 반대한 성선설이 그의 유아교육의 기저이다. 또한 루소는 성인과 유아는 다르며 ‘유아의 완전성’이란 개념을 최초로 소개한 교육자이다. 따라서 루소의 아동 중심 교육은 현대 아동 존중 교육에 크게 공헌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루소의 교육과정은 교과서 중심보다는 자연중심이요, 사물중심이다. 따라서 루소는 교재를 통한 학습에 반대하여 유아가 직접 사물과 접하도록 강조하고 있다.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은 현대 교육사조의 중요한 흐름인 진보주의의 발전에 바탕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그의 교육사상은 전통주의 교육에서 진보주의 현대교육으로 이행하는 데 초석이 되었다. 그의 암시적인 아동 중심 교육과 생활 중심 교육은 현대 활동 중심과 경험 중심 교육에 끼친 영향이 지대하다.
이러한 유아에 대한 개념으로부터 교육내용에 대한 추론이 가능하다.
1. 유아는 성인과 질적으로 구분되는 독특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
2. 유아의 학습과정은 능동적이다.
3. 유아는 생득적으로 성장 기제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교육은 유아의 자연적인 발달에 따라야 한다고 본다.
이와 같은 자연주의 교육사상은 현대교육에 있어서 교육원리나 유아에 대한 교육개념에 영향을 주어 유아교육의 새로운 발전 계기가 되었다.
3) 교육방법의 측면
교육방법적 측면에서 보아 루소의 교육방법은 그 당시 언어주의 교육방법에 대한 하나의 공격이었다. 그의 유아 중심 교육방법은 사물을 통한 학습자 자신의 경험에서 얻어지는 자율적 훈련, 지적 활동의 동기를 통해 유아를 자극하여 스스로 학습하려고 하는 자발성의 원리, 스스로 탐구하는 독립탐구의 원리, 유아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한 노작의 원리 등으로 요약되는데, 이 원리들은 현대 교육방법에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또한 그는 유아의 선천적인 능력에 의한 개인차에 관심을 가지고 이러한 능력의 차이를 무시해 온 당시의 교육방법에 대해 비판하면서 유아기의 교육방법은 개인차에 기반을 두어야 함을 강조하였는데, 이는 현재의 왜곡된 학교교육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
감각교육의 주창자인 코메니우스의 실물교수와 로크의 감각작용에 깊은 영향을 받아 유아교육에 있어서 새로운 사고의 촉구이며 유아 중심 교육에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관찰, 경험, 실물에 의한 교육 방법원리와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방법의 제시는 오늘날 유아심리학이나 발달심리학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상에서 고찰한 루소의 교육방법은 사물을 통한 학습자의 경험에서 얻어지는 자율적인 훈련의 원리, 유용성에 의해 학습되는 자발성의 원리, 단계와 계열성의 원리, 유아 자신이 탐구하는 독립탐구의 원리, 유아의 직접적인 경험을 탐구하는 노작의 원리로 요약되며 이는 현대 교육방법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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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04
  • 저작시기20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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