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회과와 과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도덕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회과와 과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도덕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국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문서 작성기 프로그램
2. 탁상출판과 그리기 소프트웨어
3.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Ⅱ. 영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CD-ROM 활용 학습
2. 웹 활용 학습
3.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활용 학습
4.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Ⅲ. 수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개념 형성을 위한 실행 학습 모형
2. 활동 중심의 게임형 수업 모형
3. 개별 학습을 통한 발견 학습 모형
4. Web 기반 프로젝트 학습 모형
5. 문제 기반 학습 모형
6. 토의 학습 모형

Ⅳ. 사회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문서작성기 소프트웨어
2.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3. 탁상출판과 그리기 소프트웨어
4.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Ⅴ. 과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CD-ROM 활용 학습
2. 웹 활용 학습
3.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활용 학습
4.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Ⅵ. 도덕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ICT 활용 개념분석학습 모형
2. ICT 활용 가치갈등학습 모형
3. ICT 활용 가치명료화학습 모형
4. ICT 활용 역할놀이학습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기
실험 결과를 여러 가지 응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만들고 이를 자료로 올려서 공유하기
Ⅵ. 도덕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ICT 활용 개념분석학습 모형
ICT 활용 개념분석학습 모형은 학생들의 규범에 대한 이해를 높은 수준에서 사고해 내도록 도와주고 도덕적 측면을 반성적으로 검토해 보는 것과 나아가 분석된 규범을 현실에서 어떻게 실천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인가를 지도하는 데 주안점을 둔 학습모형이다. 문제 파악 단계에서 녹음, 영상 자료 등 ICT 자료를 활용하여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문제 사태를 제시한다. 관련 규범 찾기에서 제시된 ICT 자료나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개념과 관련된 사례를 찾도록 한다.
2. ICT 활용 가치갈등학습 모형
ICT 활용 가치갈등학습 모형은 다양한 ICT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도덕과 수업과정에서 자기가 내리는 가치 판단의 타당한 근거를 찾아 제시하고 도덕적 행동 원리들을 새로운 사태에 적용하여 판단을 내리는 과정을 통해 도덕적 판단력과 사고력을 높이기 위한 학습 모형이다. 가치 갈등 사태 제시에서 녹음, 영상 자료 등 ICT 자료를 활용하여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다. 갈등사태 분석에서 다양한 사례를 제시해 주고 ICT 환경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이 가치 선택 결과를 발표할 수 있다.
3. ICT 활용 가치명료화학습 모형
ICT 활용 가치명료화학습 모형은 문제의 특성을 살펴 본 다음 정보의 소재와 수집방법을 논의하며 수집된 모든 정보에 입각하여 문제해결을 위해 가장 적절한 자료를 찾아 개인이 무엇에 가치를 둘 것인지를 결정하는 과정의 학습 모형이다. 문제 사태 제시에서 추상적인 가치문제를 녹음, 영상 자료 등의 ICT 자료를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한다. ICT 자료나 도구를 활용하여 배운 학습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4. ICT 활용 역할놀이학습 모형
ICT 활용 역할놀이학습 모형은 학생들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가치와 의견을 보다 분명히 깨닫게 하고, 사람들이 어떻게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실생활에서 일반화할 수 있는 인간 행동에 대한 개념을 학습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역할 놀이 상황 설정에서 녹음, 영상 자료 등 ICT 자료를 활용하여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한다. 역할 놀이 소도구나 토론 및 평가에서 ICT를 활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현정(1997), 초등학교에서의 인터넷 활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 밀양여자중학교(2001), 중등 도덕교과의 ICT 활용에 따른 교수·학습 모형 및 과정안 개발,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ICT 활용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 박인기(2003), 국어과 특성을 반영한 ICT 활용 수업
- 서윤경(2000), 초등 국어과 수업에서의 ICT 활용방안 연구
- 안정임(1999), 전경란, 미디어교육의 이해, 한나래
- 허희옥 외, 컴퓨터교육방법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 홍재성(1989), 정보사회와 교육, 나남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0.10.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36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