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개념
Ⅲ.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기능
Ⅳ.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적용영역
1. 말하기․듣기(교육 과정 내용 - 역할 놀이 활동)
2. 읽기 (교육 과정 내용 - 역할 놀이 활동)
Ⅴ.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조건
1. 자료
2. 학급 조직
3. 역할놀이 집단 조직
4. 시간 계획
Ⅵ.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주안점
Ⅶ.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모형과 단계
1. 역할놀이 모형의 단계
2. 역할놀이 학습의 단계
Ⅷ.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학급운영지도
1. 칭찬해바라기
2. 한 배를 타고
3. 교실이 좋아요
1) 인형과 친구가 되어
2) 열린마당
4) 독서 지도
5) 컴퓨터 활용능력 신장
6) 음악속으로
Ⅸ.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교육효과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개념
Ⅲ.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기능
Ⅳ.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적용영역
1. 말하기․듣기(교육 과정 내용 - 역할 놀이 활동)
2. 읽기 (교육 과정 내용 - 역할 놀이 활동)
Ⅴ.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조건
1. 자료
2. 학급 조직
3. 역할놀이 집단 조직
4. 시간 계획
Ⅵ.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주안점
Ⅶ.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모형과 단계
1. 역할놀이 모형의 단계
2. 역할놀이 학습의 단계
Ⅷ.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학급운영지도
1. 칭찬해바라기
2. 한 배를 타고
3. 교실이 좋아요
1) 인형과 친구가 되어
2) 열린마당
4) 독서 지도
5) 컴퓨터 활용능력 신장
6) 음악속으로
Ⅸ.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교육효과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루어진 생산물을 전시할 수 있는 코너를 교실 뒤에 설치하고 아이들이 자유롭게 전시하도록 하는 기회를 갖도록 하여 서로 칭찬하고 비교하는 기회를 통해 노력하고 발전하는 기회가 되도록 하였다.
4) 독서 지도
(가) 독서 오름길
독서 코너에 독서 오름길을 설치하여 책을 읽은 만큼 한 단계 한 단계 올라가도록 하여 독서하는 습관과 성취욕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나) 책 속에 즐거움이
아이들의 좋아하는 책 종류를 조사하고, 스스로 읽을 연간 독서 목표량을 정하게 하여 책 읽는 즐거움을 깨닫도록 하였다
(다) 개인 도서실
교실 뒤에 개개인의 이름이 붙은 작은 도서실을 만들어 주고, 각자 운영하도록 하여 물건정리 및 관리하는 습관과 독서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하였다.
(라) 다양한 독후활동
책을 읽고 난 후 아이들에게 가장 부담이 되는 독후감 쓰기의 어려움을 줄여주기 위해 재미있고 다양한 독후활동으로 즐거운 가운데 읽은 책을 정리하고, 표현하도록 하였다.
5) 컴퓨터 활용능력 신장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컴퓨터를 통해 정보를 얻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정보획득의 중요한 수단인 컴퓨터를 통하여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본교가 군 지정 정보화 시범학교를 운영하면서 ICT활용 수업을 중점적으로 운영함에 따라 재량 활동 중 1시간은 컴퓨터를 배우는 시간으로 배정하여 지도하였고, 아이들의 컴퓨터 기능을 신장시키기 위해 다양한 교내 및 학급 행사를 실시하였다.
예쁜 엽서 꾸미기 대회, 문서 만들기 대회, 가족 신문 만들기 대회, 타자 검정 대회 등을 통해 컴퓨터 기능이 한층 더 신장되도록 하여 인터넷을 이용하여 과제 및 조사학습을 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이 신장되도록 하였고, 풍부한 학습자료를 바탕으로 활발한 수업이 진행되어 발표력이 신장되었다.
6) 음악속으로
우리 가락인 국악과 1인 1악기 다루기를 학급 특색활동으로 운영하여 주 1회 우리 가락에 대한 관심을 갖고 국악(창)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으며, 모든 어린이들이 리코더를 연주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10여곡 이상을 연주를 할 수 있게 되었다.
Ⅸ.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교육효과
역할놀이의 교육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가) 동기 유발 면에서 효과적이다. 어린이들이 영어로 말하는 실생활에서의 상황을 접하게 되므로 그 상황 속에서 진정한 의사소통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나) 자신감 면에서 효과적이다. 자신감이 있는 어린이가 자신이 없는 어린이보다 외국어의 습득과 활용이 더 우수하다.
(다)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데 효과가 있다. 어린이들은 자신이 맡은 역할을 표현하면서 덜 긴장하게 되고 언어사용에 대해 덜 의식한다.
(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데 효과가 있다. 어린이들은 자신이 아닌 다른 인물의 역할을 맡아봄으로써 자아의 테두리를 벗어나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Ⅹ. 결론 및 제언
첫째,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여 수업을 실시해 본 결과, 아이들 중심의 활발한 수업은 이루어졌으나 수업이 전반적으로 너무 소란스럽게 진행된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말하는 법, 듣는 법 등 기본 학습훈련을 시켰음에도 아직 많이 보완되어야 함을 느낀다.
둘째, 한 시간의 수업을 위해 투자해야 하는 시간이 많아 교사에게 부담이 컸고, 활동 내용을 시간 안에 끝내는 데는 무리가 있었다. 본인은 가능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자료를 사용하였고, 차시별 수업시간이 부족한 것은 아침활동이나 그 밖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였다. 처음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이던 활동도 점점 익숙해져서 재밌게 수업할 수 있었다.
셋째, 다양한 전략을 통해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는 수업이나 너무 활동위주로 치우쳐 순수하게 작품에 집중하는 시간이 적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낳았다. 작품에 집중하여 읽는 시간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적절히 병행하는 것이 올바른 방안이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 김태훈, 역할놀이의 현장활용
○ 김태경(2008), 바른 생활과 역할놀이 수업 모형, 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 남세진(1997), 역할놀이, 서울대학교 출판부
○ 이완기(1994), 역할놀이 교육론, 문진당
○ 정승미(2000), 역할놀이가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 정한덕(2001), 도덕적 사고의 지평 확장을 위한 역할놀이 수업 모형의 적용 방안,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4) 독서 지도
(가) 독서 오름길
독서 코너에 독서 오름길을 설치하여 책을 읽은 만큼 한 단계 한 단계 올라가도록 하여 독서하는 습관과 성취욕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나) 책 속에 즐거움이
아이들의 좋아하는 책 종류를 조사하고, 스스로 읽을 연간 독서 목표량을 정하게 하여 책 읽는 즐거움을 깨닫도록 하였다
(다) 개인 도서실
교실 뒤에 개개인의 이름이 붙은 작은 도서실을 만들어 주고, 각자 운영하도록 하여 물건정리 및 관리하는 습관과 독서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하였다.
(라) 다양한 독후활동
책을 읽고 난 후 아이들에게 가장 부담이 되는 독후감 쓰기의 어려움을 줄여주기 위해 재미있고 다양한 독후활동으로 즐거운 가운데 읽은 책을 정리하고, 표현하도록 하였다.
5) 컴퓨터 활용능력 신장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컴퓨터를 통해 정보를 얻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정보획득의 중요한 수단인 컴퓨터를 통하여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본교가 군 지정 정보화 시범학교를 운영하면서 ICT활용 수업을 중점적으로 운영함에 따라 재량 활동 중 1시간은 컴퓨터를 배우는 시간으로 배정하여 지도하였고, 아이들의 컴퓨터 기능을 신장시키기 위해 다양한 교내 및 학급 행사를 실시하였다.
예쁜 엽서 꾸미기 대회, 문서 만들기 대회, 가족 신문 만들기 대회, 타자 검정 대회 등을 통해 컴퓨터 기능이 한층 더 신장되도록 하여 인터넷을 이용하여 과제 및 조사학습을 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이 신장되도록 하였고, 풍부한 학습자료를 바탕으로 활발한 수업이 진행되어 발표력이 신장되었다.
6) 음악속으로
우리 가락인 국악과 1인 1악기 다루기를 학급 특색활동으로 운영하여 주 1회 우리 가락에 대한 관심을 갖고 국악(창)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으며, 모든 어린이들이 리코더를 연주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10여곡 이상을 연주를 할 수 있게 되었다.
Ⅸ.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교육효과
역할놀이의 교육적 효과는 다음과 같다.
(가) 동기 유발 면에서 효과적이다. 어린이들이 영어로 말하는 실생활에서의 상황을 접하게 되므로 그 상황 속에서 진정한 의사소통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나) 자신감 면에서 효과적이다. 자신감이 있는 어린이가 자신이 없는 어린이보다 외국어의 습득과 활용이 더 우수하다.
(다)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데 효과가 있다. 어린이들은 자신이 맡은 역할을 표현하면서 덜 긴장하게 되고 언어사용에 대해 덜 의식한다.
(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데 효과가 있다. 어린이들은 자신이 아닌 다른 인물의 역할을 맡아봄으로써 자아의 테두리를 벗어나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Ⅹ. 결론 및 제언
첫째,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여 수업을 실시해 본 결과, 아이들 중심의 활발한 수업은 이루어졌으나 수업이 전반적으로 너무 소란스럽게 진행된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말하는 법, 듣는 법 등 기본 학습훈련을 시켰음에도 아직 많이 보완되어야 함을 느낀다.
둘째, 한 시간의 수업을 위해 투자해야 하는 시간이 많아 교사에게 부담이 컸고, 활동 내용을 시간 안에 끝내는 데는 무리가 있었다. 본인은 가능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자료를 사용하였고, 차시별 수업시간이 부족한 것은 아침활동이나 그 밖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였다. 처음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이던 활동도 점점 익숙해져서 재밌게 수업할 수 있었다.
셋째, 다양한 전략을 통해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는 수업이나 너무 활동위주로 치우쳐 순수하게 작품에 집중하는 시간이 적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낳았다. 작품에 집중하여 읽는 시간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적절히 병행하는 것이 올바른 방안이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 김태훈, 역할놀이의 현장활용
○ 김태경(2008), 바른 생활과 역할놀이 수업 모형, 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 남세진(1997), 역할놀이, 서울대학교 출판부
○ 이완기(1994), 역할놀이 교육론, 문진당
○ 정승미(2000), 역할놀이가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 정한덕(2001), 도덕적 사고의 지평 확장을 위한 역할놀이 수업 모형의 적용 방안,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추천자료
- [영어수업자료] 초등 3학년 영어 수업 역할놀이 자료 (3단원 Happy Birthday!)
- [정신지체아교육][특수교육][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동의 원인과 정신지체아동의 조기교육, ...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재활용교육과 역할놀이활용교육,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 영어과 문법교육자료(학습자료), 영어과 기초교육자료(학습자료), 영어과 의사소통교육자료(...
- 도덕과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 도덕과교육 신문활용학습(...
- 과학과(수업, 교육) 실험학습, 과학과(수업, 교육) 인지갈등학습, 과학과(수업, 교육) 역할놀...
- [도덕과교육]도덕과교육 정의적 측면 중심학습, 도덕과교육 개념분석학습, 도덕과교육 역할놀...
- 5)영어-12.This is a bedroom-Hamin's Songpyeon(역할놀이)(중안)
- 1)국어 - 알맞은 인사말을 사용하여 역할놀이 하기(중안)
- 3)영어-7. I Like Apples - 역할놀이를 통해 좋아하는 음식에 대해 묻고 답하기
- 초등 6)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 (도 80~85쪽(3/3 )차시, 생 70~75쪽) 역할놀이수업> 4. ...
-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의 활용 [역할놀이, 독서클럽, 쓰기 워크샵, 매체 활용 학습, 토론 중...
- [언어발달지체아][언어발달지체아동]언어발달지체아(언어발달지체아동)의 언어발달과정, 감각...
- [아동상담] 초기단계의 주요상담의 목표와 상담기술(수용, 반영, 공감, 침묵, 명료화, 질문,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