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교육과정의 의의, 재량활동교육과정의 기본방향,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교과재량활동, 창의적재량활동,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문제점, 향후 재량활동교육과정의 개선 과제와 시사점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의의, 재량활동교육과정의 기본방향,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교과재량활동, 창의적재량활동,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문제점, 향후 재량활동교육과정의 개선 과제와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의의

Ⅲ. 재량활동교육과정의 기본방향

Ⅳ.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 교과 재량 활동
1)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보충·심화 학습
2) 중등학교 선택 교과(목) 학습
2. 창의적 재량 활동
1) 범교과학습
2) 자기주도적 학습
3) 주제 탐구 활동
4) 기타 자율 활동

Ⅴ. 교과재량활동
1. 교과 재량활동 편성‧운영 방안
1) 시간 운영
2) 교과 설정
3) 활동 집단 편성
4) 교과와의 연계
2. 교과 재량활동 편성 유형
1) 국민공통 기본교과 심화‧보충학습
2) 선택교과 학습

Ⅵ. 창의적재량활동
1. 범교과 학습
2. 자기 주도적 학습

Ⅶ.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문제점

Ⅷ. 향후 재량활동교육과정의 개선 과제

Ⅸ. 결론 및 시사점
1. 특별 활동과의 관계
2. 파행적 운영 가능성에 대한 우려
3. 교육적 필요 및 요구의 조정 문제
4.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5. 교사의 이해와 교육과정 전문성 제고
6. 교육 자료 및 시설
7. 평가 방안의 개선
8. 시·도 및 지역 교육청의 지원 활성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작 활동 등) 등은 범교과학습이나 자기주도적 활동과 중첩된다. 그러나 양자의 동일시에 대한 해석은 어떤 맥락에서 어떤 관점을 취하는가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결코 바람직하지는 않을 것이다. 또한 지나치게 경직된 방식으로 양자를 구분함으로써 결과적으로 학습자들에게는 질·양적으로 동일한 교육 경험을 단순 반복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문제는 어떤 정련된 논리를 동원하여 해결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은 아니며, 학교의 제반 여건과 관련 당사자의 가치와 신념에 터하여 해결될 수밖에 없다. 다만 교육과정 편제에서 재량 활동과 특별 활동이 구분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운영에서 중복될 가능성이 있다면 양자를 연계해서 전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파행적 운영 가능성에 대한 우려
재량 활동이 제대로 자리매김될 때 까지는 재량활동의 이상과 실제에 있어서의 어느 정도 간극을 예상할 수 있다. 우선 재량 활동 수업 일수 확보와 관련된 문제를 비롯하여, 확보된 수업 시수의 범위 내에서의 파행적 운영의 가능성(자율학습과 보충학습)이다. 초등학교의 경우 교과 재량 활동에 편중하여 운영될 가능성도 있으며, 중등학교에서의 교과 재량 활동의 경우 교과 담당 교사가 수업 부담을 내세워 서로 미루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또한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이 적용되는 교과의 보충에 의해 재량시간이 잠식될 가능성이 있다. 이와 함께 학습자의 학습 부담이 과중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 이 점에서 재량 활동은 교육 경험의 양적 증대보다는 질적 보강의 관점에서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3. 교육적 필요 및 요구의 조정 문제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 운영 시 학교와 교사, 학부모, 학생, 지역사회라는 다양한 집단의 다양한 요구를 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도 어려운 문제이다.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기 때문에 강조하고, 선호도가 낮기 때문에 무시해도 좋은 것인지, 그 반대로 낮은 선호도에 따른 인식 제고의 필요성에서 오히려 더 강조해야 할 것인지의 판단의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재량 활동에 대한 관계 집단의 요구가 상이할 경우 어느 집단에 주안점을 두어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것인가도 문제가 된다. 이와 관련해서 교과 재량 활동에 배당되는 시간을 서로 맡지 않으려고 할 때 누가 어떤 절차를 거쳐 조정할 수 있는지는 상당히 복잡한 문제이다.
이러한 쟁점들은 수요자중심 교육과정의 요체를 다시 확인하도록 한다. 수요자중심 교육이란 피교육자인 ‘수요자의 필요에 응하는 교육’으로 해석되어야 하며, 여기서의 ‘필요’는 당사자의 주관적 욕구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을 위해 객관적으로 요청되고 충족되어야 할 어떤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결국 재량 활동을 포함한 수요자 중심의 교육 체제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것은 학생 개개인의 잠재적 수월성이 발현될 수 있도록 경험의 장을 제공하는 것이다. 교육적 가치는 한 집단의 표준적 지식, 규범, 기술을 전달하는 일에 국한되지 않는다. ‘자기주도적 인간 형성’이라는 7차 교육과정의 대전제하에 재량 활동의 주체를 특정 집단에 한정하지 않은 것은 일단 재량 활동과 관련된 이해 집단의 책무성과 이들에 대한 깊은 신뢰를 전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4.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자기 주도 학습에서 중요한 학습의 자주권은 학습의 주체가 학습자라는 점에서 교육은 학습자의 입장에서 출발하고, 교사는 학습 자료 제시와 학습 방법을 안내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에 몰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 역할의 중요성은 여전하며, 무엇보다 교사는 학습을 유도하고 지지해 주어야 할 것이다.
5. 교사의 이해와 교육과정 전문성 제고
재량 활동이 현장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현행 교사교육 제도의 개선이 불가피하다. 소위 ‘학교 교육과정 편성’의 중요한 관건은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이다. 재량 활동을 통한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는 교사의 연구 활동을 촉진하고 전문성을 향상시킴으로써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그대로 전달하는 도구적 전달자의 위치에서 벗어나 학교와 학생의 여건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스스로 연구하여 결정, 실천하는 연구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6. 교육 자료 및 시설
창의적 재량 활동에서 무엇보다 강조해야 할 것은 교육 자료의 원활한 소통이다. 지역간(시·도 교육청 및 시·군·구 교육청), 학교 간 재량 활동의 우수 사례 및 관련 자료의 홍보와 함께 상호 의사소통의 채널이 개방되어야 할 것이다.
7. 평가 방안의 개선
교과 재량 활동의 평가는 일반적인 교과학습에 대한 평가 방안에 준하더라도, 창의적 재량 활동 평가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의 즐거움을 가질 수 있도록 학습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목표의 달성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정보로 활용되어야 하며, 경우에 따라 제한적으로 실시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칫 이완된 형태의 평가로 인하여 재량 활동의 의미를 상실해서는 안 될 것이다. 따라서 활동의 성격과 수행 과정에 따라 평가의 완급을 융통성 있게 조절해야만 할 것이다.
8. 시·도 및 지역 교육청의 지원 활성화
재량활동의 기본 정신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대한 결정권의 상당 부분을 지역 교육청과 단위 학교에 위임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점은 지역간, 학교간의 심한 불균형으로 인한 격차이다. 이를 위해서 학교 단위의 실천 의지와 함께 시·도 및 지역 교육청의 협조와 지속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2, 교육과정 자료 85, 2001
목포여자중학교, 학생중심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부 지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2000
박순경 외, 초등학교 재량 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개발 RRC, 1998
서울특별시 교육청, 고등학교 창의적 재량활동 지도자료, 2002
서울 녹천중학교, 제7차 교육과정 시행을 대비한 중학교 창의적 재량활동 편성·운영 방안, 1998
전라남도교육청, 초등 학교 재량 활동 편성·운영 자료, 광주 : 도민문화사, 1999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10.0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37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