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기원과 발달
Ⅲ.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종류
1. 소프라니노 리코더
2. 소프라노 리코더
3. 알토 리코더
4. 테너 리코더
5. 베이스 리코더
Ⅳ.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연주자세
1. 자세
2. 연주하기
Ⅴ.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호흡법
Ⅵ.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운지법
Ⅶ.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아티큘레이션
1. 아티큘레이션(Articulation)이란
2. 제재곡 연주를 위한 아티큘레이션 표현 주법 지도 자료
1) 레가토(legato)의 표현
2) 논 레카토(non legato)의 표현
3) 스타카토(staccato)의 표현
4) 포르타토(portato)의 표현
Ⅷ.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기대효과
참고문헌
Ⅱ.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기원과 발달
Ⅲ.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종류
1. 소프라니노 리코더
2. 소프라노 리코더
3. 알토 리코더
4. 테너 리코더
5. 베이스 리코더
Ⅳ.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연주자세
1. 자세
2. 연주하기
Ⅴ.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호흡법
Ⅵ.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운지법
Ⅶ.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아티큘레이션
1. 아티큘레이션(Articulation)이란
2. 제재곡 연주를 위한 아티큘레이션 표현 주법 지도 자료
1) 레가토(legato)의 표현
2) 논 레카토(non legato)의 표현
3) 스타카토(staccato)의 표현
4) 포르타토(portato)의 표현
Ⅷ.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표시되며 그 음의 반 정도의 길이로 명료하게 끊어서 연주한다. 소리의 시작과 끝은 논 레가토와 같으나 다만 음의 길이가 더 짧다.
4) 포르타토(portato)의 표현
포르타토는 음표의 가치를 충분히 늘여서 음과 음의 사이를 두지 않고 연주하되 음표마다 텅잉을 한다. 즉, 앞 음의 끝과 다음 음의 시작과 완전히 연결되는 주법이다.
Ⅷ.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기대효과
▶ 누구나 소리를 낼 수 있어 접근하기 쉽다는 점이다.
▶ 가격이 저렴하고 견고하며 유지비가 거의 필요 없고 휴대하기가 간편하다.
▶ 두 가지 운지만 익힘으로써 모든 종류의 리코더를 연주할 수 있다.
▶ 누구나 악보로부터 음악을 감지할 수 있게 된다.
▶ 스스로 작곡할 수 있는 발전적 가능성을 가지게 된다.
▶ 리코더만으로 작은 수의 Ensemble이나 합주연주도 가능하다.
▶ 무한한 음악성을 추구할 수 있는 예술악기다.
▶ 음색이 가창이나 현악기와도 잘 조화되며 음색이 맑고 순수하여 인성에 가깝다.
▶ 음악에 대한 흥미유발을 일으켜 가창학습에 잘 병용하면 변화 있고 즐거운 수업이 된다.
▶ 음량이 적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편하게 연주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손태룡, 한국음악개론, 서울 : 민속원
* 이홍수,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 출판사, 1991
* 이강숙, 음악의 이해, 서울 : 민음사, 1990
* 전준선, 초등학교 음악교육 그 방향을 말한다, 음악교육, 1986
* 장창환·조효임·이동남, 초등음악과 지도법, 서울 : 삼호출판사, 1997
* 황철익, 현대 음악교육의 자원, 서울 : 삼호출판사, 1988
4) 포르타토(portato)의 표현
포르타토는 음표의 가치를 충분히 늘여서 음과 음의 사이를 두지 않고 연주하되 음표마다 텅잉을 한다. 즉, 앞 음의 끝과 다음 음의 시작과 완전히 연결되는 주법이다.
Ⅷ. 관악기(악기) 리코더의 기대효과
▶ 누구나 소리를 낼 수 있어 접근하기 쉽다는 점이다.
▶ 가격이 저렴하고 견고하며 유지비가 거의 필요 없고 휴대하기가 간편하다.
▶ 두 가지 운지만 익힘으로써 모든 종류의 리코더를 연주할 수 있다.
▶ 누구나 악보로부터 음악을 감지할 수 있게 된다.
▶ 스스로 작곡할 수 있는 발전적 가능성을 가지게 된다.
▶ 리코더만으로 작은 수의 Ensemble이나 합주연주도 가능하다.
▶ 무한한 음악성을 추구할 수 있는 예술악기다.
▶ 음색이 가창이나 현악기와도 잘 조화되며 음색이 맑고 순수하여 인성에 가깝다.
▶ 음악에 대한 흥미유발을 일으켜 가창학습에 잘 병용하면 변화 있고 즐거운 수업이 된다.
▶ 음량이 적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편하게 연주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손태룡, 한국음악개론, 서울 : 민속원
* 이홍수,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 출판사, 1991
* 이강숙, 음악의 이해, 서울 : 민음사, 1990
* 전준선, 초등학교 음악교육 그 방향을 말한다, 음악교육, 1986
* 장창환·조효임·이동남, 초등음악과 지도법, 서울 : 삼호출판사, 1997
* 황철익, 현대 음악교육의 자원, 서울 : 삼호출판사, 1988
추천자료
- 우리나라 관악기현악기타악기에 대해
- 국악기(한국전통악기) 태평소, 국악기(한국전통악기) 해금, 국악기(한국전통악기) 편경과 특...
- 타악기 징과 꽹과리, 관악기 단소와 리코더, 타악기 타블라와 탬버린, 타악기 벨과 비브라폰,...
- 현악기 거문고, 타악기 편종, 편경, 타악기 심벌즈, 타악기 큰북, 작은북, 타악기 핸드벨, 타...
- 악기의 의미, 악기 실로폰과 마림바, 악기 트라이앵글과 탬버린, 악기 오카리나, 악기 멜로디...
- 전통악기(국악기, 한국전통악기) 장구(장고), 전통악기(국악기, 한국전통악기) 편종과 자바라...
- 악기(관악기) 리코더의 구성, 악기(관악기) 리코더의 분류, 악기(관악기) 리코더의 의의, 악...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