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의 의의와 유형,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의 단계와 주안점,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의 사이트구성방법과 성과, 온라인프로젝트학습의 전략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의 의의와 유형,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의 단계와 주안점,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의 사이트구성방법과 성과, 온라인프로젝트학습의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의 의의

Ⅲ.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의 유형
1. 개별 프로젝트
1) 프로젝트 완결을 위한 시간 계획 수립
2) 자기 평가와 자기 교정
3) 학급에서 프로젝트 작업을 할 때 기대되는 행동
4)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정보원들
5) 작업을 창의적이고 깔끔하게 제시하는 방법
2. 학급내의 협동 프로젝트
1) 단원 목표와 학습 목표
2) 인터넷 자원들
3) 팀의 주체성
4) 넓게 이해시킴
5) 작업 시간
6) 시의 적절한 주의
7) 발표
8) 반성 시간
3. 학급간(학급 대 학급) 프로젝트
1) 단순하고 간단하게 시작한다
2) 일단 참여하면 계속 참여한다
3) 융통성 있게 한다
4) 필요하면 도움을 요청한다

Ⅳ.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의 단계
1. 1단계 : 준비
1) 주제 이해하기
2) 계획 세우기
2. 2단계 : 활동
1) 프로젝트 수행하기
2) 계획 발전시키기
3) 학습 결과물 발표 계획 세우기
3. 3단계 : 마무리
1) 학습 결과물 발표하기
2) 새로운 지식을 내면화하기

Ⅴ.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의 주안점

Ⅵ.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의 사이트구성방법
1. 초기화면
1) 초기화면
2) 회원 확인 화면
3) 회원 가입 신청 화면
4) 홈페이지 화면
2. 학습하기 메뉴의 특징 및 기능
1) 학습 안내
2) 배워야 할 것
3) 배경정보
4) 주제 선정
5) 학습하는 방법
6) 학습하기
7) 결과물 제출
3. 학습도움 메뉴의 특징 및 기능
1) 전문가
2) 참여자 소개
3) 자료실
4) 자료 찾기
5) 메일 보내기
6) 운영자에게

Ⅶ.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의 성과
1. 교사
2. 학생

Ⅷ.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의 전략
1. 학습자의 다양한 필요의 충족을 위한 전략
2. 효과적인 학습자 통제를 위한 전략
3. 역동성 증진을 위한 전략
4.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
5. 유용성 증진을 위한 전략
6. 내용의 효과적 전달을 위한 전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서 작성, 이미지 디지털화, 전자우편 등과 같은 정보기술 활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Ⅷ.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의 전략
1. 학습자의 다양한 필요의 충족을 위한 전략
학습자의 개인차와 학습에 기초한 내용과 방법의 차별적 제공
학습자 자신의 필요에 따라 정보에의 비순차적 접근을 위한 내용의 계획적 배치
학습자의 선택에 따른 다양한 분지의 제공
학습자가 원하면 언제든지 접속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풍부하고 다양한 선택지의 제공
학습자가 어떤 자료에 접속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정보의 내용이나 분량의 적절한 조직
학습자의 자유로운 탐색을 돕기 위해, 관련 자료를 포함하는 풍부한 학습자원의 제공
2. 효과적인 학습자 통제를 위한 전략
학습자에게 학습 전반에 대한 결정권 부여하되, 사전 진단을 토대로 개인차에 따른 적정 수준의 학습자 통제 허용
내용에 대한 사전 정보가 없거나 성취수준이 낮은 학습자에게는 내용구조 제시, 질문기회의 제공으로 최적의 수행을 도움
학습자 주도의 학습이 학습 목표에 비추어 부적합한 방법으로 진행될 때 적절한 안내와 점검의 기회 제공
3. 역동성 증진을 위한 전략
상호작용을 위하여 체제와 학습자간의 즉각적인 교수적 대화 유도
학습자가 원하는 정보지점에 신속히 접속할 수 있는 방법 강구
학습자에게 어느 지점에서나 학습의 진행을 중도에 중단시킬 수 있는 기제의 제공
학습 내용의 유연한 설계로 학습자 판단에 의해 구조적으로 불필요한 정보에의 접속을 건너뛸 수 있는 기회 허용
4.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
교수-학습체제와 학습자간의 교수적 대화가 가능하도록 양방향 의사소통을 위한 통로의 제공
학습자의 반응과 참여를 유도하는 질문의 방법 활용
교수-학습체제는 물론 학습자에게도 학습 진행 질문 기회 부여
학습이 학습자 주도로 진행되더라도 학습자가 다양한 예와 충분한 연습의 기회를 경험할 수 있도록 유도
학습자의 투입행동에 대하여 적절하고 즉각적이며 교정적, 개별적인 피드백의 제공
5. 유용성 증진을 위한 전략
사전 경험의 수준이 다른 학습자가 적은 노력으로 쉽게 체제의 작동법을 익힐 수 있는, 사용이 용이한 환경의 제공
학습자가 체제 이용 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실수나 결정을 교정, 반복할 수 있는 포용적 환경의 제공
학습자가 느낄 수 있는 좌절, 불안의 최소화 및 지속적 동기의 유발과 유지를 돕는, 사용자에게 친근한 환경부여
6. 내용의 효과적 전달을 위한 전략
효율적 정보탐색을 위해 학습자와 교수-학습 체제간의 의사소통 경로가 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일관적인 설계
화면 설계원리를 이용하여 효과적 소통이 가능하도록 내용 제시
화면상 내용의 효과적 전달을 위해 정확한 맞춤법, 문법, 구두점과 글자의 크기, 색상, 그래픽 등의 조화로운 제시
Ⅸ. 결론
웹기반의 학습에서는 참여도가 많고 그 상호작용이 다양하며 복잡하기 때문에 학습 결과 및 학습방법들과 관련된 우선순위가 기대치는 도서관의 자료나 인쇄된 교과서로 보는 전통적인 학습 코스에서의 그것들과 다르다. 학습 결과는 또한 서로 상이한 목적과 배경에서 학습자들이 온라인 코스에 참여하기에 서로 다를 수 있다. 그 결과로써 점수로 매겨지고, 계산되어지고, 판정되어질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공식적인 토론과 동의가 없다면 교사와 학습자는 학습 성과가 언제 평가되어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혼동하게 될 것이다.(Hudspeth. 1997). 학습자의 학습결과 평가는 코스가 요구하는 것을 만족시키는 학습자의 능력을 측정하거나 과제형식으로 항상 의사소통하는 학습을 수행하는 동안 수집한 자료와 정보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진다. 학습자 수행을 판정하기 위한 자료는 설명의 방향, 통합, 통합 혹은 다른 방법으로 학습을 보여 주는 것, 프로젝트 결과, 안내된 기회의 다양성에 대한 반응으로부터 도출되어질 수 있다.
해결 가능한 목표에 대한 자기 평가를 제외하고는 전통적인 선다형이나 논문형 등은 학습자료의 가변성 때문에 웹기반 학습에서는 부적절하다고 지적한 Hudspeth은 학습계약의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즉, 학습자가 보여주어야 할 학습의 결과는 조심스럽게 기술될 필요가 있지만 그런 결과를 성취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은 기술될 필요가 없다는 것이며 상호작용이 복잡성 및 방향 예측의 어려움 등으로 인하여 학습자의 자기 약속인 계약과 그에 입각한 결과의 평가는 효과적인 학습평가의 수단이 되는 것이다.
교수 상황에서 성취의 평가와 측정은 교수-학습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기존의 컴퓨터 활용 학습에서의 평가는 학습이 일어나는 환경에서의 평가와 다른 것이다. Yung은 평가를 이제 더 이상 교수 설계의 부가물로 보거나 아니면 단순히 선형적인 사전검사. 교수, 사후검사의 분리된 단계로 보아서는 안 된다고 하였다. 오히려 평가란 통합적이고, 진행적이고, 학습 환경의 연속적 부분이어야 한다. 웹에서의 학습 수행의 평가를 위하여 시사하는 점은 학습 프로그램에 관련된 결과물뿐만 아니라 과정에 대한 관심이 미리 평가를 설계할 때에 주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웹의 우수한 상호작용적 가능성은 전통적 에세이나 시험의 수준을 넘는 포트폴리오. 교수 자료를 통한 학습자 경로의 요약적 통계분석, 진단, 반성적 사고, 자기평가와 같은 평가 수단의 형태를 자길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들 중 많은 것은 웹 문서와 학습 자료의 적절한 설계를 통해서 지원되고 성취될 수 있다.
참고문헌
◈ 강인애 외, 웹기반 문제중심학습의 개발사례, 교육공학연구, 1999
◈ 김경·김동식, 웹기반 PBL(Problem-Based Learning)에서 배경지식수준과 메타인지 지원 도구의 제공여부가 PBL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회지, 2002
◈ 임정훈, 상호작용 관점에서 조망해 본 웹기반 교육의 이론적 기저, 교육공학연구, 1999
◈ 정효숙, 웹 중심 프로젝트 기반 학습지원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장용준, 웹기반 협동 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 최연주, 문제중심학습과 웹을 통한 교사 정보화 연수프로그램 개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 1998
  • 가격5,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0.10.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398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