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징, 협동학습의 필요성과 구조, 협동학습과 JIGSAWⅠ(직소우Ⅰ)학습모형, 협동학습과 JIGSAWⅡ(직소우Ⅱ)학습모형, 협동학습과 JIGSAWⅢ(직소우Ⅲ)학습모형, 협동학습의 모형적용과 효과 분석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징, 협동학습의 필요성과 구조, 협동학습과 JIGSAWⅠ(직소우Ⅰ)학습모형, 협동학습과 JIGSAWⅡ(직소우Ⅱ)학습모형, 협동학습과 JIGSAWⅢ(직소우Ⅲ)학습모형, 협동학습의 모형적용과 효과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징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특징
1) 긍정적 상호의존성을 가진다
2) 개별적 책무성이 부여된다
3) 성공 기회가 균등하다
4) 과제의 세분화를 통해 소외되는 학생이 없다
5) 세분화된 학습 목표가 있다
6) 대면적 상호작용 및 사회적 기술 강화

Ⅱ. 협동학습의 필요성
1. 인간 생활적 측면
2. 동기 유발적 측면

Ⅲ. 협동학습의 구조
1. 암기 숙달 구조
2. 사고력 신장 학습 구조
3. 정보 교환 구조
4. 의사소통 기술 향상 구조

Ⅳ. 협동학습과 JIGSAWⅠ(직소우Ⅰ)학습모형
1. Jigsaw 협동학습
2. Jigsaw협동학습 모형의 6가지 요소
1) 특별히 고안된 학습 자료
2) 소집단 조직과 의사 소통 훈련
3) 소집단 리더
4) 소집단
5) 전문가 집단
6) 개인적 평가와 보상
3. Jigsaw 모형 적용에서 유의할 사항
1) 주제 배분과 학습 자료의 준비
2) 전문가 집단 활동
3) 보고서 작성의 문제
4. Jigsaw 모형의 효과

Ⅴ. 협동학습과 JIGSAWⅡ(직소우Ⅱ)학습모형

Ⅵ. 협동학습과 JIGSAWⅢ(직소우Ⅲ)학습모형
1. 도입(getting started)
2. 모집단 활동(home teams convene)
1) 집단의 조직(arranging students)
2) 역할의 부여와 설명(describing the roles)
3) 단원의 소개(introducing the unit)
4) 학습과제와 역할의 점검(reviewing task and role)
3. 전문가 활동(expert groups convene)
1) 전문가 집단 조직(forming expert groups)
2) 전문가 과제의 수행(completing their expert-group tasks)
3) 순회 지도(circulating)
4) 격려(assisting students)
4. 모집단의 재소집(home team reconvene)
1) 모집단의 재소집 지시(returning their home team)
2) 전체 학급 단위의 요약(whole-class summary)
3) 협력적 기능의 점검(debriefing the collaborative skills)
5. 휴식기(interim period)
6. 평가 대비를 위한 모집단의 재소집(home team reconvene as cooperative test review teams)
7. 평가와 추수 지도(post-home-group activities including individual test taking and feedback)
1) 시험(test)
2) 평가(assess)
3) 보상(reward)

Ⅶ. 협동학습의 실제 모형적용
1. 암기 숙달 구조의 적용
1) 짝 점검 활동
2) 돌아가면서 쓰기
3) 하얀 거짓말 찾기
2. 사고력 신장 학습 구조의 적용
1) 생각-짝-나누기
2) 모둠 문장
3. 정보 교환 구조의 적용
1) 돌아가면서 말하기
2) 칠판 나누기
3) 모둠 인터뷰
4) 텔레폰(telephone)
4. 의사소통 기술 향상 구조의 적용

Ⅷ. 협동학습의 다양한 효과
1. 대안적 학습구조로서 협력학습과 다양한 교육적 효과
2. 협동학습이 우리교실에 주는 가능성들
1) 교과의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을 동시에
2) 우리의 조별학습을 한 차원 높게
3) 7차 교육과정의 학습자중심수업과 수준별 지도를 성공적으로 실현할 수 있게 해준다
4) 학습과제에 대한 집중도를 높여 주고 학생통제문제를 줄여 준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동하면 다양한 수준의 내용을 함께 나눌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전체적으로 협동하여 공동의 학습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구조로 만들 수 있다.
2) 모둠 문장
모둠 문장은 고차원적 통합사고를 가능하게 해 준다. 교사는 주제를 알려주고 적어도 20초 이상 생각할 시간을 준다. 짝을 지워 그들의 생각을 토론한다. 그리고 주제를 한 문장으로 나타낸다. 개인적으로 쓴 문장을 아무 비평없이 순서대로 돌아가면서 읽는다. 각자 개인적으로 발표한 문장에 대하여 토론하고 각자의 생각에서 참신한 요소를 뽑아낸다. 그리고 이를 정리하여 한 문장으로 만들어 칠판나누기의 방법으로 동시에 나와 칠판에 적는다. 그리고 다른 모둠의 문장과 비교해서 토론한다. 최종적으로 교사가 각 문장에 대해 평가를 하면 좋을 것이다. 이 때 잘 된 문장을 만든 모둠에 보상을 하면 더욱 좋을 것이다.
3. 정보 교환 구조의 적용
1) 돌아가면서 말하기
어떤 주제나 질문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정답을 돌아가면서 이야기하는 가장 단순한 구조이다. 하지만 모둠 마이크를 활용하면 아동들에게 더욱 흥미를 주면서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다.
2) 칠판 나누기
칠판 나누기는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구조이다. 그리고 칠판을 나누어서 쓰기 때문에 별도의 자료가 필요 없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구조이기도 하다.
3) 모둠 인터뷰
모둠 인터뷰는 한 사람에게 중점적으로 질문을 던져 이야기하는 구조이다.
4) 텔레폰(telephone)
어떤 주제나 개념에 대한 명확한 인지를 필요로 할 때 적합한 활동이다. 각 모둠별로 설명을 들은 세 사람이 밖에 나가 있던 한 사람에게 그 주제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하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설명을 들은 한 사람이 정확히 주제나 개념을 이해할 때 보상을 하는 방법이다.
4. 의사소통 기술 향상 구조의 적용
* 하나 주고 하나 받기
학생들이 흥미롭게 할 수 있는 활동이다. 서로 생각하지 못한 것을 보충할 수 있고, 서로의 생각을 확인하면서 복습과 강화를 시킬 수 있다.
Ⅷ. 협동학습의 다양한 효과
1. 대안적 학습구조로서 협력학습과 다양한 교육적 효과
미국의 협동학습 주창자들에 의하면 경쟁적인 학습구조하에서는 다수의 패자와 소수의 승자를 낳게 되며, 승자가 된 학생조차도 자신을 인간으로서보다는 승자로서 인식하는 비인간적인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하며, 개별화된 학습구조하에서는 이러한 비인간적인 측면이 어느 정도는 해소가 되나 학생들이 극단적인 개인주의자가 될 수도 있으며 나아가 학생들간 상호작용에 의한 교육효과를 놓치게 되는 문제가 있다고 한다.
반면 협력학습 구조는 이질적인 배경을 가진 동료들이 다양한 정보원이 되어 서로 가르치고 배우게 되어 상호작용에 의한 교육효과를 가져온다고 한다. 따라서 협동학습구조는 개별화구조나 경쟁구조에 비하여 높은 학업성취를 가져온다고 연구 결과들이 보여 주고 있다고 한다. 나아가 협동학습을 경험한 학생들의 경우 인종간 갈등이 적으며 공존하는 가치와 태도를 익히게 된다고도 한다. 또한 협동학습은 교우간 관계가 좋아지게 하고, 소그룹에서 중요하고 책임있는 존재가 되게끔 함으로써 자아존중감이 높아지고 학습을 즐겁게 하게 하는 등 정의적 측면에서의 교육 효과도 크다고 주장한다.
2. 협동학습이 우리교실에 주는 가능성들
1) 교과의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을 동시에
협동학습의 정의적 측면의 교육결과들은 협동학습이 가장 실효성있는 인성교육의 길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잘 구조화된 협동학습들에선 조원 모두가 똑같은 정도로 가르치고 배우는 귀중한 주인공이 되기 때문에 학생들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되고 경청하는 자세 및 급우를 존중하는 태도, 협력할 수 있고 협력하고자 하는 태도, 수용적이고 지지적인 분위기에서 즐겁게 공부하며 학업을 좋아하게 되는 등 다양한 측면의 정의적 교육효과를 체험하게 된다.
2) 우리의 조별학습을 한 차원 높게
협동학습의 다양한 방법들과 모형들은 학습목표에 따라 선택의 폭도 넓게 해주고 협동하지 않으면 안되게끔 매우 정교하게 구조화되어 있어 그 동안 우리나라 현장 교사들간에 시도되고 있었던 조별학습의 고질적인 두 문제, 무임승차와 잘하는 학생위주로 조별학습이 이루어지는 점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7차 교육과정의 학습자중심수업과 수준별 지도를 성공적으로 실현할 수 있게 해준다
7차 교육과정이 우리 교실 수업에 요구하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학습자의 능동성을 살려주는 학습자중심의 수업과 학습속도와 흥미, 필요, 능력 등에서의 다양한 개인차에 부응해 주고자하는 수준별 학습(단계형, 심화보충형, 선택형)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스스로 배우고 싶어하게 만들고 자신과 급우들 모두가 학습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유능하고 귀한 존재로 인식하게 만드는 학습모형이다. 따라서 협동학습은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현해주는 주요학습모형이 될 수 있다.
4) 학습과제에 대한 집중도를 높여 주고 학생통제문제를 줄여 준다
잘 구조화된 협동학습 상황에선 최근에 문제되고 있는 교실붕괴의 문제가 없다. 최근의 교실붕괴 문제는 과장된 면도 없지 않으나 전혀 무시할 수도 없다. 협동학습의 경우 역할과 과제가 세분되어 있고, 자신이 능동적으로 해결해야 하고 그것을 친구들과 서로 점검해주고 도와 가며 하도록 정교하게 구조화되어 있기 때문에 학생의 수업중 과제해결에 집중하는 정도가 교사중심의 설명수업이나 개별화 지도때 보다 더 높아지며 방관자적이거나 무의미한 시간을 보내는 아이가 현저하게 줄어든다.
참고문헌
기독초등학교 협동학습 연구모임(1999), 협동학습, 서울 : 도서출판디모데
박병기(1998), 협동학습론의 윤리학적 근거와 도덕과에의 적용, 초등도덕교육, 제4집
수원중앙기독초등학교 협동학습연구모임, 협동학습을 위한 첫걸음
양낙진, 협동학습의 구성요소와 절차,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마당, 교육부, 1999
이종수, Jigsaw 협동학습유형이 학업성취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1997
정문성,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키워드

  • 가격6,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0.10.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00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