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 정의와 종류,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 유형과 이론적 배경,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 실태와 학습전략,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 과제와 제언 고찰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 정의와 종류,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 유형과 이론적 배경,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 실태와 학습전략,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 과제와 제언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정의

Ⅲ.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종류
1. 엘리자베드 편제법(Elizabeth Plan of Grading)
2. 산타 바바라 학습안(Santa Barbara Plan)
3. 적성처치상호작용이론(ATI : Aptitude Treatment Interaction)
4. 개별처방수업모형(IPI : Individually Prescribed Instruction)
5. 개별적 안내교육(IGE : Individually Guided Education)
6. 적응적 학습 환경 모형(ALEM : Adaptive Learning Environment Model)
7. 몬테소리 교육방법(Montessori Education)

Ⅳ.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유형
1. 선별적 교육 방법
2. 접합적 수업 방법
3. 상호 작용적 수업 방법

Ⅴ.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이론적 배경

Ⅵ.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실태
1. 학생
2. 교사
3. 학부모
4. 시설

Ⅶ.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학습전략
1. 개별화 수행목표 설정
2. 연산 학습 프로그램의 선정
1) 개별화 연산 학습 프로그램의 입안
2) 개별화 학습자료의 탐색
3. 지도절차의 결정

Ⅷ.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과제
1.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업성취 의욕을 향상시킨다
1) 심성 개발 프로그램 운영
2) 수련활동 및 현장체험학습 활동
3) 실천 위주의 기본 생활 습관 형성 지도
4)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와 학부모 연찬 실시
2. 수준별 교과의 필수 학습요소를 추출하여 개별능력에 알맞은 학습 자료를 개발․활용한다
1) 수준별 교과의 학습 목표 및 필수 학습요소 추출․활용
2) 수준별 교과의 학습자료 제작․활용
3) 수준별 교과의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활용
4) 수준별 교과의 학습자료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활용

Ⅸ.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개별화교육)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원별로 추출된 필수 학습내용을 난이도를 고려하여 수준별로 세분해서 흥미를 유발하도록 제작한다.
(나) 수준별 학습자료는 문제 제시형으로만 제작하는 것이 아니다. 자연스럽게 보면서 학습 내용을 익힐 수 있는 내용으로 제작한다.
(다) 학습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해 학습의 적극성과 수월성을 도모하여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한다.
(라) 학습자료 형태는 학습지, PPT, Web자료 등을 과목별로 제작한다.
(3) 교과별 학습자료 제작
3) 수준별 교과의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활용
(1) 교수학습 진행 과정
선행 연구와 문헌 자료 등을 바탕으로 본교에서 정립한 수준별 개별화 교수-학습 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다.
도입
→ 전 체 학 습
다양한 교수 - 학습 방법 적용
(설명, 발표, 문제풀이 등)
→수준별 개별화 학습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 활용
기초기본단계, 보충단계, 심화단계
→방과전 후 보충학습
→ 정리

보충학습
(2) 교수학습 과정안
(가) 기초기본학력 정착을 위해 교과 담당교사들은 개별능력을 고려하여 수업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자 학생중심의 수업을 실시한다.
(나) 기초학력 부진아의 능력을 고려하여 학습 부진아의 지도 시간을 충분히 배당하여 학습부진아의 학습 참여도를 높이고자 한다.
(다) 교재의 내용을 분석하여 수준별 개별화 학습에 적합하도록 작성한다.
(라) 수준별 개별화 학습 단계에서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를 활용하여 학습한다.
4) 수준별 교과의 학습자료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활용
학교 홈페이지에 학습자료를 탑재하여 수업시간 및 개인 시간에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1) 탑재 방식
(가) 학교 홈페이지에 과목별학년별 폴더를 만든다.
(나) 학년별 폴더에는 해당 단원의 수준별 학습자료를 입력시켜 넣는다.
(다) 학생들은 폴더에 들어가서 해당 단원의 학습자료명 파일을 클릭하면 해당 단원의 학습자료를 학습할 수 있다.
(2) 학교 홈페이지 활용 방법
학교 홈페이지 회원으로 가입하여 활용한다. 수업 시간에는 과목과 주제에 따라 홈페이지에 탑재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시킨다. 수업 중 해결하지 못한 나머지 과제는 방과후 및 기타 여가 시간에 학생 개인별로 탑재된 자료를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한다.
Ⅸ.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개별화교육) 관련 제언
첫째, 학생의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려는 노력을 강화하여야 한다.
둘째, 학생으로 하여금 정보화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반복적인 읽기와 쓰기보다는 학습 감각의 배양을 더 강조하고, 학습내용의 의미, 감각을 더 강화하며, 학습내용에 대한 기계적 암기보다는 다양한 구조를 가진 문제와 문제 해결 전략을 강조하고,
셋째, 학생으로 하여금 건전한 공동체 의식을 지닌 민주 사회의 구성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야 한다. 개별학습을 통해 친구들과 학습내용을 대화하는 일은 사고하는 여러 가지 방법과 함께 서로의 생각을 명료하게 하는 방법을 배우게 한다. 이러한 경험은 민주 사회의 공동체 구성원 사이의 긴밀한 협력을 이루게 하는데 효과적이다.
넷째, 기초 학습 능력과 합리적 근거에 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강조점을 둔다. 따라서 교수학습에서는 기초 학습 능력의 신장, 사고력의 확장, 문제 해결력의 육성에 주안점을 두고 지도해야 한다.
Ⅹ. 결론
현시점에서 학교 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현재 교육의 당면 과제는 무엇인가? 우리 교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교육의 진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실에서 우리 교사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계획하고 행동할 시기가 된 것 같다. 이제 우리는 교사 중심적이라고 할 수 있는 전통적인 교수학습 방법에서 학생 중심적으로 교수학습 방법의 전환을 모색해야 한다. 지식은 교사로부터 수동적으로 학생들에게 옮겨지는 것이 아니라 자주적 학습을 통해 학생 스스로 구성되어져야 하고, 이 때 교사는 학습 환경의 구성자로서 학생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게 하고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경상남도교육청(1999), 자기 주도적 학습활동 자료, 서울 : 금창인쇄사
* 경상남도 교육청(1999), 열린교육 실천 우수사례집
* 김호권(1977), 학습지도의 원리와 실제, 서울 : 서울특별시교육위
* 정문성(1999), 열린교육, 중등교원 연수,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한국교육개발원(1997), 수준별 교육과정안, 교육과정 연구 개발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10.0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0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