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개념
Ⅲ.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필요성
Ⅳ.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전통미학습
1. 곡선미
2. 자연미
3. 백색미
4. 전통색채미(담조미, 오방색의 미)
5. 익살미
Ⅴ.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도자기감상학습
1. 주자료
1) 적용 대상 및 특징
2) 자료의 내용
3) 제작 방법
4) 활용 방법
5) 교육적 효과
2. 보조 자료
1) 적용 대상 및 특징
2) 자료의 내용
3) 제작 방법
4) 활용 방법
5) 교육적 효과
Ⅵ.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민속문양학습
1. 민속무늬 응용과정
2. 우리무늬 패턴화 감상자료
1) 소술꽃살무늬
2) 팔모완자무늬 능화
3) 눈꽃무늬바탕 모란무늬
4) 빗격자상 마름꽃 무늬
5) 팔길상 무늬
6) 능환무늬
7) 바자, 돌림무늬
8) 여덟모서설무늬
9) 국화덩굴무늬
10) 빗격자상 마름꽃, 길상·용무늬
11) 서설무늬바탕 태극능화무늬
12) 이화조접무늬
13) 돌림무늬바탕 국화무늬
14) 돌림무늬능화
15) 돌림무늬바탕 꽃, 나비 무늬
16) 마름꽃 무늬 바탕 파도무늬
17) 귀갑(거북등)무늬 바탕 구름무늬
18) 연꽃덩굴무늬
19) 빙렬무늬바탕 매죽절지무늬
Ⅶ.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문제점
Ⅷ.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지도 방법
1. 놀이와 표현
1) 1학년
2) 2학년
2. 주제 표현 1
1) 표현방법
2) 조형 요소와 원리
3) 표현 재료와 용구
3. 주제 표현 2
1) 표현 방법
2) 조형 요소와 원리
3) 표현 재료와 용구
4. 표현 활동
1) 준비단계
2) 전개단계
3) 정리단계
참고문헌
Ⅱ.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개념
Ⅲ.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필요성
Ⅳ.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전통미학습
1. 곡선미
2. 자연미
3. 백색미
4. 전통색채미(담조미, 오방색의 미)
5. 익살미
Ⅴ.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도자기감상학습
1. 주자료
1) 적용 대상 및 특징
2) 자료의 내용
3) 제작 방법
4) 활용 방법
5) 교육적 효과
2. 보조 자료
1) 적용 대상 및 특징
2) 자료의 내용
3) 제작 방법
4) 활용 방법
5) 교육적 효과
Ⅵ.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민속문양학습
1. 민속무늬 응용과정
2. 우리무늬 패턴화 감상자료
1) 소술꽃살무늬
2) 팔모완자무늬 능화
3) 눈꽃무늬바탕 모란무늬
4) 빗격자상 마름꽃 무늬
5) 팔길상 무늬
6) 능환무늬
7) 바자, 돌림무늬
8) 여덟모서설무늬
9) 국화덩굴무늬
10) 빗격자상 마름꽃, 길상·용무늬
11) 서설무늬바탕 태극능화무늬
12) 이화조접무늬
13) 돌림무늬바탕 국화무늬
14) 돌림무늬능화
15) 돌림무늬바탕 꽃, 나비 무늬
16) 마름꽃 무늬 바탕 파도무늬
17) 귀갑(거북등)무늬 바탕 구름무늬
18) 연꽃덩굴무늬
19) 빙렬무늬바탕 매죽절지무늬
Ⅶ.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문제점
Ⅷ. 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의 지도 방법
1. 놀이와 표현
1) 1학년
2) 2학년
2. 주제 표현 1
1) 표현방법
2) 조형 요소와 원리
3) 표현 재료와 용구
3. 주제 표현 2
1) 표현 방법
2) 조형 요소와 원리
3) 표현 재료와 용구
4. 표현 활동
1) 준비단계
2) 전개단계
3) 정리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의 수준과 능력에 따라, 개별적 과제 선택에 따라 개별적인 지도 및 조언을 하여 개별학습이 잘 이루어지도록 한다. 표현 내용에 따른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도록 하며, 재료와 용구에 대한 지도를 함께 한다. 학습자의 표현 능력을 진단하고 작품 평가를 통해 학습 성취도를 확인한다. 협동 과제 수행시 모둠별 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하며, 모든 학습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학습자들의 학습 활동 과정을 관찰하여 기록한다.
3) 정리단계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 활동과 학습 결과물에 대해 생각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 과정에 대한 생각이나 소감을 기록하거나 발표하도록 하며, 자신의 작품 및 친구의 작품에 대해 평가하도록 한다. 자기 평가 및 상호 평가표의 활용 또는 미술 일기장을 마련하여 미술 시간에 있었던 일을 전반적으로 기록하도록 하여 교사와 학습자를 위한 피드백 자료로 활용한다.
초등 미술교과내용은 교과의 특성과 학생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미적체험’, ‘표현’, ‘감상’으로 이루어진다. 초등학교 3, 4학년 수준에서의 ‘미적체험’은 대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게 하며, 자연과 조형물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애호하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표현’은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나타낼 수 있게 함으로써 표현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록 하며, 창의적인 활동에 기반이 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감상’에서는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을 보는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미술품의 특징을 이해하며 존중하도록 하였다.
한편,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에게는 다양하고 즐거운 활동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기본적인 활동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놀이와 표현활동, 감상활동을 통하여 심신이 건강한 인간, 창의적인 인간, 심미적인 인간으로 자라도록 하는데 있으며, 즐거운 생활교과의 내용 영역은 놀이와 표현, 감상, 이해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즐거운 생활’의 놀이와 표현, 감상, 이해
영역은 생활 중심의 활동 속에서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활발하게 전개되도록 하였다.
이러한 통합적 양상은 현대미술 사조의 흐름에서도 나타난다. 예컨대 미술과 무용의 결합, 미술과 음악의 결합 등 예술 간의 통합뿐 아니라 미술 안의 장르간의 결합, 즉 서양화와 한국화의 구분이 애매해지고, 조각 작품과 소조작품의 구분이 어려워지고 있으며, 매체와 장르에 얽매이지 않고 평면과 입체의 구분마저 어려운 작품들이 쏟아지고 있는 현상이 그러하다. 지금의 초등 교과서에서도 통합교육을 지향한다.
자아는 한 개체가 외부와의 접촉을 통한 사회화를 통해서 점진적으로 자신을 인식하는 것이다. 그런 자아의 형성이나 실현은 조화롭고 균형 있는 삶의 영위를 돕는 통합적 학습의 과정으로 가능하다.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교사용 지도서에는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첫째, 아동발달 면에서 볼 때, 이시기의 아동들은 아직 미분화 상태이므로 교과내용을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제시하는 것보다 제재를 한 단위로 관련되어 있는 활동으로 묶어 통합적 입장에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학습지도 면에서 볼 때, 이 시기의 아동들은 지속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관련활동을 통합하여 다양한 소재거리를 제시함으로써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다.
셋째, 교과의 내용 면에서 볼 때, 초기단계에서는 교과 간에 서로 유기적인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에 한 교과의 활동이 다른 교과의 활동을 위한 자료나 단서가 되기 때문에 내용과 활동을 제재단위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경험의 측면에서 볼 때, 아동들은 주변 생활의 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함이 바람직하기 때문에 제재는 친근한 것들을 중심으로 구성하여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1, 2학년의 즐거운 생활 교과의 아동발달이나 학습지도면 또한 교과의 내용면에서 볼 때 통합적 교육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그렇다면 어린이들의 활동 상황을 발달단계와 생활과의 연속성이라는 시점에서 볼 때 저학년뿐 아니라 초등하교 어린이의 단계에서도 조형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통합적 교육은 생활 속에서 아동이 능동적으로 표현활동을 하고 환경에 대응하며 그 결과 다양한 것들을 획득해 나가는 인간의 삶과 연결된 능력을 기른다는 목표 아래에서 어린이들에게 다른 교과와의 연계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통합 학습의 과정에서, 어린이들에게 완성작품의 조형성을 요구하기보다는 먼저 재료와의 만남, 재료를 사용한 전개 과정의 흥미를 보장해 주어야 한다. 즉 아동이 영위하는 활동을 형이라는 창을 통해서 보기 이전에 재료의 어떤 점에 흥미를 가지고 거기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주체적으로 생각해 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통합 학습의 과정에서, 어린이들에게 완성작품의 조형성을 요구하기보다는 먼저 재료와 만남, 재료를 사용한 전개 과정의 흥미를 보장해 주어야 한다. 즉 어린이가 영위하는 활동을 조형이라는 창을 통해서 보기 이전에 재료의 어떤 점에 흥미를 가지고 거기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주체적으로 생각해 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의 전통미를 이해하기 위해 전통소재 수업의 학습과정에서의 준비과정은 아동들이 조상들의 생활과 관련된 과제의 발표시간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준비과정은 전 시간 학습의 과제제시 시간에 교사의 설명으로 이미 시작된 것이다. 새로운 수업모형은 차시 발상 지도와 과제를 통한 구상지도를 통해 깊이 있는 발상이 이루어지고 한국의 전통미를 표현하고자 하는 의욕을 나타내고자 전통소재를 학습하는 시간을 충분히 갖는다.
참고문헌
공간화면, 한국의 문양, 서울 : 공간사, 1976
김원룡, 한국미의 탐구, 서울 : 열화당, 1985
문충길, 초등학교 전통미술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0
우실하, 전통문화의 구성원리, 서울 : 소나무, 1998
정미라, 우리 민족의 색채의식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7
홍영주, 전통미술 감상수업을 통한 초등학교 아동들의 한국화에 대한 의식변화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0
3) 정리단계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 활동과 학습 결과물에 대해 생각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 과정에 대한 생각이나 소감을 기록하거나 발표하도록 하며, 자신의 작품 및 친구의 작품에 대해 평가하도록 한다. 자기 평가 및 상호 평가표의 활용 또는 미술 일기장을 마련하여 미술 시간에 있었던 일을 전반적으로 기록하도록 하여 교사와 학습자를 위한 피드백 자료로 활용한다.
초등 미술교과내용은 교과의 특성과 학생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미적체험’, ‘표현’, ‘감상’으로 이루어진다. 초등학교 3, 4학년 수준에서의 ‘미적체험’은 대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게 하며, 자연과 조형물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애호하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표현’은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나타낼 수 있게 함으로써 표현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도록 하며, 창의적인 활동에 기반이 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감상’에서는 서로의 작품과 미술품을 보는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미술품의 특징을 이해하며 존중하도록 하였다.
한편,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에게는 다양하고 즐거운 활동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기본적인 활동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놀이와 표현활동, 감상활동을 통하여 심신이 건강한 인간, 창의적인 인간, 심미적인 인간으로 자라도록 하는데 있으며, 즐거운 생활교과의 내용 영역은 놀이와 표현, 감상, 이해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즐거운 생활’의 놀이와 표현, 감상, 이해
영역은 생활 중심의 활동 속에서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활발하게 전개되도록 하였다.
이러한 통합적 양상은 현대미술 사조의 흐름에서도 나타난다. 예컨대 미술과 무용의 결합, 미술과 음악의 결합 등 예술 간의 통합뿐 아니라 미술 안의 장르간의 결합, 즉 서양화와 한국화의 구분이 애매해지고, 조각 작품과 소조작품의 구분이 어려워지고 있으며, 매체와 장르에 얽매이지 않고 평면과 입체의 구분마저 어려운 작품들이 쏟아지고 있는 현상이 그러하다. 지금의 초등 교과서에서도 통합교육을 지향한다.
자아는 한 개체가 외부와의 접촉을 통한 사회화를 통해서 점진적으로 자신을 인식하는 것이다. 그런 자아의 형성이나 실현은 조화롭고 균형 있는 삶의 영위를 돕는 통합적 학습의 과정으로 가능하다.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교사용 지도서에는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첫째, 아동발달 면에서 볼 때, 이시기의 아동들은 아직 미분화 상태이므로 교과내용을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제시하는 것보다 제재를 한 단위로 관련되어 있는 활동으로 묶어 통합적 입장에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학습지도 면에서 볼 때, 이 시기의 아동들은 지속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관련활동을 통합하여 다양한 소재거리를 제시함으로써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다.
셋째, 교과의 내용 면에서 볼 때, 초기단계에서는 교과 간에 서로 유기적인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에 한 교과의 활동이 다른 교과의 활동을 위한 자료나 단서가 되기 때문에 내용과 활동을 제재단위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경험의 측면에서 볼 때, 아동들은 주변 생활의 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함이 바람직하기 때문에 제재는 친근한 것들을 중심으로 구성하여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1, 2학년의 즐거운 생활 교과의 아동발달이나 학습지도면 또한 교과의 내용면에서 볼 때 통합적 교육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그렇다면 어린이들의 활동 상황을 발달단계와 생활과의 연속성이라는 시점에서 볼 때 저학년뿐 아니라 초등하교 어린이의 단계에서도 조형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통합적 교육은 생활 속에서 아동이 능동적으로 표현활동을 하고 환경에 대응하며 그 결과 다양한 것들을 획득해 나가는 인간의 삶과 연결된 능력을 기른다는 목표 아래에서 어린이들에게 다른 교과와의 연계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통합 학습의 과정에서, 어린이들에게 완성작품의 조형성을 요구하기보다는 먼저 재료와의 만남, 재료를 사용한 전개 과정의 흥미를 보장해 주어야 한다. 즉 아동이 영위하는 활동을 형이라는 창을 통해서 보기 이전에 재료의 어떤 점에 흥미를 가지고 거기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주체적으로 생각해 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통합 학습의 과정에서, 어린이들에게 완성작품의 조형성을 요구하기보다는 먼저 재료와 만남, 재료를 사용한 전개 과정의 흥미를 보장해 주어야 한다. 즉 어린이가 영위하는 활동을 조형이라는 창을 통해서 보기 이전에 재료의 어떤 점에 흥미를 가지고 거기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주체적으로 생각해 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의 전통미를 이해하기 위해 전통소재 수업의 학습과정에서의 준비과정은 아동들이 조상들의 생활과 관련된 과제의 발표시간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준비과정은 전 시간 학습의 과제제시 시간에 교사의 설명으로 이미 시작된 것이다. 새로운 수업모형은 차시 발상 지도와 과제를 통한 구상지도를 통해 깊이 있는 발상이 이루어지고 한국의 전통미를 표현하고자 하는 의욕을 나타내고자 전통소재를 학습하는 시간을 충분히 갖는다.
참고문헌
공간화면, 한국의 문양, 서울 : 공간사, 1976
김원룡, 한국미의 탐구, 서울 : 열화당, 1985
문충길, 초등학교 전통미술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0
우실하, 전통문화의 구성원리, 서울 : 소나무, 1998
정미라, 우리 민족의 색채의식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7
홍영주, 전통미술 감상수업을 통한 초등학교 아동들의 한국화에 대한 의식변화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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