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이론과 주요개념
2. 치료목표
3. 치료과정
4. 치료기법
5. 사례적용
6. 가족사정 틀을 통해 본 가족
7. 경험적 가족치료 개입전략 및 기법
【참고문헌】
2. 치료목표
3. 치료과정
4. 치료기법
5. 사례적용
6. 가족사정 틀을 통해 본 가족
7. 경험적 가족치료 개입전략 및 기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진다. 주인공이 연기를 끝마치고 나면 좀 더 숙고하는 자세가 되고 감정이 가라앉게 되고 언어적 방어를 사용하였을 때 보다 더욱 민감해지는 것이다. 연출자(the director)는 이때 감정적으로 수치를 주는 분석을 허용치 않고 감정을 나누는 나눔의 기법을 사용한 사이코드라마에 참여한 모든 사람의 감정을 소통시키는 기회를 제공하여 감정 정화가 고루 퍼지고 인간감정의 공통적 유대를 자각하면서 진정하게 된다.
마지막 단계인 종결은 이때까지 학습한 것을 일상생활에 어떻게 적용시킬 것인가를 다루어 주고, 진행된 것을 요약하고 종결의식을 사용하고 깊은 정서적 교류를 통해 집단이 경험한 친밀감이 생겼기 때문에 종결 시에 이들이 서로가 불안해하지 않고 분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것이 잘 해결된 후에 치료자는 종결할 수 있다. 김세준, 2002, 가족치유를 위한 사이코드라마 사례연구, p19
▶ 앞의 사례에 나오는 가족의 경우, 서로에 대한 신뢰는 높으나 현재 가족이 당면한 문제에 대한 깊은 대화가 부족하며 이로 인해 가족 구성원 각자가 어떠한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에 대한 교류가 부족하다. 그러므로 사이코드라마(psychodrama)를 통해서 ct가 겪고 있는 감정적 어려움을 나누고 엄마의 역할을 해 봄으로서 자신의 모습과 자신과 엄마와의 관계에 대해서 통찰하게끔 돕는다.
- 빈 의자 기법(empty chair), 역할교대(role reversal) -
(무대 위에 Anna양과 연출가가 마주 앉아 있다.)
Anna(CT) : 저는 언니를 위해 태어났어요. 저에겐 아무런 결정권도 없어요. 언니를 사랑하지만 내 몸의 권리를 찾고 싶다구요. 하지만 엄마는 제가 아닌 언니를 더 사랑하고 언니의 병 때문에 저를 나았다구요.....
연출가 : 그러한 엄마를 생각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Anna(CT) : 엄마는 저에게 항상 그러셨어요. 이건 우리 가족을 위한 거라고. 엄마도 언니도 하기 싫은 것이지만 이건 선택할 문제가 아니라고.. 하지만 저도 선택할 수가 있는데 말이에요. 저도 엄마와 같이 언니를 무척 사랑해요. 하지만 엄마는 내가 아닌 언니만을 바라보고 살고 있다구요...
연출가 : 좋아요. 그럼 여기에 빈 의자를 놓고 엄마가 자주 하는 스카프를 놓을게요. 이 빈 의자를 향해서 Anna양이 엄마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Anna(CT) : (머뭇거리며) 힘들 것 같은데..... 그래도 해볼게요.
연출가 : (웃으며) 그래요. 어려워하지 말고 편하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해보세요.
Anna(CT) : (울먹이며) 엄마, 엄마는 왜 나에게 언니를 살려야 하는 무거운 책임을 주셨어요? 나도 엄마만큼 언니를 사랑해요..... 하지만 더 이상은 못하겠어요... 싫어요.. 나에게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줄 수 있잖아요. 엄마는 항상 나에게 언니 얘기만 했어요. 언니를 살릴 수 있다고.. 언니를 위한 일이라고... 저를 언니만큼이나 사랑하신 적은 있나요? 저를 위해서 엄마는 무슨 일을 해주셨나요? 나에게 더 이상 이 일을 강요하지 말아요. 저도 언니를 사랑하지만 어쩔 수 없다구요..... 저는 저예요. 언니를 위해서 사는 그런 애가 아니라구요!
연출가 : Anna양, 마음을 가라앉히고 이젠 반대로 Anna양이 의자에 앉아서 엄마의 역할을 해 볼게요. Anna양이 엄마였다면 어떤 말을 하고 싶었을지.. 편하게 이야기 해보세요.
(Anna가 의자에 앉고 보조자아가 무대로 올라온다.)
보조자아 : (울먹이며) 엄마, 저도 언니를 사랑해요. 하지만 저에게도 선택이라는 자유가 있잖아요. 이건 우리 가족의 일이고 선택의 문제가 아닌 걸 알지만 나는 더 이상 못하겠다구요! 싫어요! 언니가 어떻게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은 하지만...... 나는 그냥 나로서 살고 싶어요!
Anna(CT) : (고개를 숙이고 말을 못한다.)
보조자아 : 엄마는 항상 언니가 먼저잖아요.... 제가 이 일을 포기하게 되면 언니가 죽는 건가요? 정작 언니를 힘들게 하는 건 엄마라구요!
Anna(CT) : (울먹이며) 엄마가 미안해. 엄마도 Anna 많이 사랑해... Anna는 엄마에게나 아빠에게나 너무 소중하단다... 언니를 사랑하는 만큼 너도 많이 사랑한단다.... 그 동안 많이 힘들었지? 엄마가 Anna 마음을 너무 몰랐구나... 너무 엄마만 생각했어. 미안하고 사랑해..
(관객석에 앉은 몇몇 사람들이 함께 운다.)
연출가 : 혹시 Anna양과 감정을 함께 나누고 싶으신 분이 있으면 자유롭게 이야기 해 주세요.
관객 : 저는 Anna양이 부러워요. 저희 부모님께서는 제가 어릴 적에 돌아가셨어요. Anna양도 많이 힘들겠지만 Anna양의 엄마께서도 분명 Anna양의 언니, 오빠 그리고 Anna양을 모두 사랑해서 그렇게 하시는 게 아닐까요?
연출가 : 네, 좋습니다. Anna양, 기분이 어때요?
Anna(CT) : 처음엔 이야기하기가 어려웠는데... 이젠 좀 기분이 괜찮아진 것 같아요... 제가 엄마에게 이렇게 심하게 말했다니..... 엄마의 입장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고...
연출가 : 그래요. Anna양 기분이 좀 괜찮아졌다니 다행이네요. 수고했어요. 다음 치료시간에 뵙도록 해요.
【참고문헌】
- 양회숙, 2008, 한국 가족 상황에서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 적용에 관한 연구, 한세 대 대학원
- 권재수, 2000, 대화 가족 치료를 통한 목회 상담 연구, 한신대 신학대학원
- 손병덕외 4명, 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 송정아. 최규련, 1997,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 하우
- 송성자. 정문자, 1994, 경험적 가족치료, 중앙적성출판사
- 최외선 외 공저, 1999, 체계론적 가족치료, 형설출판사
- 최경석 외 공저, 2001, 한국가족복지의 이해, 인간과복지
- 김유숙, 1998, 가족치료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김득성 외 공저, 2001, 가족치료, 시그마프레스
- 김세준, 2002, 가족치유를 위한 사이코드라마 사례연구, 서울신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박은초, 2005, 사티어의 성장 의사소통 이론과 그 적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마지막 단계인 종결은 이때까지 학습한 것을 일상생활에 어떻게 적용시킬 것인가를 다루어 주고, 진행된 것을 요약하고 종결의식을 사용하고 깊은 정서적 교류를 통해 집단이 경험한 친밀감이 생겼기 때문에 종결 시에 이들이 서로가 불안해하지 않고 분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것이 잘 해결된 후에 치료자는 종결할 수 있다. 김세준, 2002, 가족치유를 위한 사이코드라마 사례연구, p19
▶ 앞의 사례에 나오는 가족의 경우, 서로에 대한 신뢰는 높으나 현재 가족이 당면한 문제에 대한 깊은 대화가 부족하며 이로 인해 가족 구성원 각자가 어떠한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에 대한 교류가 부족하다. 그러므로 사이코드라마(psychodrama)를 통해서 ct가 겪고 있는 감정적 어려움을 나누고 엄마의 역할을 해 봄으로서 자신의 모습과 자신과 엄마와의 관계에 대해서 통찰하게끔 돕는다.
- 빈 의자 기법(empty chair), 역할교대(role reversal) -
(무대 위에 Anna양과 연출가가 마주 앉아 있다.)
Anna(CT) : 저는 언니를 위해 태어났어요. 저에겐 아무런 결정권도 없어요. 언니를 사랑하지만 내 몸의 권리를 찾고 싶다구요. 하지만 엄마는 제가 아닌 언니를 더 사랑하고 언니의 병 때문에 저를 나았다구요.....
연출가 : 그러한 엄마를 생각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Anna(CT) : 엄마는 저에게 항상 그러셨어요. 이건 우리 가족을 위한 거라고. 엄마도 언니도 하기 싫은 것이지만 이건 선택할 문제가 아니라고.. 하지만 저도 선택할 수가 있는데 말이에요. 저도 엄마와 같이 언니를 무척 사랑해요. 하지만 엄마는 내가 아닌 언니만을 바라보고 살고 있다구요...
연출가 : 좋아요. 그럼 여기에 빈 의자를 놓고 엄마가 자주 하는 스카프를 놓을게요. 이 빈 의자를 향해서 Anna양이 엄마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Anna(CT) : (머뭇거리며) 힘들 것 같은데..... 그래도 해볼게요.
연출가 : (웃으며) 그래요. 어려워하지 말고 편하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해보세요.
Anna(CT) : (울먹이며) 엄마, 엄마는 왜 나에게 언니를 살려야 하는 무거운 책임을 주셨어요? 나도 엄마만큼 언니를 사랑해요..... 하지만 더 이상은 못하겠어요... 싫어요.. 나에게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줄 수 있잖아요. 엄마는 항상 나에게 언니 얘기만 했어요. 언니를 살릴 수 있다고.. 언니를 위한 일이라고... 저를 언니만큼이나 사랑하신 적은 있나요? 저를 위해서 엄마는 무슨 일을 해주셨나요? 나에게 더 이상 이 일을 강요하지 말아요. 저도 언니를 사랑하지만 어쩔 수 없다구요..... 저는 저예요. 언니를 위해서 사는 그런 애가 아니라구요!
연출가 : Anna양, 마음을 가라앉히고 이젠 반대로 Anna양이 의자에 앉아서 엄마의 역할을 해 볼게요. Anna양이 엄마였다면 어떤 말을 하고 싶었을지.. 편하게 이야기 해보세요.
(Anna가 의자에 앉고 보조자아가 무대로 올라온다.)
보조자아 : (울먹이며) 엄마, 저도 언니를 사랑해요. 하지만 저에게도 선택이라는 자유가 있잖아요. 이건 우리 가족의 일이고 선택의 문제가 아닌 걸 알지만 나는 더 이상 못하겠다구요! 싫어요! 언니가 어떻게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은 하지만...... 나는 그냥 나로서 살고 싶어요!
Anna(CT) : (고개를 숙이고 말을 못한다.)
보조자아 : 엄마는 항상 언니가 먼저잖아요.... 제가 이 일을 포기하게 되면 언니가 죽는 건가요? 정작 언니를 힘들게 하는 건 엄마라구요!
Anna(CT) : (울먹이며) 엄마가 미안해. 엄마도 Anna 많이 사랑해... Anna는 엄마에게나 아빠에게나 너무 소중하단다... 언니를 사랑하는 만큼 너도 많이 사랑한단다.... 그 동안 많이 힘들었지? 엄마가 Anna 마음을 너무 몰랐구나... 너무 엄마만 생각했어. 미안하고 사랑해..
(관객석에 앉은 몇몇 사람들이 함께 운다.)
연출가 : 혹시 Anna양과 감정을 함께 나누고 싶으신 분이 있으면 자유롭게 이야기 해 주세요.
관객 : 저는 Anna양이 부러워요. 저희 부모님께서는 제가 어릴 적에 돌아가셨어요. Anna양도 많이 힘들겠지만 Anna양의 엄마께서도 분명 Anna양의 언니, 오빠 그리고 Anna양을 모두 사랑해서 그렇게 하시는 게 아닐까요?
연출가 : 네, 좋습니다. Anna양, 기분이 어때요?
Anna(CT) : 처음엔 이야기하기가 어려웠는데... 이젠 좀 기분이 괜찮아진 것 같아요... 제가 엄마에게 이렇게 심하게 말했다니..... 엄마의 입장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고...
연출가 : 그래요. Anna양 기분이 좀 괜찮아졌다니 다행이네요. 수고했어요. 다음 치료시간에 뵙도록 해요.
【참고문헌】
- 양회숙, 2008, 한국 가족 상황에서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 적용에 관한 연구, 한세 대 대학원
- 권재수, 2000, 대화 가족 치료를 통한 목회 상담 연구, 한신대 신학대학원
- 손병덕외 4명, 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 송정아. 최규련, 1997,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 하우
- 송성자. 정문자, 1994, 경험적 가족치료, 중앙적성출판사
- 최외선 외 공저, 1999, 체계론적 가족치료, 형설출판사
- 최경석 외 공저, 2001, 한국가족복지의 이해, 인간과복지
- 김유숙, 1998, 가족치료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김득성 외 공저, 2001, 가족치료, 시그마프레스
- 김세준, 2002, 가족치유를 위한 사이코드라마 사례연구, 서울신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박은초, 2005, 사티어의 성장 의사소통 이론과 그 적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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