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교육) 교육중점과 역할,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기본방향,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내용과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평가, 일본의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육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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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과(미술교육) 교육중점과 역할,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기본방향,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내용과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평가, 일본의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육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중점

Ⅲ. 미술과(미술교육)의 역할

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기본방향

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

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미술과의 연간 교수․학습 계획의 수립
2. 각 단계별 교수․학습 방법
3. 미술과의 교수∙학습 지도 과정
1) 발상 과정
2) 목표 설정 과정
3) 구상 및 계획 과정
4) 표현 제작 과정
5) 정리, 감상 및 평가 과정

Ⅶ.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

Ⅷ. 일본의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육사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개정 미술교과서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가장 큰 외형적인 특징은 각 학년별(1~6학년)로 따로 되어있던 ‘도화공작’교과서가 12학년, 34학년, 56학년으로 세 단위로 통합되어 각각 상하권으로 발행되었다는 점이다. 또한 교과서의 전체적인 제작방향이 교사가 ‘가르치는’ 행위보다는 ‘함께 해 가는’ 조형활동에 맞추어져 있다는 것이다. 그 외에도 우리나라 교과서에 비해 다음과 같은 특징을 도출해낼 수 있었다.(광주교대 박정환교수의 견해 참조)
①서예가 미술영역에서 완전히 빠져있고, ②자국의 전통미술에 관한 내용을 뒷장에 국한하여 소극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③미적체험-표현-감상 등의 영역구분보다는 자유로운 조형활동을 통한 통합적 시도가 많다. ④개별활동보다는 그룹이나 집단활동이 많고, 프로젝트수업을 위주로 진행한다. ⑤조형재료와의 만남과 자유로운 조형탐구가, 아동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유도하면서 재미있게 구성되어있다. ⑥ 자연재료와 인공재료에 대한 치밀한 조형탐색이 아동의 몸 체험을 통한 조형놀이를 중심으로 행해진다. ⑦종이조형이나 그림자놀이, 종이판화, 찰흙조소, 철사조형 등 다양한 표현을 통해 아동들의 사고력, 상상력, 가변성을 통한 창의성 등을 촉발시키고, 그들의 감각이나 손을 통해 즉각 반응과 변화를 일으키게 하여 창조력을 길러주는 시도들이 많다. ⑧전반적으로 이론이나 지적학습보다는 표현적 측면이 강하고, 자유로운 소재와 표현재료들의 적극적인 개발을 통하여 활동시간과 체육관, 운동장, 야외 등 공간의 확장을 과감하게 시도하고 있다. ⑨교사는 조형재료나 용구의 사용법 등을 아동에게 철저히 가르치고 사용하게 하며, 아동의 자유로운 조형활동을 북돋워주는 충실한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⑩초등이라는 점을 감안한 제작자의 교육철학의 영향인 듯, 의외로 인터넷이나 컴퓨터를 이용한 미술교육이나, 그와 관련된 표현활동 등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요컨대, 아동의 흥미와 관심을 최대한으로 불러일으키는 미술교육, 그들의 내면의 꿈의 세계와 가능한 한 맞닿으려는 노력을 다양한 각도로 시도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 일본의 미술교육의 기본방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Ⅸ. 결론
20세기에 접어들면서 회화, 건축, 조각 분야 등 미술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그 동안 미술의 화두가 되었던 역사, 종교, 신화 등의 이야기를 접고 작가들이 나타내고 싶은 주제를 작가들의 시각에서 표현하였다. 1900년대의 미술인 입체파 이후 구성주의, 다다이즘, 미니멀 아트, 개념 미술을 지나오면서 소재, 재료의 해방 또는 기법의 우연성으로 미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마련하였다. 화가의 캔버스, 조각가의 돌이나 금속이라는 한정된 소재에서 벗어나 모든 것이 그 작품을 창조하는 소재가 될 수 있었고, 심지어 작품의 형태가 재료의 본래 속성에 따라 결정되기도 했었다.
기법이나 재료의 사용에서 자유로이 표현되는 현대 미술의 이러한 흐름은 현대 아동 미술교육에서 ‘어떤 내용을 가르쳐야 하는가?’ 뿐만 아니라 ‘무엇으로 표현할 것인가?’ 또한 중요한 요소임을 의미한다. 현대 미술에서 창의적이고 심미적인 작품을 창조하는 것은 아동의 경험을 통하여 창의성을 계발하고 조화롭고 심미적인 태도 함양을 목표로 하는 미술교육과 일맥상통하기 때문이다. 또한 미술교육은 느낌과 생각을 시각의 조형 언어로 창조, 발전시키며 그 시대의 문화를 기록, 반영하여 상상력, 창의성 및 비판적인 사고를 길러준다.
미술교육이 단순한 손재주와 기능을 가르치는 교육이 아닌 스스로 생각하고 잠재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인 만큼 창의적 소재와 다양한 재료들에 대한 연구는 필수적이다. 특히 시지각의 발달로 사물의 형태묘사가 시도되고, 객관적 사실에 접근하며 공간개념이 형성되는 도식기의 저학년 아동일 경우, 그리기 위주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재료의 자유로운 조형활동은 표현능력을 기르고, 사물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며 손과 팔 근육을 발달시키므로 그 의미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ⅰ. 김정(2000), 한국미술교육 정립을 위한 기초적 연구, 교육과학사
ⅱ. 김성숙(2001), 일본의 미술교육, 어린이미술세계, 아트월드
ⅲ. 김정희(1998), 미술교육입문, 형성출판사
ⅳ. 김춘일(1984), 미술교육론, 서울 홍성사
ⅴ. 노부자 외(1999), 초등미술교육 Ι, 서울 예경
ⅵ. 박소영(1997),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개발원
ⅶ. 이규선·김동영·전성수(1994), 미술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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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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