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성격과 중점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육환경조성과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평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문제점,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개선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성격과 중점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육환경조성과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평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문제점,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개선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중점내용
1. 생활 영어 중시
2. 언어사용능력 신장
3. 활동ㆍ과정/과업 중심의 학습 중시
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
5.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 마련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육환경조성
1. 교실 환경
1) 영어 학습 게시판 설치
2) 영어 학습 자리 마련
2. 복도 환경
1) 열린 영어 학습 코너 마련
2) 영어과 교수․학습 자료 비치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의사 소통 중심 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2. 총체적 언어 교수법(Whole Language Approach)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체험활동중심수업모형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
1. 영어과 평가의 방향
2. 영어과 평가 방법
1) 비형식적 관찰 기법(Informal observation techniques)
2) 비형식적 필답 시험
3) 언어 기능 수행 평가
3. 평가의 활용

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문제점

Ⅸ. 향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개선 방안
1. 학급담임으로서의 개선방안
1) 학교차원의 대책
2) 교육인적자원부 및 교육청차원의 대책
2. 교과전담으로서의 개선방안
1) 영어교과실 설치
2) 영어과 교과전담교사 우대책 마련
3) 3, 4학년은 학급담임교사제로 적극 권장
4) 교과도 하나의 학년체제를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 단위의 홈페이지를 이용한 자율 연수를 강화시키고 이것과 결부한 평가문항을 작성하여 성취의 수준을 측정하고 여기에 대한 점수를 부여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하다.
(다) 연수의 다양화 및 홈페이지관리로 연수 후 추수지도
연수계획 수립시 일선교사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교사들이 무엇을 요구하는지 적극 반영하여야겠고 희망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단계적, 지속적으로 운영하되 연수 후에도 연수원에 영어교사 전문코디네이터를 고정으로 배치하여 홈페이지를 통하여 교사들에게 현장에서 영어를 가르치다 분명하지 않은 언어 표현을 늘 즉시 feedback을 제공해 준다면 교사들의 답답함을 해결해 주고 무엇보다 잘못된 표현입력으로 아동들의 잘못된 표현이 화석화되지 않을 것이다.
(라) 지역교육청단위 어린이영어캠프 개최
학교단위론 강사 및 학생 수급, 재정적인 문제 등으로 질 높은 수준의 캠프를 개최하기 어려울 것이므로 지역교육청단위로 몇 학교를 묶어서 실시하여 재능이 있는 초등영어교사를 도우미로 운영한다면 살아있는 언어사용자인 원어민의 진정한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지도수업을 통해 아동은 물론 원어민 회화 연수에선 원어민에게 배우는 입장뿐인 연수지만 가르치는 모습을 참관하면서 교사들에겐 더 없이 좋은 연수가 될 것이며, 현장에서 생기는 의문점을 즉시 해결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므로 많은 교사를 투여하여 보조교사로 활용한다면 일거양득이 될 것이다.
(마) 교대졸업자격에 영어자격인증제 도입
초등영어교사양성체제를 교대의 영어심화과정에 국한하지 말고 전교대인에게 졸업자격으로 외국어 인증제를 도입하여 누구라도 교대를 졸업하면 다른 교과와 같이 영어교과도 국민공통교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
(바) 교대생 영어연수 강화 및 이수자 우대
장기적인 초등영어교육대책 마련을 위해서 초등교사에게 국내연수, 해외 연수비를 지원하는 것처럼 영어교육에 대한 투자가 교대생부터 이루어져야겠다. 또한 임용시 연수 성취의 수준에 대한 임용 점수의 가산점을 부여한다면 자연적으로 유도할 수 있다.
(사) 초등교사자격임용고사시 영어수업참관 분석, 교실영어 중심의 면접실시
초등교사자격임용고사시 교실영어 중심의 면접을 실시하고, 화상으로 영어수업 장면을 참관하여 수업 분석을 실기시험으로 실시하여 영어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고 일정한 자격을 처음부터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아) 영어과 관련 전문직요원 확충
교육인적자원부 차원의 영어교육 활성화 정책이 바로 시행되기 위해서 우선 일선 학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육청 단위의 영어에 관심과 능력을 갖춘 전문직 요원을 체육과, 과학과 등과 같이 확보하여 지역 단위의 연합캠프 등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
(자) 영어교사 양성체제의 다양화
각 교육대학원에 영어교육과 뿐만 아니라 초등영어지도교사 양성소(1년 과정)를 부설로 설치하여 기존교사들에게 초등영어의 전문성을 갖추게 한다.
(차) 교장, 교감, 신규교사 자격임용 연수시 영어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연수를 실시하여 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중점사항이 학교에서도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2. 교과전담으로서의 개선방안
초등영어 교육의 담임지도의 효과가 교과전담교사지도 보다 더 많음에도 교육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많은 학교가 교과전담제를 채택하고 있지만 또 다른 문제를 안고 있는 것 같다.
1) 영어교과실 설치
다양한 활동을 많이 해야하는 초등영어의 특성상 시간마다 많은 자료가 필요하므로 교실로 순회하여 가르친다면 자료관리, 운반 등의 문제가 따를 것이나 영어교과실이 별도로 있다면 그 문제해결은 물론 무엇보다 자료 목록을 만들어 체계적으로 관리한다면 효율적으로 공유할 수 있고, English Zone 등의 영어환경설치가 용이하여 아동들의 용이한 분위기 전환으로 학습효과가 높을 것이다.
2) 영어과 교과전담교사 우대책 마련
말을 많이 하고 활동량이 많은 초등영어과의 수업부담 경감하는 단위학교 내규를 권장하고 각종 영어관련 연수에 영어 교과전담 경험이 있거나 현재 교과전담으로 가르치고 있는 교사의 희망을 우선하고 우대해 주는 방안이 요구된다.
3) 3, 4학년은 학급담임교사제로 적극 권장
영어 도입 초기 학년인 3, 4학년은 의사소통의 유창성이 떨어지는 교사도 그다지 부담을 가지지 않고 수업을 할 수가 있으며 주당 시간수도 상대적으로 적으므로 학급담임교사제를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학년 교과전담제를 실시하는 것은 교사에게 영어를 가르치면서 지도 능력을 높이는 기회를 박탈하게 되어 초등학교에서 영어를 활용한 영어지도를 점차 멀어지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4) 교과도 하나의 학년체제를
교과도 한 개의 학년체제를 갖추게 하여 수업공조를 위한 특별한 일 외엔 부장중심으로 해야할 일도 제대로 하고 교과교사들도 하나의 집단으로 소속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 주어야겠다.
Ⅹ. 결론
놀이 중심 교수ㆍ학습 모형을 구안ㆍ적용한 결과 교사는 놀이 중심 영어 교수학습을 전개할 수 있었고, 학생들은 영어 시간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게 되었다.
다양한 영어과 교수학습 자료 및 놀이 자료의 개발 활용은 영어 시간을 즐거운 시간으로 만들어 학습에 대한 참여도가 높아졌다.
어린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활동은 게임(놀이), 역할극, 노래 및 챈트의 순이었고 수동적인 활동보다는 역동적인 학습을 선호하였다.
학습한 내용을 녹음 테이프에 녹음하는 활동은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기르는 데 효과적이었다.
교사 연수 활동 활성화로 교사들이 영어 지도에 자신감을 갖게 되었고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높이는 데까지 파급되는 효과가 있었다.
놀이 학습을 전개할 때 지나치게 흥미 중심으로 흐르다 보면 당해 시간의 학습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겼다.
참고문헌
김정렬,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 한국문화사, 2001
박원, 영어 교육학, 인천 인하대 출판부, 1996
이완기, 초등영어교육론, 서울 문진당, 1996
이완기 외, 초등영어지도법, 서울 문진미디어, 1998
전병만, 영어과 열린 수업 모형, 외국어 습득 및 교육과정론, 서울 한국문화사, 1999
한국초등영어연구회, 수준별 초등영어 활성화 방안, 2000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10.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5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