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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악][장단]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의 정의,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의 기본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의 유형,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의 모둠별 활동,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의 수업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의 정의

Ⅲ.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의 기본개념과 유형
1. 기본개념
1) 박(beat)과 분박
2) 빠르기(tempo)와 박의 인식
3) 액센트(accent)와 리듬꼴
4) 부가 리듬에서 분할 리듬으로
2. 장단의 유형
1) 정악 장단
2) 민속악 장단

Ⅳ.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의 모둠별 활동
1. 장단에 맞춰 익힌 동작 연결하기
1) 모둠별로 원을 그리고 동작 연결하기
2) 빠르기를 달리하여 연결하기
3) 모둠원 간 움직임의 순서를 서로 달리하여 연결하기
2. 모둠별 발표하기
1) 모둠별로 장단 정하기
2) 표현동작 정하기
3) 연습하기
4) 발표하기
5) 장단에 잘 맞춰 움직인 모둠 찾기

Ⅴ.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의 수업방법
1. 장단 지도 방법
2. 장단 지도상의 유의점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 위하여 음악 수업시간을 통한 장단지도로 일단 한정하고자 한다.
한국 전통음악의 장단은 대개 단위박이 셋으로 분할된다. 그리고 한 장단의 길이가 서양 음악의 한마디보다도 대체로 길다. 그래서 9/8, 12/8, 12/4 박자의 곡이 많고 2/4, 3/4, 4/4 박자의 곡은 드물다.
그러나 음악 교과서에 수록된 민요, 전래 동요 도는 국악풍의 동요들은 교육과정의 박자 제한으로 인하여 제대로 실리지 못하고, 2/4, 3/4, 4/4, 6/8박자 등으로 변형 편곡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정을 감안하여 설사 박자기호가 다르더라도 유추 해석하여 거기에 적합한 장단을 찾아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1. 장단 지도 방법
첫째, 구음지도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구음은 장단을 칠 때에도 입으로 구음을 하면서 쳐야 박자를 쉽게 익힐 수 있다.
둘째, 장단 치기인데 실제 장구를 치기 전에 무릎장단으로 익힌 후에 장구를 치는 것이 효과적이며 장구가 제대로 준비가 안 된 학교에서의 장단지도는 무릎장단이 차선책이다. 장구 치기의 단계에서의 주의할 점은 작게 치는 연습과 빨라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셋째, 민요를 부르며 치는 단계이다. 가장 수준 높고 어려운 단계이나 아동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단계이기도 하다. 그러나 장단만 치면 잘 맞다가도 민요와 함께 하면 쉽지가 않은 것이 장단의 특징인데 이 단계에서도 남의 노래를 들으며 구음으로 속으로 따라하면서 치는 것이 좋다.
2. 장단 지도상의 유의점
민요의 흥과 멋을 살리려면 가락에 있어서의 시김새 사용과 함께 가장 중요한 것이 장단이다. 장단을 어떻게 치느냐에 따라 민요의 특징이 살아난다. 그래서 국악에서는 ‘일고수 이명창’이라 하여 고수의 역할을 중요시해 왔던 것이다.
교과서에도 독립된 장단으로의 지도가 아니고 민요를 이해하고 반주하는 차원의 장단지도이기에 민요 또는 전래동요와 함께 이루어 져야 된다.
Ⅵ. 결론
음악은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인간의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발전되었고, 동서양을 막론한 세계 인류의 정신 및 감정 속에서 무한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여온 예술의 한 분야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각 민족은 그 민족의 주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전통음악을 존중하고 더 나아가 민족적인 한계를 초월하여 자 민족의 음악이 국제적인 보편성을 갖게 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추세이다.
우리도 지금 어느 때 보다 전통음악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개화기 이후 무분별한 서구화를 지향해 왔던 지난 세월의 역사적 과정과 사회적 상황을 부정할 수 없는 우리가, 새로운 자아인식의 필요를 느끼고 이에 따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현상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우리의 음악은 우리 민족의 유구한 역사와 전통, 그리고 생활풍습과 정서 속에 성장하여 다듬어진 우리 겨레의 호흡, 슬픔과 기쁨이 승화된 고귀한 민족의 유산이다. 어느 나라든지 그 나름대로의 전통음악이 있고 그 것을 보존 발전시키기 위하여 온갖 협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도 근래에 들어서 전통 교육의 주체적 인식이 고조되어감에 따라 음악 교육에 있어서도 민족의 정통성과 고유한 우리 민족정신에서 발원된 국악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확대되어 가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다.
그러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현재 음악에 있어서 근본적인 국악의 위치는 매우 불분명하며 교육의 현장 또한 마찬가지이다. 현재 한국음악 교육의 목표에는 전통음악의 계승이란 항목이 있지만, 시기상조인지 우리나라에 서양음악이 수입된 이래 그 대체적인 추세는 전통음악의 상대적 협소와 서양음악의 지속적인 팽창에 기울고 있어서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전통음악 교육에 관해서는 거의 언급되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날 우리는 자주적인 전통음악관을 갖고 우리 음악의 이론을 정통성에 입각하여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그 지도방법을 현대화하여 가장 효율적으로 우리음악을 배우고 익히는데 사명을 다해야겠다.
참고문헌
김우현(1995), 전통음악의 원리와 교육, 서울 : 도서출판 한국음악교육연구회
김해숙·백대웅·최태현(1997), 전통음악 개론, 서울 : 도서출판 어울림
국립국악원·국악교육협회(1993), 용어·장단·민요악보, 서울 : 광명당인쇄사
장사훈(1985), 한국전통음악의 이해,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사
최종민(1992), 어린이를 위한 기본 장단꼴의 탐색, 청원 :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황준연(1993), 한국전통음악의 악조, 국악원 논문집 제5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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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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